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회] 서양 헤게문명의 원동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양의 식민지 개척
-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비판
- 서구 보편주의
- 인권과 민주주의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양의 식민지 개척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3세기동안 유럽의 항해가들은 세계의 모든 지역을 탐험하였다. 유럽인들은 수많은 원시부족과 자신들보다 문명이 앞선 동양의 여러 민족들과 조우하였으나 차례차례 그들을 정복해 나갔다. 유럽인들이 해외로 팽창한 동기 가운데는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한 십자군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주장이 있어왔지만 실제로는 선교적인 동기는 언제나 부차적인 요인이었고, 경제적인 동기가 가장 중요하였다.
콜럼버스, 다 가마, 마젤란, 베스푸치 등 수많은 탐험가들은 개인적으로는 탁월한 사람들이었으나, 궁극적으로는 유럽이 세계를 지배하는 데 선봉에 섰던 사람들이었다.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으로 1521년 스페인의 코르테즈는 아즈텍문명을 약탈하고 파괴하였으며, 피사로는 잉카제국을 잔인하게 정복하였다. 또한 아메리카로 이주한 영국인들은 인디언 학살을 하였고, 영국이나 프랑스 등의 유럽의 여러 나라들이 식민지를 건설하게 되었다. 그들이 식민지를 개척하려는 이유는 은이나 금, 향신료 등으로 경제적 이득을 취하기 위함이었고, 유럽의 국가들이 경쟁적으로 식민지를 넓혀가는 과정에서 수많은 원주민들이 핍박을 당하고 죽어갔다.
유럽인들이 신대륙에 정착촌을 건설하면서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이에 유럽인들은 이른바 노예해안에서 흑인들을 잡아 이들을 정착촌에 판매하는 노예무역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 16세기 유럽의 무역거래품 가운데 가장 중요시 되었던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생선이었다. 수도원들과 세력가들은 어장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이에 따라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유럽인들은 가는 곳마다 갖가지 방법으로 재외상관과 기지를 확보했다. 그들은 합법을 가장하여 여러 가지 조약을 통해 지위를 확고하게 다져나갔고 그 다음에는 동맹관계를 맺었으며, 결국에는 보호령으로 삼았다. 식민회사들은 식민지를 개발하는 주요한 동기로 복음전파를 들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과잉인구의 유출, 군사기지, 원재료 공급지, 시장 등으로 이용하려는 실질적인 동기가 보다 중요했다.
유럽 각국이 북아메리카에 건설한 식민지들은
- 참고문헌
-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문명의 충돌 <새뮤얼 헌팅턴>
(유럽의 헤게모니 확립)약탈의 역사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바트 무어-길버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