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의 목표,형태,현황,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평화교육,영국사례,실천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대안학교)의 목표

Ⅲ. 대안교육(대안학교)의 형태
1. 학교(School)형태
2. 프로그램(Program) 형태
3. 실험형 대안교육

Ⅳ. 대안교육(대안학교)의 현황
1. 전일제 형태로 운영되는 대안교육 기관
2.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교육 기관
3. 가정학교
4. 대안교육 관련 단체와 매체

Ⅴ. 대안교육(대안학교)과 교육과정

Ⅵ. 대안교육(대안학교)과 평화교육

Ⅶ. 영국의 대안교육(대안학교) 사례
1. Hartland의 작은 학교
2. 재정 지원 학교(Grant Maintained School)

Ⅷ. 향후 대안교육(대안학교)의 실천 방안
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2. 감각, 신체, 파괴하고 건설하는 능력의 배양
3.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 유형
4. 교육주체의 원상회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안교육이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정의는 조금이라도 분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별로 시사하는 바가 없다. 왜냐하면 지금의 학교교육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움직임이란 60년대 이후 각국에서 시도된 교육개혁에서 70년대의 탈학교 운동 그리고 최근의 80년대 이후의 작은 학교 설립 운동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광범위하고 그들 사이에 어떤 공통점을 찾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또 ‘대안교육’이라는 말 자체도 명확한 개념을 담기에 적절하지 못하다.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을 보면 ‘alternative education’ 외에도 ‘alternatives in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 등이 쓰이고 있다. 그런데 ‘alternative education’이라고 하면, 그것이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alternative to) 것이어야 할 텐데, 펜스터마처(G. D. Fenstermacher, 1975: 123-139)의 분석에 따르면, 엄격하게 말해 그런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 물론 alternative education이 대체하려는 교육을 잠정적으로 conventional education(전통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르면, alternative education이란 ‘또 하나의’ 교육으로서 다양한 목표와 수단,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conventional education과 확연히 구분되지 않는다. 더구나 conventional education 대신에 다른 무엇을 대안으로 선택한다 하더라도, 일단 그것이 보편화되고 나면 그것이 곧 conventional education이 된다는 것이다. 그 경우 그것은 대안교육이 아니라 단지 하나의 새로운 교육 형태에 불과할 뿐이다. 따라서 그는 대안교육을 여러 선택가능한 것들의 하나로 본다는 뜻의 alternatives in education이라는 표현을 선호한다. 이러한 분석은 우리말의 표현에서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 ‘대안’이란 양자택일의 상황에서 기존의 것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가능한지는 의심스럽다.
참고문헌
경주화랑고등학교(2000) - 학교 교육 과정, 학교 교육계획
곽병선(1995) - 대안적 학교교육이란?, 교육개발 통권 94호
고병헌(1998) - 신자유주의와 대안교육의 식민화 가능성, 처음처럼 통권 제 6호
고병헌(1994) - 평화교육의 성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신준섭외(2000) - 미국과 영국의 학교개혁동향, 한국교육연구소, 21세기 공교육 전망과 연구소 협력방안 자료집
한창진(1998) - 대안교육운동의 사례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대안학교
  •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며,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점이 간과될 경우 다문화사회의 전개는 결정적 고비를 맞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장기적 전망까지 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주체에 의해 논의가 진행되고 대안이 모색되는 과정에서 그 효과가 지연되거나 심지어 왜곡되는 결과까지 나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민적 태도와 역량은 시급히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3)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Kendall(1983)은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실천적 운동을 목표로 한 기본적인 의식화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우리 나라의 초기 미디어교육은 1980년대 이후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활동으로 출발했다. 교구 활동이나 사제, 교사 등 성직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워크숍, 또는 성당과 수도원을 중심으로 주일학교 학생이나 중․고등학교 학생의 견진 교리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대주제 :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의 이론적 배경A. 대안학교의 배경B. 대안학교의 개념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2. 기독교 대안교육C. 대안학교의 역사1. 서구 대안학교의 역사ⅰ) 독일의 대안학교ⅱ) 영국의 대안학교ⅲ) 미국의 대안학교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역사D. 대안학교의 대두1. 대안학교의 필요성2. 기독교 대안학교의 필요성Ⅲ.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및 문제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국의 평생교육 (미국,독일)2-8. 평생교육의 실현방안2-9.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