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된무기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학습심리학_학습된 무기력과 처벌에 대한 질문_1 자존감이 낮은 아동의 특징 2 자존감이 낮은 아동에게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안 3 처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고, 자존감이 낮은 아동을 처벌을 통해 학습된 무기력을 없애 수 있는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근거로 서술
- 마틴 셀리그만의 학습된 무기력과 긍정심리학에 대해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동기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심리학] 심리학의 유형, 개인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공포와 불안의 심리학, 우울증과 심리학, 개의 행동심리학에 관한 분석
- 목차
-
Ⅰ. 학습된 무기력 전반
Ⅱ. 사례
Ⅲ. 학습된 무력감과 우울증
Ⅳ. 학습된 무기력 이론에 대한 비판
Ⅴ. 실험에 따른 윤리적 문제
Ⅵ. 결론 및 해결책 제시
- 본문내용
-
사례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실험연구는 쥐, 물고기, 원숭이,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들과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으며, 그 연구결과 종을 초월하여 그 현상이 존재하며 일반화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학습된 무기력의 효과는 심할 경우 심지어는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1) 동물 실험 사례
① 초기의 연구는 Richter(1957)의 실험을 들 수 있다. 그는 야생쥐를 따뜻한 물이 담긴 커다란 물통에 집어넣고 60시간 동안 수영하도록 하였다. 이때 어떤 쥐들은 다른 쥐들과는 달리 몇 분간 열심히 수영을 하다가 익사하는 반응을 보였다. Richter는 빨리 익사하는 쥐들은 우리(cage)에서 물통으로 이동되는 과정에서 Richter의 손에 잡혀서 그의 손을 벗어나려고 투쟁을 계속하다 멈출 때까지 꽉 쥐어지고 있었던,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상황을 경험한 쥐들임을 발견하였다. 그가 추론하기를, 그 쥐들은 이러한 혐오적 상황에서 통제불능을 경험하게 되면서 무기력이 유발되어 쉽게 포기하는 행동결과를 가져온 것이라고 하였다.
② Seligman(1967)은 학습된 무기력의 형성 과정을 조임틀에 묶어 놓은 개들에게 전기충격을 사용하는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그는 세 집단의 개들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다.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은 회피조건이었는데, 개들은 코로 벽의 판넬을 누름으로써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었다. 즉, 이 개들은 전기충격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 집단이었다. 두 번째 집단의 개들은 첫 번째 집단과 결합(yoked)되어 있어서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이 판넬을 누르면 이들도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으나,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이 판넬을 누르지 않으면 이들은 전기충격을 계속 받아야만 했다.
- 참고문헌
-
1. http://user.chollian.net/~song1/nonmun/helpl.htm
2. http://www.dim.co.kr/psychology/basic/lesson2.html
3. http://kr.blog.yahoo.com/assoonaspark/285554.html
4. http://www.zeropage.org/wiki/_c7_d0_bd_c0_b5_c8_b9_ab_b1_e2_b7_c2
5. http://www.sungshin.ac.kr/%7Ephi/apaper2.htm
6. http://blog.naver.com/ds4byw.do?Redirect=Log&logNo=140001793090 - 자기계발연구회
7. http://blog.naver.com/goodstar81.do?Redirect=Log&logNo=60004481233 - 오직 한 사람을 위한 기도.
8. 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9.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57.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62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