[영상문화]미디어 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북 코식(Vuk Cosic) - 딥 아스키(deep ASCII)
2. 조디 - wwwwwwwww.jodi.org
3. 로이 애스콧 - 가상현실
4. 도널드 마리넬리
5. 히로세 미치타카
6. 사이먼 페니
7. 라파엘 노사노-에메르(Rapael Lozano-Hemmer) - 벡토리얼 엘리베이션(Vectorial Elevation)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 주변에서 ‘미디어’는 ‘공기’, ‘물’ 보다 더 많이 쓰는 단어가 되었다. 이런 것을 살펴보면 어쩌면 우린 공기를 마시고 물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사는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우리 주위에서 넘쳐나는 미디어란 과연 무엇일까? 미디어란 말도 ‘문화’라는 말처럼 너무 광범위하고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디어란 ‘매개물’, ‘매체’, ‘도체(導體) 도체(導體) : 열 또는 전기의 전도율이 비교적 큰 물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열에는 금속, 전기에는 금속이나 전해 용액 따위가 이에 속한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 등의 의미를 지닌 미디엄(Medium)의 복수형이란 점에서 물질과 연관을 지닌다. 그러나 그 미디엄은 ‘중간’, ‘수단’, ‘방편(means)’이란 의미도 지닌다는 점에서 꼭 이 용어가 물질로부터 파생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진자연, 「미디어아트의 현대적 해석」, 『프랑스문화예술연구 봄호』제 23집,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 753에서 재인용 - 최태만, 「미디어천국과 미디어 제국의 경계에서」, 『현대미술학 논문집』제 4호, 문예마당, 2000, p. 57 재인용

첫째는 텔레비전이나 영화, 라디오, 신문 등 활자와 영상매체를 포함하여 독자와 가장 긴밀하게 접촉할 수 있는 정보 접촉 창구로서의 수단을 의미한다. 이 경우 미디어는 저널리즘을 포함한 일체의 정보 수단이라는 인식이 우선하며, 이는 과학기술의 정보 확산에 관한 효과를 뜻하는 것이다. 미디어란 용어는 본래 저널리즘 용어로 정착하였기 때문에 이때의 미디어는 의미 전달을 위한 기호로서 소통과 통신이라는 매체이론, 그리고 매체학적 용어가 된다.
다음으로 시각 예술에서 논의하는 미디어란 보다 도구적인 수단으로서의 과학기술, 즉 기술에 의한 복제 수단이나 멀티미디어, 그리고 오늘날 디지털 기술에 이르기까지 시각 이미지의 광범위한 기술적 적용과 관계가 깊다. 시각 예술에서 미디어라는 용어가 일반화된 것은 적어도 미디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표현 도구로서 자리를 차지하게 된 디지털 시대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진자연, 「미디어아트의 현대적 해석」, 『프랑스문화예술연구 봄호』제 23집,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 754에서 재인용 - 이용우, 「매체랩과 매체오페라」, 『현대미술학 논문집』제 4호, 문예마당, 2000, p. 7
이처럼 예술에서의 미디어란 현대미술의 영역에서 소재의 개념으로 등장하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이미지, 영상 예술이나 영상문화 전반을 일컫는다. 이러한 예술에서의 미디어는 기호학적 요소, 즉 예술의 시각적 존재 이유를 설명하는 관건으로서의 재료를 일컫는다. 이는 맥루한(Marshall Mcluhan)의 “미디어는 메시지이다(Medium is message)”라는 매체 중심적 사고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같은 메시지의 전달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모든 대상을 일종의 기호체계로 전환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환경에 대해 적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이미지를 창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진자연, 「미디어아트의 현대적 해석」, 『프랑스문화예술연구 봄호』제 23집,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 754-755

그렇다면 미디어를 재료로 하는 아트 즉, 미디어 아트를 우리가 조금이라도 짚고 넘어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답변은 진중권의 책 『미디어 아트』 진중권 엮음, 『미디어 아트 - 예술의 최전선』, 휴머니스트, 2009
의 소개 글로 대신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영상이미지 감상 교수-학습 지도안(세안)9.평가 Ⅳ. 결론Ⅴ. 참고자료Ⅵ. 참고문헌I.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현대사회는 정보화 시대로써 정보화된 영상 문화의 현상은 사진과 영화로 대변되는 필름 영상에서 TV, 비디오, 컴퓨터와 같은 뉴 미디어의 전자 영상으로 옮겨 가면서 사회의 모든 방면에 그 영향력을 확대시키고 있다.또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전달 양식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언어’이고, 영

  • 서울이나 아가야 할 방향 역사와 전통이 있는 퓨전 도시 서울
  • 영상, 잔디광장 가운데 설치된 3개의 원형무대에서의 화려한 파티, 열정을 북돋우는 하늘의 미디어아트 쇼가 펼쳐지는 프로젝트다. 단순히 기존에 생각하던 과거의 궁의 이미지가 아니라 담도 없고 문도 없는 모든 시민에게 열려있는 모든 시민의 궁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Part2. 덕수궁 음악회‘덕수궁 음악회’ 또한 기존에 축제의 한 프로그램으로 이용되었던 아이템 이다. 덕수궁이라는 전통적인 역사의 공간에서 클래식 음악회 또는 국

  • 미디어아트와 패션
  • 영상이라는 비 물질의 언어를 사용하고, 기술복제를 통한 예술작품의 유일성 개념 극복과 커뮤니케이션을 내용으로 하는 공유방식, 이를테면 미술관 중심의 전시만이 아니라 생활공간 속에서의 작품 향유가 가능하다는 것과 같은 현상들이 연속성을 말해준다.서울 광화문 거리에서 펼쳐진 초대형 ‘미디어아트 쇼’에서의 모습으로, 광화문에서 세종문화회관 앞을 지나는 시민들 얼굴을 실시간으로 스냅 사진으로 찍어 길 건너 정보통신부 청사 벽면

  • 2002년(2000년대) 디지털기술, 2002년(2000년대) 인터넷환경과 인터넷광고, 2002년(2000년대) e-마켓플레이스와 e-비즈니스, 2002년(2000년대) 인터넷전자상거래와 인터넷쇼핑몰, 2002년 컨텐츠(콘텐츠)
  • 미디어렙은 광고주 및 대행사뿐만 아니라 좋은 매체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상품 개발, 신기법 적극 수용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렙사들도 등장을 하였다. 파란과 같이 CPA (cost per action) 서비스를 제공하는 CPA 전문 렙사, SK텔레콤의 모바일 렙사인 m-adnet처럼 무선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신하여 모바일 광고 영업을 해주는 모바일 전문 렙사, 윈CF처럼 동영상, 압축 기술 등신광고

  • [지역사회간호학] 학교간호과정(아트센터)
  • 미디어 공연 영상 대학 정화구역- 조사 범위 : 절대구역 : 아트센터 건물 앞 후문으로부터 50m상대구역 : 아트센터 건물 앞 후문으로부터 200m(후문~이화피부과)- 조사 결과 : 절대구역내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있음. 이에 따라 정화구역내 대부분 시설들이 주택, 아파트, 학원, 식당류의 시설들이 었고, 정화구역내 금지시설은 존재하지 않았다. 3. 학생 및 교직원의 현황 (1) 인구학적 특성 ① 학급 및 학생수 현황구분학부명1학년2학년3학년4학년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