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 반응적 언어와 제한적 언어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로서 실천해야 할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4 / 2017.02.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교육] 반응적 언어와 제한적 언어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로서 실천해야 할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언어유형
1) 반응적 언어
2) 제한적 언어

2. 교사로서 실천해야 할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sky(1934)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르면, 유아는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고등 정신 기능을 내면화 하며, 사고의 발달은 학습과 상호작용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그는 근접 발달지대의 개념으로서 유아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비계를 설정하고 잠재적 발달을 이끌어낸다고 말하며 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상호작용에서 사용하는 어휘의 수도 증가하며, 상호작용시 언어 역할의 비중도 커지게 된다. 또한 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상호작용이 수직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성인과의 관계에서 점차 수평적인 관계의 또래로 전이해 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반응적 언어와 제한적 언어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로서 실천해야 할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김영실 외(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김진영 외(2001).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사가 잘 알고 있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게 학습시킬 수 있는 능력은 교육학 지식을 가질 때 비로소 정립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학은 가르치는 방식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교육심리학은 교육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탐구해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5)발달적ㆍ기능적 목표의 복합적 성취 유도(6)다양한 상황에서의 중재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의 구성1) 교육원리 및 목표2) 교수방법3) 교수전략 및 자료 선정 4) 환경 제공5) 교사의 역할 및 자질2. 시각장애유아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

  • (유아교육과정 4학년)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
  • 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 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진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2 중간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1) 놀이, (2) 활동, (3)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 [부모교육론]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 교육이 필요하다.-둘째, 확대가족제도의 붕괴로 젊은 세대들은 자녀양육에 따른 어른들의 도움, 조언 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으므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셋째, 도시화, 문명화, 산업화, 국제화에 따른 상이한 문화와 각기 다른 풍습, 습관등에 따라 자신의 자녀양육에 따른 바람직한 양육모델을 갖는데 대한 어려움이 대두되 는데 이 젊은 부모들을 정신적으로 후원하고 자신감을 갖고 양육할수 있도록 도와 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