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맑스주의 미디어 정치경제학 과 문화제국주의 그리고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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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맑스주의(미디어 정치경제학)과 문화제국주의 그리고 현실
들어가며
본 발표 조는 영상 매체와 거기서 파생되어 나온 산업적 측면을 분석하려고 한다. 맑스는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 에서 “지금까지 철학자들은 세계를 다양하게 해석해왔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세계를 변혁하는 것이다” 이라는 말을 하였다. 이번 발표도 이 명제를 중심으로 놓고 생각하였다. 하나의 영상을 단순히 분석하는 것보다 지금 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영상매체를 산업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 그 구조에 대해서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세계를 변혁하는 데 조금이나마 더 도움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문화 산업을 분석하기 위해 고전적으로 이어져 온 정치경제학이라는 학문이 매체의 특성을 가진 미디어와 접목되어서 발생된 미디어 정치경제학이라는 학문과 문화제국주의라는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지금의 현실에서 영상 산업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를 분석하려 한다. 물론 본 발표조가 현실의 모든 면들을 다 다룰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 특기할 만한 그리고 흥미로운 주제를 몇 가지 선정하여 발표하겠다. 지금부터 미디어 정치경제학과 문화제국주의 그리고 현실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시작하려 한다.
이론적 토대
1)맑스주의(미디어 정치경제학)
맑스주의를 이용한 매체 접근법인 미디어 정치경제학은 커뮤니케이션 산물이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 따른 하나의 상품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디어 정치경제학은 미디어에 의해 전파되는 메시지를 독립적으로 연구하기보다는 그와 관련된 외적 요인, 즉 경제활동과 정치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의 한 예로서 미디어 정치경제학에서는 ‘대중문화’라는 용어보다 문화의 상업성을 상징할 수 있는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정치경제학은 커뮤니케이션 산물의 내용, 즉 메시지보다는 상품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생산, 분배, 교환, 소비 과정에 있어서 자본과 특정 이익 집단과의 결합하는 양상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상품 생산의 경제적 토대, 경제체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이데올로기적 역할, 미디어의 소유자에 관한 내용 등에 대해서도 큰 무게를 두고 있다. 미디어 정치경제학에서 주목해야 할 큰 특징은 정치경제학이 상부구조의 분석보다는 하부구조의 분석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맑스에 따르면 사회는 토대(하부구조)와 상부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토대는 생산양식으로서 생산력과 생산관계로 구성된다. 생산력은 원료, 기계, 기술, 노동자와 그들의 손재주이며, 생산관계는 생산양식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로서 생산과 관련된 계급관계이다. 각 생산양식은 그에 해당하는 생산관계를 가진다. 예를 들어 노예생산 양식에서는 노예/주인의 관계, 봉건제도상에서는 영주/소작인의 관계, 자본주의 생산양식에서는 부르주아/프롤레타리아 관계가 그것이다. 상부구조는 한 사회의 정치적, 법적, 문화적, 교육적 기구들과 그 기구들을 통해서 생산되는 사회적 의식들(이데올로기)을 말한다. 맑스주의 이론에 따르면 경제적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이정춘, 미디어사회학. 2000, 이진출판사, p.111
즉 한 사회의 생산양식에 따라 한 사회의 정치, 윤리, 문화 등의 의식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한 사회의 경제적 지배력을 가진 계급은 한 사회의 정치적, 윤리적인 의식도 지배하게 된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적 토대로서의 생산양식은 그에 합당한 상부구조로서 자본주의에 맞는 개인주의, 물질주의 등의 규범을 낳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대중매체와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의미, 메시지는 상부구조에 해당한다. 따라서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토대에 따라 자본주의적인 대중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즉 대중매체는 자본주의적인 이데올로기를 전달하고 유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매체는 자본주의 사회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유포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매체를 소유한 계급은 지배계급(부르주아계급)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사상이나 이념을 보편적인 것으로 전파하게 된다. 지배계급은 대중매체를 확보하고, 현실에 대한 지배적 정의를 내리고, 우리의 의식을 지배한다. 따라서 피지배계급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현실을 본다. 이것은 피지배계급의 허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접근은 맑스주의 이론을 구체화한 것이다. 즉 대중매체는 거대자본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한 대중매체는 지배계급을 대변하는 정보나, 문화를 전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매스미디어가 만들어내는 메시지나 내용보다는 미디어조직이나 제도의 경제적 구조에 중심을 둔다.
맑스이론을 통해 미디어 정치경제학이 왜 정치, 법률, 도덕, 종교, 철학 등의 이데올로기 등의 상부구조보다 미디어를 생산하는데 있어 물질적 조건을 뜻하는 하부구조를 미디어의 기본요인으로 보고 초점을 맞추는지 어느 정도 이해가 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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