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IMF 경제위기 노벨평화상 수상 김대중 정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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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IMF 경제위기 극복 방안
노벨평화상 수상
김대중 정부에 대한 평가
목 차
김대중 대통령
2000년 6월까지 큰 진전 없던 김대중 정부 시기 남북관계는 사상최초의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민족화해와 통일문제, 긴장완화와 평화정착문제, 남북 간 교류와 협력의 활성화 문제, 이산가족문제 등 4가지 문제에 대한 남측의 입장을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설명하였다. 그리고 6.15 공동선언을 통해 한반도 문제를 당사자인 남북한이 상호체제 인정을 바탕으로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선언 이후 남북관계에는 봇물이 터졌다. 비전향 장기수 송환, 남북 연락 사무소 재개, 조총련 동포 고향방문 협력, 경의선 복원, 개성공단 개발 합의, 이상가족 방문단 교환사업 등 많은 교류가 이루어졌다.
그 당시 남북관계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김대중 대통령이 이끈 국민의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대북 화해협력 정책을 추진하였다. 국민의 정부는 한반도에 평화의 토대를 확고히 한 가운데 교류와 협력을 꾸준히 활성화시켜 남북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민족 동질성을 회복, 사실상의 통일상황이라는 단계를 거쳐 완전한 통일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반세기 이상 서로 상이한 이념과 제도를 갖고 적대적 관계를 지속해 온 남북한이 당장 법적, 제도적, 정치적 통일을 실현하기는 어렵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우선 평화를 확고히 정착시킨 가운데 교류와 협력을 통해 남북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오가고 서로 도우면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동질성을 회복하는 단계를 실현하자는 것이다. 김대중 정부는 통일을 당장의 실현 목표로 보지 않고, 통일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며, 그 과정은 통일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할 필수적인 단계라는 점을 전제로 하였다.
대북 통일정책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2000년 6.15 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는 그 이전시기와 비교할 때 양적, 질적으로 발전해왔다. 2000년 이후 남북한은 당국간, 민간 양차원에서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해오면서 대결과 불신의 남북관계를 화해협력의 관계로 전환하였다. 남북간 상호 인식의 변화와 구체적인 교류협력의 실천이 결정적인 요인이었다. 그러나 제 2차 북핵위기의 발생으로 남북관계는 양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군사적 불안정을 해소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안고 있으며 대북화해협력정책의 실행 과정에서 ‘퍼주기’와 ‘북한에 끌려 다닌다’는 논란이 있다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대북정책과 남북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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