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 처음처럼 분석] 포터의 5 Forces에 따른 시장분석, 롯데주류의 거시적 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Intro

Ⅱ. 포터의 5 Forces에 따른 시장분석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제와의 경쟁

4. 공급자의 교섭력

5. 수요자의 교섭력

Ⅲ. 거시적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4. 정치/법률적 환경

Ⅳ. Conclusion
본문내용
Ⅰ. Intro

시장에 영원한 1등은 없다. 오늘날 삼정전자는 미국 TV시장에서 소니를 넘었고, 펩시콜라는 100여년 만에 숙적 코카콜라를 물리쳤다. 또 최근 포드는 폭스바겐을 제치고 유럽시장 점령에 시동을 가했으며, 국내시장에서는 비타500이 박카스의 오랜 아성을 무너뜨린바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선도 기업을 공격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는 시장도전자전략을 통해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며 선도 기업의 자리를 쟁취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공격의 이면에는 어김없이 선도기업의 경쟁우위를 무력화시키고 약점을 공략할 수 있는 치밀한 신제품 개발 전략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전에 시장의 외부환경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있어야 내부역량을 증대할수 있다. 국내 소주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소비자의 성향을 움직이기 어렵다. 특히 소주시장의 경우, ‘두꺼비’에서 ‘참이슬’까지, 한국 사람들의 ‘애환을 달래주는 벗’으로써 소주 애호가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왔던 브랜드를 보유한 진로라는 거대한 기업이 부동의 1위를 지키고있다. 과연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롯데주류가 ‘처음처럼’으로 이 시장에서 2위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http://yeobang.co.kr/4009042348 - 처음처럼 꿀벅지 마케팅 부분

파이낸셜 뉴스 경제부분 - 롯데주류 창립1주년 관련기사 (2010.3.5)

이데일리 뉴스 경제부분 - 소비자의 입맛을 잡아라 관련기사 (2009.8.11)

헤럴드경제 뉴스 - 소주 불황상품 아니다, 최남주기자(2009.8.25)

http://blog.naver.com/knitgirl?Redirect=Log&logNo=120092370932 - 지역별 소주 출저

경제 상식 사전 (길벗사)

http://blog.naver.com/vonchio/110071532291 - 롯데처음처럼 13%벽을넘어서 발췌

http://blog.naver.com/animatopr/80096150660- 저도주 소주 전쟁 누가 승리할까? 발췌

‘처음처럼’신체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보고서 - 2066년 사례개발경진대회 우수작
www.soju.co.kr- 처음처럼 홈페이지

www.kalia.or.kr - 한국주류산업협회 홈페이지

www.mosf.go.kr - 기획재정부 홈페이지

www.hrc.co.kr - 한국리서치 홈페이지

www.ko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제5장 브랜드 관리를 위한 전략적 분석틀
  • 시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두 번째 평가기준인 시장의 구조적 특성도 평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포터의 5요인모형을 토대로 평가할 수 있다. 경쟁기업에 대한 진입장벽의 정도가 높을 때, 그리고 소비자의 협상력이 낮으며 현재의 경쟁상황이 심각하지 않을 경우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시장의 환경적 기준은 그 시장의 외부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기술적,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상황 등이 포함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32. 기업내부분석4-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11-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47-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48-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73-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2. 기업내부분석-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

  • [마케팅전략] 가그린의 마케팅전략 분석
  • 시장 차별화)약국에서만 판매치과의사의 전문처방유도제품현황시장의 53%점유약국시장 상대적으로취약광고축소와 시장특화미비로 경쟁사에 의한 시장잠식 시장차별화를 전략을통한 시장진입 성공브랜드의 시장점유율회 사 명동아제약LG생활건강일동제약한미약품기 타브랜드명 가그린덴타가글센스타임케어가글국내외 제품시장 점유율53%20%8%16%3%2. 3 시장 영향요인2. 3. 1 거시적 환경의 영향사회문화적 환경생활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환경 영향이라는 사회적 가치, 그리고 기업 네슬레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네스프레소 커피가 되었다.3) 잠재고객 훈련, 시장입지 강화 기업 간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국면은 바로 얼마나 많은 고객(수요)을 확보하고 그들을 유지하냐 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CSR을 통해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그로 인한 선점효과를 통해 시장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그들이 자사의 제품에 길들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