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매니페스토의 올바른 방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매니페스토의 이해


1. 매니페스토의 의미


2. 매니페스토의 성격


3. 매니페스토 사이클


4. 매니페스토 평가지표

Ⅲ.
외국의 매니페스토 사례분석


1. 영국 매니페스토


2. 일본 매니페스토


3. 미국‘플랫폼(Platform)’분석

Ⅳ.
한국의 매니페스토


1. 한국 매니페스토의 등장


2. 한국 매니페스토의 현황


3. 한국 매니페스토에 대한 여론조사


4. 영국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 매니페스토의 문제점 확인


5. 한국 매니페스토 도입의 기대효과

Ⅴ.
결 론


본문내용

4년 주기의 선거를 기준으로 할 경우 매니페스토 평가 사이클은 “공약 작성 → 실행 → 평가 → 차기의 작성(선거)”이라는 선거를 축으로 한 4년 단위의 대(大)사이클과 4년간의 실행단계의 각 연도별 “예
산화 → 실행 → 평가 → 다음 연도의 예산화”라는 예산회계년도를 축으로 하는 1년 단위의 소(小)사이클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각 회계 연도별로 매니페스토가 어떻게 진척되어 가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타당성 평가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이는 4년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에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사후평가의 구성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선거 시에는 현직인 경우에는 구매니페스토에 대한 사후평가 결과를 두고 회고적으로 책임을 묻는 한편, 향후 전개할 새로운 비전을 명시할 신매니페스토를 통하여 전망적 평가를 동시에 함으로서 투표판단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매니페스토 평가지표
매니페스토는 구체화된 정책공약과 유권자와의 계약이라는 두 가지의 핵심적인 특징을 가진다. 여기서는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수치화하여 비교ㆍ평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평가지표 중 SMART 지표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SMART 지표는 일반적으로 정책 목표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일반적 기준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사업성과를 측정할 때 그 달성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의 요건에 해당하는 구체성(Specific), 측정가능성(Measurable), 달성가능성(Achievable), 적실성(Realvant), 시간계획성(Timed) 등의 앞 첫문자를 조합한 것이다.
이 요건에 맞추어 바른 공약은 내용과 형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며 SMART 하게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SMART 지표는 개별정책공약이 바른 공약의 요건을 갖추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출발한다. 개별 정책이 갖추어야 할 형식과 요소는 아래 <표 1>과 같다.

<표 1> 개별 정책공약의 형식과 내용
형 식
내 용
차 원
내 용
무엇을
목표 (목표치)
목표의 요건
구체성ㆍ실제적: 구체적ㆍ측정 가능한 형태
타당성 : 지역문제와의 연계
일관성 : 다른 목표와 상충되지 않아야 함
어떻게
방법
(목표달성방법)
목표달성
방법의 요건
법ㆍ제도와의 부합성
지역자원을 고려
비용ㆍ효과성 고려
재원
(재원조달방안)
재원의 요건
재원조달 방법의 명확한 제시
연차별 재원조달계획 제시
재원 조달의 실현 가능성 고려
언제
기한
(목표달성기한)
기한의 요건
기한의 명확한 제시
기한 내 달성 가능
구체적 추진 일정 제시

공약선정이유
(상황ㆍ의지)
상황적 측면
국가와 지역발전의 비전
지역주민의 요구
의지적 측면
후보자의 정치적 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청소년 인성교육의 현재와 미래
  • 한국 청소년 인성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2009김명진, 『학교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 연구』, 한국 윤리 교육학회, 2007현주 외, 『학교 인성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2009CEP, 『11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2010동아일보, 『休없는 토요수업日 교육개혁의 메카 도쿄 와다중학교』, 2008내일신문, 『역량을 키워가는 교육이 우리 학교의 경쟁력』 2010www.crezone.netwww.iseong.es.kr서론  인성이란? 인성교육

  • 정치 보고서 - 우리나라 정치발전의 저해요인과 향후 과제
  • 우리의 정치적 과제가 실현 될 전망은 일반 국민들이 정치에 참여하여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견제하고 정치지도자들을 이끌어갈 수 있을 때에 밝아질 것이다.Ⅴ. 참고문헌민준기, 「한국의 정치발전, 무엇이 문제인가」, 을유문화사, 2003윤형섭김영래이완범, 「한국 정치 어떻게 볼 것인가」, 박영사, 2006이은영, 「관습의 정치」, 박영사, 2007대검찰청 블로그 기자단 이슬기, “공약을 지켜주세요: 매니페스토 운동”, www.naver.com(2013.05.12)

  • 아동복지와 현대사회의 아동문제 및 아동복지의 과제(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의 이념, 현대사회와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원칙,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 한국의 경제가 골고루 배분되어야 하며, 이러한 소득배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시기부터 인력투자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한국과 같이 국토면적이 좁고 부존자원이 빈약한 나라에 있어서는 장기적으로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은 고도의 인력자원개발 뿐이며 인력자원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아동들의 잠재능력 개발의 제반대책이 국가발전 전략에 반영되어야 하겠다. 따라서 정책 입안을

  • [정치학] 선거관리위원회의 위상 재정립에 대한 고찰 -매니페스토 운동의 평가단 구성
  • 매니페스토 기본요소로 활용하였으며, SELF지표는 한국사회가 지향해 나갈 방향과 지방자치의 목표를 담고 있는 한국형 매니페스토 운동의 특성을 제시한 지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구분공약평가정책평가지표SMART 지표SELF 지표의미S : Specific, 구체적이고M : Measurable, 측정가능하며A : Achievable, 달성할 수 있으며R : Relevant, 정책이 타당해야 하며T : Timed, 시간계획이 있어야함.S : Sustainablity, 지속가능성E : Empowerment

  • 이재명 성남시장의 리더십과 성남시 조직 변화 연구
  • 올바른 사회 통념, 공직 통념을 정립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 굳이 자신이 승진을 하지는 못했더라도 다른 동료나 직원들이 원칙에 의해 승진이 되었을 때 얻는 대리만족 효과도 원칙투명인사 때문이다. 이 역시 리더의 관리 방식이며, 지도력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5. 위와 같은 사례들은 감성경영이라 불리며 관리자의 감성리더십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구성원들이 느끼는 감성을 이해하고 구성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는 시장님의 감성리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