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전까지 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를 시대 흐름에 따라 중요 학자 중심으로 설명하고 17~19세기의 중요 학자 중 2명을 선택하여 해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6 / 2017.02.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세기 전까지 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를 시대 흐름에 따라 중요 학자 중심으로 설명하고 17~19세기의 중요 학자 중 2명을 선택하여 해당 학자들이 제시한 부모교육이론의 내용을 비교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세기 전까지 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
2. 17~19세기 학자들이 제시한 부모교육이론의 내용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가 자녀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인식이 커지면서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는 것은 시대사회적인 현실이다. 그러나 효율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대부분 공감하고 있다. 부모가 되기는 쉬어도 부모노릇 하기는 어렵다고 하듯이 부모역할은 쉽지 않으나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면 좀 더 수월하게 또는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한다.
.
.
.
Ⅱ 본론
1. 20세기 전까지 서양의 부모교육의 역사
플라톤은 기원전 300년경에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이상적인 국가는 교육에 의해 실현되므로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확신했으며 교육은 가족 구성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를 강하게 하기 위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발달이란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보았으며 각각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교육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유영미, “유아의 인성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인식 및 요구도 조사”, 남부대, 2011
- 최지혜, “가정과 교회의 연계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7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강경옥, “영아기 부모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요구 및 인식 연구”, 건국대, 2002
- 김덕영, “교회교육 안에서의 맞춤형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개론(중간)
  •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관광의 대중화1. Mass Tourism(대량관광)의 시대 도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 정치 영향(평화와 번영 추구)- 기술의 발전 : 1958년 제트 비행기 출현/ 전세비행기 등장- 경제적 영향: 저렴한 석유가격- 법정 휴식과 휴가기간의 발달 - 관광이 정신적, 육체적 휴식을 제공하는 역할과 더불어 일상화에 기여2. 관광의 자유권1) 비엔나 헌장(1927년): 세계관광기구가 제정- 관광은 산업사회에 있어서 국민생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

  • [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과 망상장애
  • 역사적 고찰오늘날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리는 행동특징에 대한 기술은 이미 기원전 1400년경 힌두의 Ayur Veda에도 나타난다. 하지만 이 장애가 정신분열증으로 명확히 정의된 것은 19+세기 말 이후이다. 처음에는 조발성 치매로 정의되었다가 후에 정신분열증으로 개념화되었다.1. Kraepelin의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현대 기술정신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독일의 정신과 의사 Kraepelin(1856~1956)은 정신장애를 질병실체로 분류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는 정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중립적 활동 ○,×인간신년체계의 변화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전인적인 변화일부의 변화지적이고 창의적인 참여단순한 기계적 학습2) 어원①동양;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순조롭게 기른다(敎 育)엄격 사랑②서양;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계발시켜준다(educare)밖으로 계발시켜준다‘3) 사상적 입장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5); 도,자,문,사,종① 도덕성 (인격성)KantHerbartPeter19세기 신인문주의교육의 정의㉠도덕성의 제1인

  • 파키스탄 & 인도네시아 이슬람 정치와 사회문화
  • 전락한 것을 의미하였다. 처지가 역전된 무슬림은 극도로 위축되고 고립된 생활을 영위해 가는 경향이 있었다. 힌두와는 달리 영국 지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던 인도 무슬림이 선각자의 권유에 따라 위축된 생활 태도에서 벗어나 민족주의 운동을 전개한 것은 19세기말에 즈음해서였다. 1) 무슬림 민족주의와 무슬림연맹의 탄생인도의 무슬림 민족주의 운동에 있어서 19세기 후반의 무슬림 지도자는 사예드 아메드 칸이었고, 20세기 전반의 지도

  • 우리나라 건강심리학 현황과 발전 방안
  • 역사20세기 초반부터 심리학은 사람들의 신체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1940년대의 의학훈련은 질병과 관련 있는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를 통합하는 것이 전형적인 것이었지만 이러한 훈련은 심리학이 아니라 정신의학이라는 특정 의학 분야에 제한되었다. 소수의 임상심리학자들이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 심리검사나 심리치료와 같은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연구에는 거의 참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소수의 심리학자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