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4가지를 설명하고 그로우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의 단계별 학습과정과 연계하여 학습의 방법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4가지를 설명하고 그로우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의 단계별 학습과정과 연계하여 학습의 방법과 원리를 도표로 작성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드라고지의 학습자에 대한 기본 가정 4가지
2. 그로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의 단계별 학습과정과 연계한 학습의 방법과 원리 도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북 캐롤라이나 주립대학 성인 교육 명예교수인 노울스는 성인 교육학을 안드라고지 이론을 가지고 펼쳤다. 그는 안드라고지라는 말이 자신이 처음 만든 말은 아님을 밝히며 이 말은 유럽의 성인 교육자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성숙한 또는 다자란 사람을 의미하는 희랍어 어간 아네르와 학습이라는 의미인 아고고스의 합성어로부터 유래되었다.
.
.
Ⅱ 본론
1. 안드라고지의 학습자에 대한 기본 가정 4가지
첫째, 학습자는 성숙해 감에 따라 자아 개념이 의존적인 성향에서 자기주도적인 성향으로 변해 간다.
둘째, 학습자가 경험을 축적해 감에 따라 학습 자원도 증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임정수,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성인 중기 신앙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14
- 김자연, “아트 프로펠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모형 연구”, 한양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그리고 자신은 향후 어떤 이를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에, 어떤 방법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기술해 보십시오. (10점)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 (10 점)3)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 (10

  • 중년기 교육의 특징과 학자들의 견해
  • 방법,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고, 중년기 성인의 기독교교육을 위한 재조명과 방법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이해할 수 있게 도울 것이다. 또, 4장에서는 기독교 교육의 다섯 가지 영역을 통하여 성인 중년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성인 중년기를 위한 실제적인 예를 제시함을 통하여 본 고를 마치려 한다. 본 고가 마쳐지고 난 이후 성인 중년기에 대한 안드라고지적인 이해의 측면이 기독교교육의 영역에 적극 수용되어 기존의 성

  • 평생교육의 정의와 실재 국내의 평생교육 실례를 중심으로
  • 안드라고지를 제안하면서 아동과 구분되는 성인의 독특한 학습 원리와 학습과정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놀스는 개정판에서 1970년에 발간된 책의 부제를 ‘페다고지에서 안드라고지’로 수정하여 페다고지는 아동에게만 적합하고 안드라고지는 성인에게만 적합한 원리로 이해되기보다, 아동과 성인의 구분 없이 학습자의 상황에 다라서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5.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놀스가 제시한 아동 학습자와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평생교육론
  • 가지고 있다. 조작적으로 개념을 정의하는 방식으로서 체계적 연구나 실천을 위해 개념을 사회적 합의에 의해 규정한다. 평생교육법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교육으로 정의한다. 규범적으로 보면 평생교육이 하나의 이념으로서 기존의 페다고지적 학교교육의 원리에 대한 대안으로 출현한다는 의식을 갖는다. 학습자 중심 교육이나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등으로 접근한다. 나는 평생교육의 본질을 드러내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평생교육의 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