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계발효과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한민국은 드라마 공화국이다” 라는 말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텔레비전이 보급되고 각 가정 안방에 들어오기 시작한 때부터 드라마는 사람들의 삶을 반영하기도 하고 또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면서 사회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그러나 70년대부터 90년대 말까지 20여 년 간 우리의 드라마 속에서 성공적인 결혼이란 여성의 순종과 희생으로 가능하다는 전통적인 메시지가 대부분이었다. 여성의 경제활동은 가정의 경제질서를 파괴하는 것으로써 육아문제와 가정불화의 원인으로 그려졌고, 여성의 정체성은 어머니와 아내로써 규정지어졌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성이 자신의 직업을 갖고 남성에게만 의존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그리기도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런 여성은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면서도 자식과 남편을 성공시키는 엄청난 미덕과 능력을 겸비한 초인적 인물 즉, 슈퍼우먼으로 그려졌다. 다시 말해, 여성이 기존의 가치관을 벗어나 자신의 자리를 이탈하면 그 결과는 비극적으로 묘사된 것이다.

이처럼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드라마의 경향이 최근 들어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올해 성공하고 있는 드라마들을 보면 한결같이 강인하게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여성 캐릭터를 내세우거나, 여성들이 현실에서 겪는 문제들을 실감나게 그리고 있다는 평이다.

최근 눈에 띄는 것은 이혼을 다룬 TV드라마들이 쉴 틈 없이 공중파를 통해 흘러나온다는 점이다. 종영된 KBS 2TV <두 번째 프러포즈>와 오는 15일부터 방송되는 SBS TV <아내의 반란>은 이혼에 대한 주제를 전면으로 등장시키며, 이혼에 대한 새로운 주제를 반영한 모습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효과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였다.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었고, Welles의 라디오 드라마에 대한 Cantril의 연구, 전시공채판매캠페인에 대한 Merton의 ‘대중설득’연구가 그 예이다. TV의 등장은 최근의 Ge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들을 낳았다. 두번째로는 Hovland를 위시한 Yale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 이론 중 하나는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 배양효과이론은 국내 매스컴 관련 서적에서 흔히 ‘계발효과이론’으로 소개된다. 그러나 이 이론에 따르면 TV가 cultivation(경작) 하는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보기는 어려우므로 ‘계발’이라는 단어보다는 ‘배양’이라는 단어가 더욱 정확한 번역이 된다. 배양효과이론은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TV 속의 상징적 세계가 시청자의 실제 세계에 대한 생각을 배양한다는 것이다(강준만(2002), 『대중매체이론과 사

  •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 이론의 정태적이고 수동적인 수용자 관점에서 탈피하고 있다. 즉, 책이나 신문은 정보추구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텔레비전은 오락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 바로 이론의 골자라고 할 수 있다. -계발이론 이 이론은 매스미디어는 현실세계에 대한 수용자 대중들의 상(이미지) 내지는 관념을 구성 또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요지의 이론이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죠지 거브너(George Gerbner) 등이 제창한 이론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들 중

  • 매스커뮤니케이션 1차 과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1
  •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는 경험적 연구의 주장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미디어가 사회나 문화의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197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연구되어 온 매스미디어의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연구의 대표적인 연구 결과들은 이용과 충족이론, 논제설정이론, 문화계발(배양)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지식격차이론 등이 있다. (1) 이용과 충족이론 카츠(Elihn Katz)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수용자 입장에서

  • [교정복지론] 매스미디어와 비행 및 범죄
  • 이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Tolman은 유기체가 자극과 반응사이의 관계보다도 자극들 사이의 관계를 학습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Tolman의 학습이론은 기호학습이라고 불리운다. 이 이론은 듀이, 레빈 등이 정치화를 시도했다.③ 학습이 일어나려면 자극과 반응사이의 단순한 근접만으로 충분치 못하여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기 전에 새로운 행동의 성과나 효과, 즉 강화조작이 있어야 한다는 하는 부류이다. 이 효과 이론은 다윈의 자연도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