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배경, 특성과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사업방향, 발전방향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시장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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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DMB서비스의 도입 배경과 정책
1. 지상파 DMB의 도입 정책
2. 위성 DMB의 도입 정책

Ⅲ.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수요 및 그 성격

Ⅳ. DMB의 산업적 특성
1. DMB콘텐츠의 생산적 특징
2. DMB콘텐츠의 유통적 특징

Ⅴ. DMB의 매체적 특성
1. 개인화된 텔레비전으로서 DMB
2.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3. 방송형 디지털 서비스의 현황

Ⅵ. 뉴미디어 관련 정책 사례
1. DMB는 뉴미디어인가
2. DMB간 경쟁과 대체기술의 발전

Ⅶ. 국내 DMB서비스 사업 방향

Ⅷ. DMB발전 방향

Ⅸ. DMB사업의 시장전망
1. 뉴미디어 수요예측방법과 한계
2. 서비스별 수요
3. 낙관적 기대와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는 DMB는 우리 사회의 뉴미디어 도입정책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 DMB도입정책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제들, 즉 ꡐ국가주도적 도입정책의 문제,ꡑ ꡐ도입논리의 취약성 문제,ꡑ ꡐ공급 위주의 도입정책 문제ꡑ 등등은 사실 DMB에 국한된 돌출적인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물론 지금까지 수립․집행된 매체도입 정책이 모두 동일한 수준과 내용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분명한 것은 DMB 도입정책 논리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 형태와 양상만 다를 뿐, 본질적인 차원에서 지금까지의 뉴미디어 정책일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문제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지상파 DTV 기술표준 문제는 물론,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 케이블, 위성, 지상파 등 각 매체마다 서로 다른 기술표준을 선정, 상호 비호환적인 체제로 이루어지게끔 강제하고 있는 방송 디지털 전환정책의 문제도 같은 맥락에 있는 것이며, 1990년대부터 본격화되었던 케이블, 위성 등의 도입정책에서 나타난 문제 역시 동일한 연장선상에 놓여있는 것이다.
DMB도입에 대해서는 많은 과제들이 산적해있고 앞으로도 상당히 남아있다. 그러나 이 지점에서 지적하고 싶은 것은 구체적인 쟁점과 과제의 해결과 동시에 새로운 매체도입에 대한 기술사회학적인 관심이다. 기술을 사회와 문화의 연관성 속에서 폭넓게 사고하는 것이 기술사회학의 기본 관점이라고 할 때, 지금까지의 분석을 바탕으로 DMB자체를 포함해 뉴미디어 도입정책의 수립과 집행에서 요구되는 정책당국의 과제를 기술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지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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