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의 유형, 개인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공포와 불안의 심리학, 우울증과 심리학, 개의 행동심리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과학의 방법론과 논리의 교육
2. 대체로 심리학에 고유한 방법론적 또는 토대론적(foundational) 문제들의 분석
3. 시사적이긴 하지만 결함이 있는 이론적 구성의 체계화
4. 갈등을 일으키는 이론간의 상호 번역과 변별적 분석
5. 새 이론의 구성

Ⅱ. 심리학의 유형

Ⅲ. 개인 심리학

Ⅳ. 건강과 심리학

Ⅴ. 공포와 불안의 심리학

Ⅵ. 과열과외의 보약심리학

Ⅶ. 우울증과 심리학
1. 정신 분석적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1) 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가설
2) 치료의 초점
3) 평가
2. 인지적 이론 (cognitive theories)
1) Beck의 이론
2) 학습된 무기력 (learned helplessness) : 인지학습 이론

Ⅷ. 개의 행동심리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론심리학이라는 개념은 18세기 후반에는 실천(직업)적 심리학이라는 용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고, 20세기 초에 Wundt는 물리학을 본받아 실험심리학은 경험적 사실의 기술을, 이론심리학은 설명을 그 과제로 간주하였다. 이후 Pauli나 Lindworsky 등은 실험심리학은 감각, 지각, 정서 등의 각론적 부분을 담당하는 분야로, 이론심리학은 이러한 심리 현상들을 연결하여 통합하는 분야로 개념화하였다. 이들의 입장에서는 아직은 이론심리학이 심리학을 넘어서는 보편적 이론틀을 도입해야 하는 분야(메타과학)로 규정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차대전 이후부터 이론심리학은 심리학을 넘어서서 철학을 통하여 메타과학의 개념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차대전 후의 심리학은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응용심리학의 발달과 심리학에 대한 사회적 인정으로 인하여 심리학의 이론적 발전에 대한 요구가 커졌지만, 심리학은 행동주의의 늪에서 정체해 있었다. 이러한 위기를 맞아 이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Koch(1951)는 이론심리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부적절하고 단편적인 이론들을 끊임없이 엮어 내는 그러한 연구들을 계속 수행할 것이 아니라, 적절한 이론을 생성해내기 위해서는 이론심리학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의하면 이론심리학은 본질적으로 다음의 다섯 개의 과제를 지닌다.

1. 과학의 방법론과 논리의 교육

올바른 이론의 조건들에 대하여 과학철학에서 이미 알려진 바와 심리학자들이 이 조건들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의 사이에는 간격이 있다. 이 간격을 메워야 한다. 또한 심리학이 행동주의 시대에 답습했던 물리과학과 같은 자연과학의 방법론조차도 상당히 불완전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대체로 심리학에 고유한 방법론적 또는 토대론적(foundational) 문제들의 분석

심리학적 예언의 본질은 무엇인가, 인과적 또는 기술적 분석 단위의 최적 특성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김재권(1994), 수반과 심리철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 이장호(1995), 상담 심리학(제3판), 박영사, 1995
◇ 이정모(1989), 심리학 연구와 수, 확률 및 통계적 추론의 개념적 기초 문제, 한국심리학회 1989년도 연차학술대회발표논문 초록, 39-44
◇ 정청희&김병준 공저 (2000), 스포츠심리학의 이해, 도서출판 금강,
◇ 황상민, 한규석(1999), 사이버 공간의 심리,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서울, 박영사
◇ Clifford T, Morgan(1984), 심리학개론, 대구대학교출판부
◇ David R, Shaffer(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의 이해
  • 건강한 사람을 생각할 때 문제가 된다. 통계적 기준에서만 보면 보통 사람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은 분명히 정상이며 건전한 것처럼 보이나 사실상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이상행동이란 불안과 같이 단일차원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의 성질과 같이 매우 복잡한 차원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통계적 기준에 따라 이상을 정의하면 이상행동의 본질이 너무 지나치게 간소화되는 폐단을 가져온다.

  • 벡의 인지적 치료(cognitive therapy)의 개요, 역사, 이론, 실제적용, 평가, 나의 견해
  • 개념화의 기본구조3) 치료자의 주요활동4) 내담자의 주요활동6. 심리치료의 평가1) 치료의 효과(1) 우울증에 관한 연구(2) 범불안장애에 대한 연구(3) 강박장애에 대한 연구2) 치료의 장점과 공헌3) 치료에 대한 비판: 단점 및 한계(1) 행동적 관점(2) 정신분석적 관점(3) 인간중심적 관점4) 앞으로의 전망7. 치료에 대한 발표자의 종합적 소견과 평가8. 참고문헌BECKS COGNITIVE THERAPY인간은 사물로 인해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관점으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분석 모델8. 사회문화적 모델 / 지역사회정신건강운동 모델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1. 이상행동분류의 목적2. 미국식 이상행동의 분류방법 DSM - I3. DSM - II4. DSM - III5. DSM - III - R6. DSM - IV7. 신체검사제4장 이상행동의 원인론1.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제5장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1.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2. 재해반응3. 만성환경적 스트레스반응제6장 불안장애1. 불안과 불안장애2. 공포증3. 공황장애4. 일반불안

  • [정서장애] 아동-청소년 우울장애, 아동-청소년기의 자살, 학교공포증
  • 분석하여 학교출석에 대한 공포와 같은 부정적 정서를 버리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모해야 한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 정신건강과 간호 공통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첫 단계는 자신의 스트레스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 심리학적 요인, 생물 생태학적 요인, 개인 성격적 요인)로 나누어진다. 스트레스 유발요인과 그에 따른 반응의 복잡한 속성으로는 급성스트레스와 만성 스트레스가 있다. 급성 스트레스는 전투, 가족 성원의 죽음, 절박한 직장 내의 어려움 혹은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 등과 같은 적응해야 하는 요구가 많은 상황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는 이 범주에 대인관계에서의 위험, 별로 심각하지 아니한 사건이 예측 불가능하게 발생하는 직업 그리고 자극에 대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