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보도성향] 복지 공약 관련 보도 분석 - 언론의 복지관련 보도 성향, 복지 보도 성향, 복지 정책 보도 성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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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연구 목적 및 방법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지난 2012년 총선 당시, 각 정당과 후보자간 복지 공약에 대한 주요 언론사들의 보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즉 언론사가 각 복지공약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을 내건 보도를 통하여 어떠한 특정 행위자집단의 주장을 대변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강조하여 보도하면서 복지 공약에 대한 프레임을 만드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2. 분석 대상 및 기간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 언론매체 중에서 종합일간지(조선, 중앙, 한겨레, 경향) 및 공중파 방송(KBS, MBC, SBS), 그리고 인터넷 매체(오마이뉴스)로 정하였다. 종합 일간지의 사회복지공약 관련 보도는 언론사의 보도성향에 따라 게재되어 정책에 대한 신문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고, 시기별로 논조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다. 신문의 보도 내용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 DB 검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사를 수집하였다. 인터넷을 이용한 자료 수집은 기사의 내용 뿐만 아니라 기사의 분류와 시점이 정확히 명시되어 있어 기사를 수집하고 분류하기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보수적인 관점에서 국가이익 우선주의, 경제적 합리주의, 사회안정을 앞세우는 보도 태도를 견지하는 언론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에 반해 한겨레나 경향신문, 오마이 뉴스 등은 진보적 관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4월 총선 공약에 관한 보도에서도 기존 신문사들의 경향이 드러나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매체는 5개 종합일간지와 공중파 3사이며, 대상 및 기간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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