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된무기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된 무기력 전반

Ⅱ. 사례

Ⅲ. 학습된 무력감과 우울증

Ⅳ. 학습된 무기력 이론에 대한 비판

Ⅴ. 실험에 따른 윤리적 문제

Ⅵ. 결론 및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사례

학습된 무기력에 관한 실험연구는 쥐, 물고기, 원숭이,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들과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으며, 그 연구결과 종을 초월하여 그 현상이 존재하며 일반화될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학습된 무기력의 효과는 심할 경우 심지어는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1) 동물 실험 사례

① 초기의 연구는 Richter(1957)의 실험을 들 수 있다. 그는 야생쥐를 따뜻한 물이 담긴 커다란 물통에 집어넣고 60시간 동안 수영하도록 하였다. 이때 어떤 쥐들은 다른 쥐들과는 달리 몇 분간 열심히 수영을 하다가 익사하는 반응을 보였다. Richter는 빨리 익사하는 쥐들은 우리(cage)에서 물통으로 이동되는 과정에서 Richter의 손에 잡혀서 그의 손을 벗어나려고 투쟁을 계속하다 멈출 때까지 꽉 쥐어지고 있었던, 도피할 수 없는 혐오적 상황을 경험한 쥐들임을 발견하였다. 그가 추론하기를, 그 쥐들은 이러한 혐오적 상황에서 통제불능을 경험하게 되면서 무기력이 유발되어 쉽게 포기하는 행동결과를 가져온 것이라고 하였다.
② Seligman(1967)은 학습된 무기력의 형성 과정을 조임틀에 묶어 놓은 개들에게 전기충격을 사용하는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그는 세 집단의 개들을 가지고 실험을 하였다.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은 회피조건이었는데, 개들은 코로 벽의 판넬을 누름으로써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었다. 즉, 이 개들은 전기충격을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 집단이었다. 두 번째 집단의 개들은 첫 번째 집단과 결합(yoked)되어 있어서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이 판넬을 누르면 이들도 전기충격을 피할 수 있으나, 첫 번째 집단의 개들이 판넬을 누르지 않으면 이들은 전기충격을 계속 받아야만 했다.
참고문헌
1. http://user.chollian.net/~song1/nonmun/helpl.htm
2. http://www.dim.co.kr/psychology/basic/lesson2.html
3. http://kr.blog.yahoo.com/assoonaspark/285554.html
4. http://www.zeropage.org/wiki/_c7_d0_bd_c0_b5_c8_b9_ab_b1_e2_b7_c2
5. http://www.sungshin.ac.kr/%7Ephi/apaper2.htm
6. http://blog.naver.com/ds4byw.do?Redirect=Log&logNo=140001793090 - 자기계발연구회
7. http://blog.naver.com/goodstar81.do?Redirect=Log&logNo=60004481233 - 오직 한 사람을 위한 기도.
8. 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파피에
9.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57.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62
이앵 외, [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 학사, 2003), P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학습의 결과로서 생긴다. 학습된 행동이 안정되고 지속되는 경우를 습관이라고 하며, 행동의 안정은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자주 고집되기 쉬운데 이것을 버릇이라고 한다. 또 특정한 작업의 숙달을 지향하여 행동을 반복하는 것은 연습이라 하고, 연습의 결과 달성한 행동을 습숙(習熟)이라 한다.2. 학습연구의 역사1) 학습연구에 미친 심리학 이전의 영향자(1) 철학: ① 철학자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마음의 개념 속에 사고로 알려진 능동적인 정신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흥미․학습의 욕의 상실↓↑⇨․ 학습․학급에 대한 부적응․ 교사에 대한 부정적 태도․ 부모-자녀관계의 실패․ 교우관계의 실패 등출처: 북미, 1980, 박성익(1986)에서 재인용앞의 사실들을 종합해 볼 때, 학습부진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발달심리학적 원인, 인지적 원인, 정의적 원인, 환경적 원인, 수업 관련 원인으로 구분될 수 있다.1) 발달심리학적 원인(1) 학습장애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학습상의 곤란을 설명하는 개념

  • [학습된 무기력][학습부진아지도]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학습된 무기력의 특성, 학습된 무기력의 이론, 학습된 무기력의 측정 및 학습된 무기력과 학습부진아, 학습된 무기력과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심층 분석
  • 학습자의 인지에 있다(신기명, 1993). 이와 같이 학습된 무기력은 반응에 관계없이 결과가 주어지는 상황에 발생하므로, 학습된 무기력의 해소는 어떻게 반응과 결과 사이의 유관성을 학습하도록 하느냐에 초점을 두게 된다.Ⅱ.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과 특성1. 무기력의 개념Seligman(1975)이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발표한 이후 무기력을 예방하거나 무기력을 극복하는 많은 응용 심리학 분야 연구가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학습무기력에 관한 연

  • 동기 없는 아이는 없다
  • 학습된 무기력 상황 ‘나는 못한다’라는 의지 저하로 인한 동기가 없어지는 현상으로 공부에 대한 강박 관념은 곧 무기력으로 돌아오게 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아이들에 대한 높은 기대는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남으로 주변에서는 작은 부분에서부터 칭찬을 해주기 시작하여 점차적인 향상을 요구해야 한다. 도달하기 힘든 목표보다는 성공에 대한 경험을 증가시켜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감으로 적극적 행동

  • EBS 60분 부모에서 말하지 못했던 김미라 교수의 공부 심리학 - 독후감
  • 학습됨을 명심하여야 한다. 인지심리학자로 유명한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은 무기력도 결국은 학습된다는 이론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내기도 했고 ‘학습된 무기력’이라는 이론을 만들게 된 이유는 바로 낙관적인 사람이 문제 해결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기 위함이고 낙관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삶을 긍정적으로 풀어가는 행복의 열쇠라는 것이다. 또한, 낙관성이 학습된 아이일수록 아무리 힘든 상황이 일어나더라도 근면성을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