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영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고, 영유아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8 / 2017.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영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고, 영유아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이란

2. 영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환경 제공자로서의 역할
2) 과학 활동 촉진자로서의 역할
3) 과학 활동의 계획자로서의 역할
4) 과학 활동의 관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5) 평가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3. 영유아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 아닌 직접 경험을 통해 과학적 지식과 탐구능력을 습득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과학적 소양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과학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 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에게 있어서 과학교육이란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스스로 발견하고 알아가는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제시하고, 영유아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을 적용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원영 외(1991). 활동중심의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김창만(2008). 과학교육의 이해와 적용. 도서출판 열린교육.
임청환(2003).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회지.
김효숙(2003). 유치원 과학교육의 운영과 실태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간보육계획안] 어린이집 만3세 연간보육계획안
  • 교육․눈이 올때의 안전 사고․가정통신문․부모자녀교육세미나졸업여행김장요리실습인형극관람생일잔치산타축제교사회의겨울철 놀이와 건강겨울이 되면 달라지는 것-교통규칙 지키기즐거운 크리스마스1월새해,여러 가지 소리새해가 되었어요.-여러가지 소리를 들어보고 연주해본다.- 친구와 어른께새해인사하기․식사 예절 배우기․영유아의 영양상태 관찰하기․집안에서의 위험한 물건 가지고 놀지 않기․가정통신문예

  • 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과학적 탐구; 컴퓨터 자체에 관심을 가진다.창의적 탐구; 궁금한 것에 대해서 검색하는 기회를 가짐으로 써 주변 상황에 많은 관심을 갖고 탐색할 수 있게 한다.준 비 사 항사진 자료활 동 방 법사 전 활 동- 어린이집 각 영역들 소개와 활동규칙 정하기- 컴퓨터의 사용 순서 알기본 활 동도입■ 교사가 준비한 동영상 자료를 보여준다.-선생님이 **가 컴퓨터 하는 것을 찍어봤는데 한 번 같이 봐볼까? 전개■ 동영상 감상 후 어떤 내용이 있었

  •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배경과 목적, 필요성, 보육내용 및 운영특징과
  •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프로그램 선정 및 프로그램 개발배경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프로그램 중 본인이 선정한 프로그램은 개방주의 프로그램이다. 개방주의 프로그램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철학적 기초를 두고 있다. 영국의 보육사상가인 배들리, 닐 등은 루소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당시 학교의 맹목적인 기억이나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에 염증을 느끼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제창하였

  • 보육교사의 자질부족으로 생기는 아동학대 등의 문제들에 대한 기사 한가지를 스크랩하고 사건에 나타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육교사에게
  • 교육에의 참여 기회 유발 등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보육교사가 담당해야 할 분야이다.전문적 자질로는 교사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교사는 전문적이 되려면 훈련을 쌓아야 한다. 유아교사가 전문가인 이유는 유아교사는 영유아에게 넓은 지식을 전달하고 그들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하기 때문이며, 역할수행에 있어서 다른 영역과는 다른 특별한 이론의 지식을 요구되며 그 이론이란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 발도르프 유아교육
  •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간단한 리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나 막대를 이용한 간단한 오이리트미를 시작하다가 점차 복잡한 리듬의 오이리트미로 발달한다.- 신체와 정신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강조한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오이리트미는 영유아가 신체동작을 통해 내적인 체험을 갖게 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10) 수채화 그리기-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수채화 그리기는 독특하다. 도화지를 물에 담근 후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