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정책] 남북관계와 통일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론

1. 북한은 어떤 곳인가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 중에서도 독특한 체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북한체제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북한 사회의 본질을 정확히 알기 어렵다. 북한은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체제로서 나름의 역사와 경험 속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 특성을 이루고 있다.
북한체제의 정치적 특성은 주체사상이라는 유일사상에 입각하여 수령, 공산당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경제적 특성으로는 첫째, 생산 수단을 국가와 협동단체가 소유하는 사회주의적 소유제도(개인소유가 인정되는 경우- 임금, 노동 댓가에 따르는 분배 몫, 소유품)와 자립적, 민족 경제 노선을 표방하는 중앙집권적․폐쇄적 계획 경제 제도라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특성은 집단주의 원칙에 의한 공산주의적 전체주의 체제이며, (공민의 권리․의무 ‘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수령을 어버이로 하는 ‘사회주의 대(大)가정 체제’ 라는데 있다. 북한은 주민들에게 이러한 규범을 각인시키기 위해 정치학습, 생활총화 등으로 끊임없는 정치사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점점 거부감은 깊어지고 있고 심각한 경제난으로 인해 심화되는 실정이다. 그 동안 북한체제를 유지시켜 주던 사회정치적 생명체론과 사회주의 대 가정론에 대한 신념이 점차로 느슨해지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통일의 의미,필요성, 통일의 당위성, 통일에 대한 청소년 인식,준비, 통일에 대한 자세, 통일 관련 시사점 분석
  •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 평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여기서 만약 보수적 사고를 설득하지 않고 통일문제를 남북 사이의 관계 개선으로만 본다면 그러한 인식으로는 통일로의 과정을 설정할 수 없다. 이는 남북 정상회담의 취지와 실천과도 어긋나는 것이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통일문제에 대해 대범하게 나오는 배경에는 북한주민의 암묵적인 지원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의 통일정책이나 통일교육은 내부 속에서 스스로

  • 김대중 대통령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IMF 경제위기 노벨평화상 수상 김대중 정부 평가
  • 대북정책과 남북관계IMF 경제위기 극복 방안노벨평화상 수상김대중 정부에 대한 평가목 차김대중 대통령2000년 6월까지 큰 진전 없던 김대중 정부 시기 남북관계는 사상최초의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민족화해와 통일문제, 긴장완화와 평화정착문제,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의 활성화 문제, 이산가족문제 등 4가지 문제에 대한 남측의 입장을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6.15 공동선언을 통해 한

  • [남북통일외교정책] 남북통일외교정책의 추진 과정과 남북통일외교정책의 과제 및 향후 남북통일외교정책의 방향 분석(남한과 북한의 통일외교정책)
  • 남북경제협력관계가 모색되었다. 한국의 북방정책을 각 정부의 특성 및 경제발전의 시점에서 분석하면서 그 의의와 전개과정이 점차적으로 경제적 내셔널리즘에 의거한 「환동해」가 새로운 정치경제적 틀로서 검토되었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다.Ⅱ. 남북통일외교정책의 추진과정 선거 공약 등에 비춰볼 때 참여정부는 시대변화에 맞게 한미관계를 재 설정하면서 민족 우선의 평화번영정책을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현안문제인 북한핵문제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목표, 통일교육과 홍익인간사상,특별활동,웹기반교육,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
  • 통일교육의 변화 방향1. 결과로서의 통일이 아니라 과정으로의 통일에 대한 입장이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2. 북한 이해적 측면보다는 남북한 이해적 측면으로 확대하여 통일교육에 수용되어야 한다3. 안보교육의 새로운 인식을 통일교육에 강화하여야 한다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가 민주사회로 발전하고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려면 건전한 의식을 갖고 있는 시민들이 단체를 결성하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를 제기하고 이

  • 국가 정보체계와 안보
  • 통일 정책의 변화3. 거시적 관점에서의 남북한 통일 정책 비교 Ⅲ. 현 정부와 북한의 통일 정책 비교 Ⅳ. 통일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대외적 요인 2. 대내적 요인 Ⅴ. 통일정책에 대한 전망 Ⅰ. 들어가며지난 8.15 경축사에서 대북정책에 관하여 언급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자.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언급한 경축사 내용중 대북정책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자. 대통령은 최근 남북간에 좋지 않은 일들이 발생하여 서로간의 관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