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목적과 가치, 평생교육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30 / 2016.11.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목적과 가치, 평생교육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목적과 가치
1) 평생교육의 목적
2) 평생교육의 가치
2. 평생교육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사회학적 배경
3) 심리학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원래 인간에게 삶이 있는 한 어떤 형태로든 계속되어 온 터이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사회변동, 지식기술의 증가,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말미암아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교육이란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장소에서 형식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공간에서 형식적 또는 비형식적으로 평생동안 이루어지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변동사회이기 때문에 일정시기에 걸쳐 실시되는 형식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에 나와서 인간답게 살 수 없으며 또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끝난 후에도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1960년대 이
.
.
.
2. 평생교육의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배움에 인생의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또 교육을 인생에 있어서 지고한 것으로 보았던 가치관은 금세기에 새로이 나타난 것은 아니다. 그러한 가치관의 원류는 양의 동서를 막론하고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공자는 일찍이 논어에 학이시습이라든가 학이불염의 사상을 천명한 바 있으며 듀이는 교육은 곧 생활이며 전생애적인 성장과정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아이디어를 철학적 이념으로 한 현대적인 개
참고문헌
- 장원동외,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 이용희,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10
- 임태수, “평생교육사 제도에 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 2007
-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 김구호외, “최근 교육사회”, 동문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설명될 수 있고 인간의 행동은 물적 근거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도덕적 가치는 인간의 경험 속에서 발휘된다고 본다.자연주의자들의 체육관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자연주의의 의의는 움직이는 행동과 관련된 경험에 참여를 하여 본래 타고난 인간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완성시키는데 있다. 또, 그들의 주요 교육목적은 흥미와 요구를 결정하여 자아표현을 북돋워 주는 것이다. 따라서 체육학습계획도 학생들의 흥미, 요구,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교육심리학》p.62, 교육출판사. 1980.동기는 개개인의 행동의 수준 또는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동기의 개념은 행동의 방향을 설명하는 개념은 아니며, 행동의 방향은 오히려 학습으로 설명될 성질의 것이다.또한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內的)인 직접요인(直接要因)의 총칭이다.심리학 용어로, 동인(動因)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나, 동인이 기계론적(機械論的)인 데 대하여, 동기는 목적론적인 의미가 강하다.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 총정리목차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철학의 기능(1) 분석적 기능(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2. 교육의 개념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약물중독치료 프로그램
  • 설명한다.정신분석 이론은 약물중독에 대해 두 가지로 설명하는데 ① 약물에 취하게 될 때 매우 유쾌하다는 것 (불안해소를 위해) ② 중독의 고통스러운 결과를 피하는 능력이 모자라다는 설명이다. 정신분석이론은 약물남용자의 자기파괴적 행동설명에 잘 적용된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은 비합리적인 동기와 내적 갈등을 강조하여 인간이 성장하면서 발전한다는 점과 환경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중독 원인에 대해서도 충분한 설명을 하

  • [서양문학사] 실존주의 문학
  • 목적적인 우주 속에 내팽개쳐져 마치 덫에 걸린 듯 수인이 된 신세로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허무철학, 또는 실존주의적 철학의 후원을 받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새로운 사회과학 이론들에 의하여 보강되며, 심지어는 신물리학 이후의 자연과학의 첨단 이론에 의해서도 보강되고 있다. 부조리 소설의 새로운 면은 주제보다 오히려 그 형태와 기법과 감수성의 특이성이다. 부조리 소설가들은 부조리적 주제를 제시하는 소설은 그 형식도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