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매체 이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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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주제 선정의 배경
2. 광고 매체의 특징과 교육에의 활용
2-1. 광고의 개념
2-2. 광고 텍스트의 비평적 이해를 위한 접근
2-3. 광고 활용 교육 (AIE; Advertising In Education)
3.프로그램 분석의 의미
4.프로그램 분석 교육에서 교수자의 역할
5. 1단계 교수설계
5-1. 교수학습 관련 사항
5-2. 미디어 관련 사항
5-3. 평가 기준과 방안
6. 2단계 교수 설계
6-1. 목표 합의와 의미 파악
6-2. 프로그램 선택
6-3. 진행 방식에 대한 협의
6-4. 평가와 분석을 위한 기본 작업
6-5. 분석과 비평의 실행
6-6. 비교 및 종합
6-7. 적용 및 활용
6-8. 지속적 교육방안과 평가
(1)학습 성취수준 평가
(2)교수자의 수업 내용 평가/ 학습자의 수업 내용 평가
7. 결과
8.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주제 선정의 배경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 형태와 문화를 변모시켰고,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의 증가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이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학교 밖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교사로, 학교보다 더 영향력 있는 교육자로 까지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 가운데에서도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쉽게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하게 되는 것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광고의 특성상 수용자들은 광고 자체의 감상 및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광고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오히려 오늘날의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허위 광고의 판매 의도는 쉽게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이미 깨닫고 거짓된 주장보다는 과장이나 신념에의 호소, 불완전한 비교 진술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광고가 학생들의 언어 현상 뿐 아니라 문화까지도 지배하여 생활방식과 사고까지 바꿔놓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기능을 내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올바른 이해 없이 광고를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실 상황 속에서 광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현대의 청소년들은 무수히 많은 광고 속에서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 보다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청소년들이 정보를 받아들일 때 비판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따라서 광고에 대한 본격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능력은 판단 능력과 창조적 능력이다. 판단 능력은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정보나 지식들을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어떤 정보와 지식이 적절한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현 상황에 맞는 올바른 정보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정보나 지식에 현혹되지 말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적당한 거리를 두고 각 정보의 부분적인 면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창조적인 능력은 수많은 정보와 지식들 중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으로서, 인간의 능력 중에서 자유로운 상상력이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다. 자유로운 상상력은 똑같은 일상과는 다른 다양한 세계로의 문을 열어주게 되고, 그러한 경험은 어려운 문제들 속에서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능력들은 단시일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노력을 통해 얻어진다. 정보화 사회에서 판단 능력과 창조적 능력은 정보나 지식의 소통과 산출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학교에서는 그 동안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지식만을 제공할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이러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문혜성 (2006). 『미디어 교수법: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한국 방송영상산업 진흥원
손충기 (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태영출판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2002).『고등학교 국어(하) 』.교육 인적 자원부
이희복 외 (2008).『광고활용교육과 창의력』.한울 아카데미
장대련·한민희 (2006).『광고론 (제 2판) 』. 학현사
차유철·이희복·신명희 (2008). 『광고활용교육의 이해』. 한국 학술정보(주)

2. 학위논문
류미아 (2001). 『미디어교육이 청소년의 텔레비전 광고 판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교육 대학원
박근영 (2006). 『광고 매체를 활용한 시 교육 방안 연구 -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석사 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송영아 (2003). 『광고 언어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연구』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화 (2002). 『광고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 연구』석사 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성란 (2007).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임 현 (2004). 『국어 교육에 있어서 광고 언어 활용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 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정범석 (200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방법 - 언어 기능 영역의 통합을 중심으로』.석사 학위 논문..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영신 (2004). 『광고 텍스트를 이용한 국어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하숙자 (2003). 『영상 매체 텍스트 비판적 읽기 방법 연구 -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 수용 과정 을 중심으로』.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허승호 (2002).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텔레비전뉴스 활용 방안 연구』.석사학위 논문.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허영희 (2006). 광고 언어를 활용한 중학 국어 수업 방안.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3. 학술지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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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철수 (2006). 광고의 인식 개선을 위한 광고 수용자 교육의 과제. 「옥외광고학연 구」.3(2); 21-34
이상태(1999). 제 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육 현장. 「국어 교육 연구」 제13집


4. 참고 사이트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http://classroom.re.kr/view.jsp?mcode=111316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 http://www.goedu.kr/index.jsp
목포 홍일 고등학교 교사 김광복의 똥침 국어 교실 http://www.hongkgb.x-y.net/main.htm
한국광고단체연합회 http://www.kfaa.org/kfaa/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kobaco.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
CM Value http://www.cmvalue.co.kr/
TV CF http://www.tvcf.co.kr/
웅진코웨이 http://www.coway.co.kr/intro/ad/advert_tv.asp 홈-코웨이영상-광고-TV광고
KT SHOW http://www.show.co.kr/index.asp?code=AJB0000 홈-쇼때문이다-Brand Stor y-CF갤러리
데상트 코리아 http://www.descente.co.kr/style/media.asp?INDEX=2 홈-STYLE-FILM
푸르덴셜 생명 http://www.prudential.co.kr/company/pru_tvad_list.do 홈-회사소개-사이버홍보실-광고자료실-TV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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