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국음식의 우수성과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한국 음식의 우수성 

1. 한국음식의 종류 및 특징
2. 한국음식의 영양적 우수성

☯ 한국 음식의 세계화 ☯
1. 가능성과 현 상황
2. 한국 음식 산업의 문제점
3. 미국의 Family Restaurant

 세계화의 과제와 결론 



본문내용
1. 한국음식의 종류 및 특징

우리 민족의 식생활은 기후와 풍토의 자연 환경과 사회적 여건 속에서 고유한 전통의 생활양식을 고수하기도 하고, 외부 문물을 수용하므로 보다 성숙된 생활양식으로 발전․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인류 역사 속에서 고유한 색채로 우리민족을 상징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표출하므로 국민 각 개인마다 자긍심을 갖게 하고 있다.
한국 전통음식은 이러한 식생활의 일면으로써 식품과 음식을 통해서 국민의 신체적인 기능의 성장과 사회구성원으로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원만한 성격을 형성케 하는 원동력이 된다.
한국 전통음식은 우리나라의 풍토와 자연적 여건에 적합하게 개발․발전되었으며, 그 종류와 형태 및 조리법도 매우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한국 전통음식 중에서 일상식은 곡류를 중심으로 하는 주식류와 육류, 어패류, 각종 채소류를 이용한 부식류로 크게 구별한다. 그리고 혼례, 제례, 연회와 같은 의례음식은 떡․과정․음청류와 적․전류등에 면류가 곁들어 나온다.
한국 전통음식은 약 2800가지이며, 주식류․부식류․기호식품류․조미료류로 나누어진다.
첫째, 주식류는 밥류, 죽류, 미음․응이류, 국수․수제비류, 만두류, 떡국류 등 6가지로 나누어지며, 곡류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둘째, 부식류는 주식를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며, 주식류와 배합되어 영양적 가치를 증진시키게 한다. 국류는 맑은장국, 토장국, 고음국, 냉국으로 나누어지며 재료의 특징에 맞게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하고 있다. 찌개류는 토장찌개와 맑은찌개로 나누어진다. 전골류, 찜류, 선류, 조림류, 초류, 전․부침류, 구이류, 적류, 회류, 나물․무침류, 포류, 마른반찬류, 장아찌․절임류, 젓갈류, 그리고 다양한 김치류로 분류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개선방안, 한식의 관광 상품적 가치
  • 세계화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확대 가능성이 높다. 2007년, 국내 식품시장 규모는 109조원으로 전체 GDP의 11.2%차지, 고용은 224만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9.5%였다.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미국 등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

  • [한식세계화] 불고기, 세계화의 가능성
  • 세계화’란?한식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농림수산식품산업, 외식산업,  문화관광산업 등 관련산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일입니다.왜, 한식세계화인가?세계 식품시장은 자동차, 정보통신(IT) 산업보다 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아주 높은 산업입니다. - 세계시장규모(’08) : 식품 4.4조 달러, 자동차 1.7조, IT - 0.8조한식세계화는 우리 음식을 세계인이 즐기는 문화로

  • 놀부NBG,놀부마케팅전략,놀부중국진출전략,중국진출전략,중국마케팅전략
  • 세계화를 통해 우리 음식을 알려야 할 필요가 있고, 현재 한류열풍이나 건강식을 추구하는 세계적인 음식문화의 트랜드와 함께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인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기회를 잠시 포착했지만, 2005년 한브랜드(한스타일 개발 – 한식,한복,한지, 한옥, 한글, 한국음악)개발, 2006년 한브랜드 박람회 개최를 제외하고는 2007년 식품외식산업행정이 농식품부로 이관된 후 인프라구축 및 준비작업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음식 문화가 전 세계적인 구매력을 가지는 매력도를 지닐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 조는 일본 진출 사례를 통한 종가집 김치의 마케팅 및 국제경쟁력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있어 종가집의 가상의 진출 방향에 대한 설정과 함께 이탈리아의 피자를 세계 1위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국제화를 이룬 피자헛의 한국진출사례를 비교하여 종가집 김치의 국제화를 위한 앞으로의 해외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본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