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공익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싸다는 회원님의 건의가 있어 새해를 맞아 가격을 대폭 인하하였습니다. 많은 애용 바라며 그래도 비싸다싶으면 메일이나 평가란에 적어주세요.. ^^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한해 되세요 ^^
목차
1. 서론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에 대한 검토
(1) 광고주와 광고효과
(2) 메시지 유형, 자기 검색도와 광고효과
(3) 메시지 유형, 관여도와 광고효과

3) 연구문제와 가설

2. 연구방법

1) 광고주제, 피험자의 선정과 실험방안
2) 실험용 광고
3) 측정척도

3. 연구결과

1) 측정자료의 신뢰도와 조작 검토
2)〈가설 1〉에 대한 검증
3)〈가설 2〉에 대한 검증
4)〈가설 3〉에 대한 검증

4. 결론

1) 논의 및 시사점
2)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이후 연구의 과제


표 차 례

〈표 1〉실험용 광고메시지

〈표 2〉각 광고주의 광고주 신뢰성 비교

〈표 3〉광고주에 따른 광고효과의 비교

〈표 4〉광고주 신뢰성과 광고효과간의 상관관계

〈표 5〉각 광고효과에 대한 광고주 유형 관련 상호작용별 비교

〈표 6〉메시지 유형과 자기 검색도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

〈표 7〉각 광고효과에 대한 메시지 유형과 자기 검색도의 변량분석결과

〈표 8〉메시지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광고효과 비교

〈표 9〉각 광고효과에 대한 메시지 유형과 관여도의 변량분석결과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공익광고는 공익광고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하면 집행빈도나 전체 광고비에서 차지하는 광고비의 비중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공익광고를 통해 우리 삶의 방향이 제시되고 그와 유사한 광고메시지들도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공공장소에서의 줄서기를 강조하는 공익광고가 사회적 영향을 갖게 되면서 지하철역에서의 줄서기를 소재로 한 광고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공익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상품 및 서비스 광고에 비해 연구가 매우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공익광고는 공적기구나 정부기관에서 주관하여 집행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익광고협의회와 각 정부기관들을 들 수 있다.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집행하는 공익광고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주제들을 고루 다루고 있으며, 각 정부기관에서 담당하는 공익광고는 각 정부기관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필요성에 따라 집행된다. 예를 들면, 최근에 집행된 공익광고협의회의 공익광고로 '교통 월드컵 우승 마음만 먹으면 해낼 수 있습니다'가 있고, 정부기관의 공익광고로는 환경부와 국정홍보처가 공동으로 집행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광고'가 있다. 공익광고협의회는 20년에 걸쳐서 공익광고를 집행해 왔으므로 공익광고에 관해서는 수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광고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광수(1991), "상품관여의 이해,"《광고연구》, 10호, pp.93∼118.

남인용(1998), "유명 옹호인(celebrity endorser)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VisCAP모형의 검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1999),《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

이호배·김혜원(2000), "위협 소구 광고의 프레이밍 효과: 인지욕구와 관여도의 조절 역할,"《광고학 연구》, 11권 4호, pp.109∼133.

조성겸(1990), "Fishbein의 다차원적 태도 모형의 타당성에 관한 검증연구," 서울대학교 신문학과 박사학위논문.

차배근·조성겸·남인용(1990), "과장광고와 비과장광고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광고연구》, 9호, pp.283∼3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광고의 수는 이루 헤아릴 수가 없으며 광고는 이제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것 이상으로 사회ㆍ문화적인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고 있다.현대사회를 반영하는 광고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재빠르게 담아내는 문화적 척도로서의 가치가 있다. 새로운 변화나 트렌드 트렌드 : 일반적인 의미로 ‘경향’, ‘변동’, ‘추세’이며 대표적인 트렌드의 속성은 ‘변화’와 ‘대표성’으로 볼 수 있는데, ‘변화’는 사회 문화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들로부

  • 광고에서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광고인 것이다. 광고에 관한 전문가들의 정의 이두희, “광고론”, 서울:박영사, 1997를 살펴보겠다. Arens(1999)는 광고를 여러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명시된 스폰서의 제품에 관한, 통상적으로 유료이면서, 설득적인, 조직되고 구성된 정보의 비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광고학회(1994)에서는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를 광고의 정의로 삼았고, Nylen(1

  •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매체 이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 수업
  •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 형태와 문화를 변모시켰고,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의 증가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이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학교 밖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교사로, 학교보다 더 영향력 있는 교육자로 까지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 가운데에서도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쉽게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하게 되는 것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

  • [광고전략]소비를 합리화 시키는 카드광고
  • < 목차 >서론본론1) 신용 카드 사용 증대2) 신용 카드 시장의 전성기 – 치열한 광고전쟁3) 소비주의 문화4) 광고와 소비 심리헤겔의 욕망 이론TV광고와 욕망-소비심리 관계5) 구체적인 신용 카드 광고LG카드BC카드6) 신용카드와 관련된 사회 문제7) 정부 대응8) 신용 카드 광고의 변화 – 공익성의 강조3. 결론1). 서론 광고는 크게 두 가지 입장에서 정의 될 수 있다. ‘마케팅 도구’ 측면과 ‘커뮤니케이션 수단’ 이 바로 그것이다. 광고를 마케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개 요2. 병원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3. 세브란스 병원의 SWOT분석4. 세브란스 병원의 STP분석5. 새로운 전략적 방안1. 서 론내부 고객 만족세브란스 병원 SWOT분석세브란스 병원 STP분석새로운 전략적 방안깨끗하고 편리한 시설사회적 홍보활동(PR) 및 브랜드 관리HEALTH CARE 전문병원으로 특화VISIONPHILOSOPHY의사들의 MindStrategic Planning마케팅 원론에 근거한 세브란스 분석을 통해, Marketing적인 Vision과 고객과의 관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