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DMB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용어 개념
2. 위성, 케이블, DMB
3. 지상파 DMB
4. 위성 DMB
5.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6. 모바일 방송 서비스
7. 문제점
8. 해결방안, 앞으로의 전망
9. 후기
본문내용
☛개념 설명

1. 디지털 방송(Digital Broadcasting)이란?
현재 우리가 접하고 있는 텔레비전의 방송 송신 기술은 아날로그 형식으로 이 방식은 하나의 전파에 하나의 영상만을 실을 수 있고, 음성은 다른 전파로 보내야 한다. 여기서 새롭게 등장한 차세대 기술이 바로 디지털 방송이다. 디지털 방송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과는 달리 하나의 전파에 여러 개의 영상과 음향을 실을 수 있으며, 그 화질이나 음질이 전혀 떨어지지 않고 정보를 압축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해 정보를 조정하고 시청자의 정보도 내보낼 수 있는 쌍방향의 피드백이 가능해진다. 즉, 시청자에게 직접 방송 콘텐츠를 저장, 검색 및 조작하도록 하는 대화형 서비스와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과거의 수동적인 단순오락형 가전제품에서 벗어나 통합형, 지능형, 대화형으로 다기능화된 가정 종합정보 매체의 창출을 요구하는 것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주문형 비디오, 전자프로그램 안내, 각종 시청자 참여, 디지털 녹화 등 통신과 방송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층 향상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의 압축에 있다. 디지털 방송은 여러 영상과 음향을 압축하고 여러 신호를 변조한다. 이러한 압축과 다중 변조 기술은 TV 뿐만 아니라 이미 통신과 컴퓨터에서도 널리 쓰여지고 있는 기술로, 디지털 방송은 방송과 통신, 컴퓨터가 결합된 멀티미디어 시대의 핵심적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최고의 영상과 음향을 어느 곳이든지 이동하면서 보고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가리킨다. 이동 중에도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 고화질 방송을 제공하며, 제공 방식은 시스템 ADhE 등 3개 시스템이 있다. 시스템A는 디지털 위성 방송과 지상파 DMB의 유럽식 디지털 방송 규격(OFDM: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을 따르고 있고, 시스템Dh는 지상파 DMB를 기반으로 하되 위성 DMB를 수용하는 혼합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시스템E는 부호 분할 다중 접속(CDMA)과 거의 동일한 코드 분할 다중(CDM)방식을 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포털사이트 네이버 www.naver.com
한국 DMB(주) www.k-dmb.com
TU미디어콥 www.tu4u.com
KT-Fimm www.fimm.co.kr
SKT-june www.june4u.com
KTF-magicn www.magicn.com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KBS www.kbs.co.kr
DMB 데이터 방송 및 DMC 등 디지털 방송에 관한 종합 계획 (방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경영성과, PP(프로그램공급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산업조직,유료시장, PP(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전략, 향후 PP(프로그램공급자,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과제
  • 방송 서비스인 Fimm, June 등의 이용은 시청자들의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일으켰다. 특히, 통신형 매체는 전통적으로 유료였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유료화에 거부감을 덜 갖는 경향이 있다. 텔레비전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에서보다 휴대전화를 통한 각종부가서비스와 방송서비스 등에 돈을 지불하는 것을 더 쉽게 수용한다. 그런 특징으로 볼 때, 휴대전화기와 융합된 DMB서비스에 대해서 이용자들의

  • 미디어산업의 전반적인 이해와, 뉴미디어 산업론
  • 대해서는 별로 논의되지 않고, 표준화된 기준은 없다. 현재 우리의 미디어 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융합의 가속화, 다매체 다채널화의 실현 등과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전자출판, 블로그, DMB, IPTV, 와이브로 등 뉴미디어의 등장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 산업의 변화는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한 뉴미디어의 도전, 방통융합, 융합형 미디어의 도입, 미디어의 증가에 따른 경쟁의 심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 방송 산업 레포트
  • 대해서 심층 보도영국 국내의 뉴스를 일부 포함시켜 지역정보 제공 및 국가 홍보 효과 발생CNN- 전 세계 4곳으로 구분하여 채널 편성국제 분야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 80%(미국 본토와 같음)심층 프로그램 중 인터뷰&토론, 특집뉴스 비중이 큰 편임(4) TV 外 미디어 활용YTN자회사(디지털 YTN) 설립: NHN과 공동출자,디지털 뉴스 컨텐츠 제공-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ytn.co.kr/)YTN DMB 방송 (mYTN), : 독립형 데이터 채널 구축, 실시간 뉴스를 비롯한 각종 정

  • [경영정보]디지털 컨버전스
  •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하여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디지털 컨버전스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디지털 컨버전스와 미래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우리는 디지털컨버전스를 세 가지로 나누어보았다. 첫째 유선과 무선의 통합, 둘째 통신과 방송의 융합,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이 이것이다. 이중 유선과 무선의 통합 측면에서 성공사례로 Wibro, 모바일뱅킹을 조사하였고 통신과 방송의 융합 측면에서 DMB를 조사하였다. 온-오프라인의 결합 측

  •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 방송이었던 경성방송국을 한국 방송의 기원으로 삼는 것에 대해서 국내 학계와 방송계에서는 찬반의 입장으로 갈리어 논쟁을 벌여온 터라 ‘한국 방송 80년’을 방송계 전체의 축제로 승화하지는 못하고 있다.한편, 케이블TV가 방송을 시작한지도 12년이 되었고, 전체가구의 70%를 넘는 1400만 가입자를 확보한 경쟁적 매체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미디어시대로 들어서면서 IPTV, DMB, MMS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