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중국의류시장의 한국기업 진출 활성화 방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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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중국 의류시장
1. 중국섬유시장의 개요
1) 중국 섬유시장의 규모
2) 의류시장별 패션의 조류
2. 중국 섬유시장의 소비성향 변화
3. 중국주요지역별 의류 소비성향
III. 한국의류기업의 진출사례
1. 한국 의류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
2. 진출 성향에 따른 시기적 분류
Ⅳ한국의류기업의 진출방안
V.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중국에 대한 사회  문화적 현상에 대한 분석은 90년대 이르러 개혁후에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경제에 대한 논의는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 한국  중국의 문화교류의 활성화로 경제적 창출 효과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시장에 대한 전망을 밝히는 것은,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파악한 생산과 소비의 수급 상황의 알맞은 분배라고 본다. 중국의 경우 전반적으로 2003년부터 내수의류시장에서의 공급과잉에 직면하고 있는바, 향후 수출의 속도와 정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 국내 의류시장과 한국의 수급관계에 대한 조명과 한국의 중국 의류시장의 진출 사례로서 대중국 국내 의류시장의 활성화와 방안을 제시한다.


II. 중국의류시장

1. 중국섬유시장의 개요

1) 중국 섬유시장의 규모
2002년 현재 중국 패션시장 규모는 전년비 13.1%나 성장한 3,788억 위안으로, 지난 95년 이래로 7년동안 약 55%의 시장이 성장하였다. 특히 신발, 악세서리 등을 제외한 의류제품시장은 2,670억 위안으로 전년비 16.7% 급신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한국의류시장의 3배정도 크기이다. 품목별로는 중고급 제품, 명품 신사복, 와이셔츠 및 T-셔츠의 수급이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캐주얼의류, 천연섬유의 의류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소비자의 의류소비액은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2년 기준 평균 증가수준인 10.7%를 기반으로 차기 2003년은 2,902억위안으로 추정되며, 2005년이 되면 3,464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주요 제품군 매출 비교표>를 대비, 중국의 최근 소비 증가와 특히, 섬유 제품의 소비액 증가를 볼 수 있다. 최근 소비재의 소비 증가는 매우 빠른 상승 곡선을 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섬유신문 www.ktnews.com
한국 무역협회www.kita.net
삼성 경제연구소www.seri.org
2004중국 상해 대한민국 패션 대전 http://www.previewinshanghai.com  
www.dyenet.co.kr
www.aprotd.com
cafe.naver.com/infoofthechina.cafe(자료원:廣東服裝網, 中國時裝, 上海明略市場策劃咨詢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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