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6 / 2024.02.16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을 체계화하여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게 수정 및 보완해주신다면 훌륭한 보고서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 사회복지사의 구체적 역할
나. 사회복지 정책 형성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사회복지사의 기능
가.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나. 옹호사로서의 사회복지 기능
다. 교사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라. 상담가 혹은 임상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마. 사례 관리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바. 업무량 관리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사. 직원 개발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아. 행정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자. 사회 변화 대처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차.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의 기능
4. 전문가로 요구되는 사회복지사의 자세
5.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사회복지가 전반적으로 강화되고 사회복지 업무를 담당할 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국가에서 확보된 사회복지 예산을 바탕으로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 선정 작업, 복지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하기도 하는 등 그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의 욕구와 행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인간존중 및 사회정의에 대한 사명의식,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본 논고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라 요구되는 자세, 기능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서 논하여 주시고, 자신의 견해로서 더 필요한 부분과 그 대안을 제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우리나라의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서 논하여 주시고, 자신의 견해로서 더 필요한 부분과 그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및 방향1) 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역할변화2) 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3) 서비스 질 관리와 책임성 확보2.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선을 위한 나의 의견Ⅲ. 결론2019. 08Ⅰ. 서론“오늘날의 사회복지실천 장면의 범위 및 대상은 광범위하고

  •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역할
  • 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역할 Ⅰ. 서론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역할을 논의할 때, 빠지지 않은 소재가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이 있는가? 혹은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인가?이다. 오늘날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갖춘 직업의 하나라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문제는 그 전문성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 다소 논란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이 의사, 법률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것은 사회복지의 역사가 짧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역할7) 프로그램 제공자 역할8) 사례관리 역할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 그러한 이유 중의 하나는 학생중심의 상담전문직이외의 다른 전문직들과 상호교류와 협력의 경험과 전통이 없던 교육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이 학교라는 좁은 실천의 장내에서 만나서 함께 일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학교사회복지실천과 학교사회복지사의역할과 기능에

  • 전문적인 학교사회복지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했을 때 양성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은 무엇이며 양성과정에 필요한
  • 사회복지사의 필수 조건과 자격2. 양성과정에 필요한 커리큘럼3.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의견결론참고문헌서론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복지 실현을 목표로 하는 사회사업 전문분야이다. 교육 병리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사회 문제를 예방해결하여 궁극적으로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기능으로서 의미가 있다. 학교

  • 사회복지 실천의 현장과 대상 개관
  • 역할이 달라지게 된다.5 연구, 평가 및 성과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와 평가를 통해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하는 일은 특정 실천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2) 개입현장의 재분류 1. 1차 현장과 2차 현장1차 현장: 사회복지사업 제공이 그 기관의 1차적인 목적인 곳2차 현장: 기관의 주기능을 수행하면서 필요에 따라 사회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곳 ex)학교, 병원, 교정시설, 보건소, 보육시설 등2. 공공기관과 민관기관공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