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교육원리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 내용
3) 교사, 학부모의 역할
4)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교육원리

(1)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7세에 해당되는 영유아의 두드러진 발달 특성으로 신체기관의
형성, 여러 신체활동과 운동능력의 발달, 말하기와 사고하기, 도덕성 형성을 들
수 있다. 슈타이너는 영유아시기에 나타나는 이러한 발달 특성을 살피고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았다.

(2) 모방과 본보기 교육이다.
0~7세에 해당되는 영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온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고 이를
모방을 통해 내면화해 나간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의 본보기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따라하는 모방이 아니라 성인과 유아가 내적 유대를 형성하는 것으로,
유아가 가장 가깝고 사랑하는 사람의 언어, 신체발달 과정, 행동 등을 모방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의 자연스러운 행동이 유아에게는 중요한 교육적 환경이 된다.

(3) 리듬과 반복을 경험하는 교육이다.
인간의 삶과 이를 둘러싼 모든 환경에는 리듬이 존재한다. 호흡, 심장박동뿐만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자고 일어나는 것도 리듬의 연속이다. 신체적으로
존재하는 호흡이나 맥박과 같은 리듬을 갖춘 인간에게 생활의 리듬은 안정감과
조화로움을 준다. 리듬과 반복이 나타나는 생활교육은 들숨과 날숨의 반복으로
하루일과를 계획한다. 날숨에는 주로 정리정돈을 비롯하여 자유놀이, 바깥놀이,
나들이 등이 속하며, 들숨에는 라이겐, 식사, 이야기 듣기, 낮잠 시간 등이 해당된다.
하루 일과는 정확한 시간표에 의한 규칙적인 생활이 아니라, 영유아의 내적인
상태를 관찰하면서 삶의 리듬으로 형성한다.

(4) 상상력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영유아기는 상상력이 넘치는 시기이므로 유아가 상상력을 발달시킬 여유를 주기
위해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을 제공되지 않는다. 자연물을 이용한 놀잇감이거나
혹은 무엇인가가 채워질 여지가 있는 놀잇감이 제공되며, 동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영유아의 상상력을 동원해 완성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완성된
제품은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 상상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눈, 코, 입이
없는 인형이나 나뭇가지나 나무토막 등의 단순한 모형을 사용하여 상상력을 최
대한 자극하고자 한다.

(5) 예술적 요소를 활용하는 교육
슈타이너 교육은 예술성 있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만이 지식이 아니라
예술영역도 엄연한 지식이며 리얼리티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예술적인 것은 인간의 의지와 본성에 특별히 깊은 작용을 하여 우리의
마음을 풍부하게 만들기 때문에 예술을 통하여 주위세계를 이해해야한다. 따라서
슈타이너는 모든 교육의 원천이 예술이며, 자아를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강조하면서 미술, 음악, 라이겐 및 오이리트미를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
  • 발도르프 교육 개요, 한국 유아교육에의 시사점1. 발도르프 교육 개요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이미지출처: blog.naver.com/miseon7707)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2월 25일 헝가리의 크랄예벡(Kraljevec, 현재의 크로아티아에 해당)에서 2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그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오스트리아의 시골 마을에서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8세 무렵부터 보이는 것 이외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인 것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고 한다.슈타이너는

  •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개념과 원리, 장단점, 교수방법 예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개념과 원리, 장단점, 교수방법 예시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개념과 원리2.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장단점1) 장점2) 단점3. 발도르프 영유아교육의 교수방법 예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 존중적인 교육철학에 공감하게 된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사장인 에밀 몰트가 지원을 시작하여 1919년 담배공장 노동자와 슈타이너 교육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1. 발도르프 유아교육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학교는 오늘날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74여 개 나라에 걸쳐 740여 개의 학교, 1400여 개의 유치원, 600여 개의 관련시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

  • 자유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을 읽고
  • ☙ 자유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을 읽고@ 발도르프 유아원 1) 유아원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 즉 인간 안에 숨어있는 자연(본질)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가 분류한 첫 번째 7년 단계는 유아원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단계는 후의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삶의 근거가 된다. 슈타이너는 이 시기에는 모범(본보기)과 모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이 유기체의 구조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제 2장 참조).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목 차1.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원리2. 구체적인 교육내용1) 생활리듬2) 라이겐3) 예술작업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5) 놀이감6) 그리기7) 노래8) 계절탁자9) 부모와 교사의 협력작업3.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발도르프 유아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근거를 두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교사와 어린이들과의 진정한 만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설립되어 있는 발도르프 학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