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보육사상의 변천(고대-16세기 보육사상, 중세시대 보육사상, 17-18세기 보육사상, 19-20세기 보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고대~16세기 보육사상
1) 플라톤(Platon, B.C 428-348)
2) 아리스토텔레스

2. 중세시대 보육사상

3. 17~18세기의 보육사상
1) 코메니우스(J. A. Comenius, 1592-1670)
2) 로크(J. Locke,1632-1704)
3) 루소(J.J. Rousseau, 1712-1778)
4) '에밀'에서의 인간발달의 5단계

4. 19~20세기 보육사상
1)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2) 프뢰벨(F.W.A. Frobel, 1782-1852)
3) 몬테소리(1870~1952)
4) 듀이(J. Dewey, 1959-195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16세기 보육사상

1) 플라톤(Platon, B.C 428-348)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철학자. 정의가 실현되는 이상적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 이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중요.
‣ 플라톤의 교육관.
첫째, 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이끌어 내서 개발하는 과정.
둘째, 학습은 자신의 마음속에 현재하고 있는 진리를 회상시킬 수 있도록 독려하는 탐구과정.
셋째, 교사는 도덕적·문화적으로 한 전형이 되어야 하며, 인간 성장과 발전의 가장 모범적인 형태를 지닌 가치체계.
‣ 아동이 출생한 직후부터 국가가 교육을 계획해야 하며 체조, 동화, 음악, 체육 등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고 하면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즉 ‘국가론’을 통해 신체 및 건강 습관 과 성격이 생의 초기에 형성되므로 교육 이전 단계인 유아기에 놀이를 통해 교육할 것을 주장.
‣ 놀이는 유아의 선천적인 잠재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매체로서 유아의 본성을 드러내며 놀이를 통해 필요한 규칙과 준법정신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고, 형식적 교육은 7세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영유아를 둔 부모들에게 놀이를 통한 자녀 양육을 권고.

참고문헌
기순신, 김호인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4
권대도, 김수영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천은영, 유수정 저,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4
나종혜, 김상림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내용 및 방법의 기초자료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의 설명과 시대별 철학자들의 아동관
  • 세기 루소의 자연주의에 기반을 한 아동관으로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 그 나름의 개성과 인격과 존엄성을 지닌 ‘독립적 인격체’로 보기 시작하였으며 아동은 성인과 같은 인격적 대우를 받아야 하며, 선한 존재로서 각자의 개성과 흥미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Ⅳ. 참고문헌신창호,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박영스토리, 2015권미량, 보육학개론, 동문사, 2015이순형, 이성옥, 권혜진 외 2명, 보육과정, 학지사, 2013장 자크 루소 저

  • 보육사상과 역사 그리고 보육에 가장 영향을 끼친 사상가을 본인의 의견으로 선정
  • 보육은 가정에서 담당하고, 그 이후의 교육은 국가가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②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놀이를 인간의 본성에 가장 적합한 운동으로 보았다. ③  5세까지는 강제적인 학습이 아닌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유아의 본성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2) 근대 보육사상근대에 접어들면서 점차적으로 아동에 대한 인식변화가 종교, 정치, 경제 등 각 분야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1) 16세기 종교

  • 시대별(서양) 보육사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보육철학 및 아동관을 논하시오
  • 세기 루소의 자연주의에 기반을 한 아동관으로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 그 나름의 개성과 인격과 존엄성을 지닌 ‘독립적 인격체’로 보기 시작하였으며 보육사상도 이런 아동관에 기초하여 변화를 가져왔다. 이렇게 시대별로 아동관에 기초한 보육사상도 달랐다. 이에 본론에서는 서양의 시대별 보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보육철학과 아동관을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고대보육사상의 특징1) 고대 보육사상(1) 플라톤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제 1 절 보육의 개념제 2 절 보육의 필용성제 3 절 보육의 목적제 2 차시 :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1 절 영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

  • [영유아보육학 공통]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의 개념과 목적1) 영유아보육의 개념2) 영유아보육의 목적3) 영유아보육의 기능2. 영유아보육정책의 이념과 대상1) 영유아보육정책의 이념2) 영유아보육정책의 대상3) 영유아보육프로그램3. 영유아보육정책의 필요성과 현황1) 영유아보육정책의 필요성2) 영유아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