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0 / 2017.04.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발달이론의 논점

2.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

3. 아동발달의 백지설(白紙說)

4. 아동발달의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발달이 유전적 요인이냐 혹은 환경적 요인이냐는 학자들 사이에 오랫동안 논쟁거리였다. 유전적 요인을 강조하는 전성설(前成設)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을 갖추고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수태 시 오로지 제한된 양적 변화만 일어나며, 환경이 발달의 결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의 성장을 농사일에 비유하여 남성의 정자를 씨앗 여성의 자궁을 밭에 비유한 것은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합쳐져서 수정체가 된다는 사실에 비춰볼 때 적절하지 못하지만, 수정체는 남성과 여성의 유전자를 반반씩 받아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볼 때 유전은 인간발달에 매우 핵심적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존 로크(Jone Locke)는 아동을 백지상태(tabularrasa)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극단적인 환경론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의 전성설(前成說)과 백지설(白紙說)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 이유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곽노의 외(2007). 영유아발달. 양서원.
김유영(2008). 생물학적. 의학적 관점에서 본 생명. 서울대.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철학적 기초
  • 영유아가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때 창의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교사는 영유아가 직접 해보는 매일의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이를 통해 발달하도록 돕는다.• 진보적인 유아교육과정을 발달시켰고,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과정을 유도4) 몬테소리 어린이집•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 대상으로 교육실시이후, 로마에 3~7세 도시 빈민 유아대상으로 어린이 집 설립• 자신만의 독특한 교수

  • [아동발달론] 아동발달이론의 역사(발전과정, 발달과정)
  • 발달 행동특성들을 분석한 19세기 말의 Stanly Hall의 연구로부터 시작한 것으로 보았다.I. 동양의 전통적 아동관우리나라를 흔히 전통적으로 엄한 체벌이 허용된 나라로 여기지만 유교적 배경과 조상승배의 사상이 짙은 한국에서는 근본적으로는 자녀를 자신의 생명처럼 여기어 소중하게 대하였다. 자녀가 그 부모를 잃으면 가장 가까운 친척들이 그 양육의 책임을 다하는 것은 그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에 대한 이론적 관점도 성악설보다는 성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아

  • [공무원열정가득]4-2영유아발달정리
  • 영유아대상연구윤리와연구대상자보호◆발달의개념발달: 역동적체계의산물/인간의생명이 시작되는 수정부터 죽음에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연속해서 일어나는 시간에 따른 변화/상향적변화와하향적변화/양적변화와질적변화발달을결정짓는요인:성숙(유전)과경험(학습,환경)◆발달의원리일정한순서가있으며누적적/일정한방향으로진행: 두미,중심-말초,전체운동-특수운동끊임없이, 일정순서로 이루어지는 과정이지만/그 속도에는 개

  • 아동복지론 총정리
  • 대한 책임을 가진다.⑥ 가능한 언제라도 가족기능 강화를 지원한다.⑦ 아동의 복지를 위하여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개입한다.4) 아동복지의 필요성① 기본적 생활보장②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③ 사회문제의 발생 예방2. 아동보호의 원칙1) 권리와 책임의 원칙아동복지에서 그 대상에 대한 각각의 책임과 권리가 있는데 현재 아동복지에서 각각의주체(아동, 부모, 국가)에 대한 책임이 가정에서 사회와 국가로 옮겨져 오고 있으며 아동자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