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갈등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갈등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1 / 2016.12.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갈등이론을 서술하시오.(교육의 사회적 기능 : 갈등론)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60%, 글자크기 : 10pt)
목차

1. 개요

2. 사회관

3. 교육관
1) 내용
2) 갈등론적 교육의 한계점

4. 다양한 문제의 갈등론적 관점
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
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
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
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

5. 갈등이론의 평가 및 비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능을 낙관적으로 보는 기능주의적 관점에 맞서 1960년대를 전후로 하여 보다 비판적으로 보는 급진론적 관점이 나타나기 시작 하였다. 사회관계의 질서가 조직적이고 영속적인 합의에 접하고 있다는 사회체제에 대한 기능주의적 전제에 반기를 들고, 사회질서의 바탕을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집단 사이에서 야기되는 갈등에서 찾으려는 이데올로기가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갈등이론(conflict theory)이 보는 사회의 본질은 경쟁과 갈등의 관계이다. 가치를 둘러싼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의 경쟁에서 비롯되는 부조화야 말로 사회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부조화가 사회체제 내에 그대로 남아있는 사회심리적 긴장 상태를 갈등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갈등이 밖으로 표출될 때는 폭력을 통한 사회변동을 야기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의 기능을 낙관적으로 보는 기능주의적 관점에 맞서 1960년대를 전후로 하여 보다 비판적으로 보는 급진론적 관점이 나타나기 시작 하였다. 사회관계의 질서가 조직적이고 영속적인 합의에 접하고 있다는 사회체제에 대한 기능주의적 전제에 반기를 들고, 사회질서의 바탕을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집단 사이에서 야기되는 갈등에서 찾으려는 이데올로기가 두각을 나타낸 것이다.
갈등이론(conflict theory)이 보는 사회의 본질은 경쟁과 갈등의 관계이다. 가치를 둘러싼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의 경쟁에서 비롯되는 부조화야 말로 사회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부조화가 사회체제 내에 그대로 남아있는 사회심리적 긴장 상태를 갈등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갈등이 밖으로 표출될 때는 폭력을 통한 사회변동을 야기한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