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중국시장 진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중국무선인터넷시장, 중국무선인터넷, 중국진출] 중국 무선인터넷업체의 현황, 중국 무선인터넷컨텐츠의 현황과 중국 무선인터넷의 문제점 및 한국기업의 중국 무선인터넷시장 진출방안, 향후 중국 무선인터넷시장의 전망 분석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학사] [마케팅] 한국패스트푸드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
- [국제경영]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방향
- 목차
-
목차
들어가며
1. 성장의 동인 및 장애요인
1) 성장의 동인
① 세계 최대의 거대 내수시장 형성 가능
② 풍부한 저임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
③ 다양한 산업기반
④ 지속적인 정치안정 및 경제정책의 일관성 유지
⑤ 중국 경제는 풍부한 저임 노동력, 소득향상에 따른 거대.......
2) 성장의 장애요인
① 지역 및 계층간 소득격차 심화가 사회불안 요소로 작용 가능
② 국유기업 개혁과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실업자 양산
③ 원유, 전력 등 에너지 부족이 고도 경제성장 위협
2. 우리기업의 진출 방안
1) 우리나라와의 관계
① 수교 이후 경제.통상.국민 교류 등 실질분야는 물론 정치.군사 등...
② 한반도 평화와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위하여 양국간....
2) 우리기업의 진출 현황 및 에로점
① 진출현황
② 최근 주요 진출 기업
③ 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
㉠ 현지 마케팅 전략
※ 제품(Production)
※ 유통(Place)
※ 상호명
④ 삼성전자 중국진출
㉠ 삼성의 중국영업 현황
㉡ 중국 핸드폰 시장의 돌풍, 삼성 애니콜
㉢ 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⑤ 농심 중국진출
㉠ 농심의 중국영업 현황
㉡ 한국의 매운맛으로 정면승부, 辛라면
㉢ 농심 신라면의 성공요인
⑥ 애로사항
㉠ 관료의 시장경제의식 미비
㉡ 지적재산권 보호 미흡에 따른 유사품의 난무
㉢ 현지화 미흡
㉣ 생산요소비용 상승
㉤ 대금결제 지연의 상거래 관행
㉥ 위안화 환율 리스크 증대
㉦ 우리기업간 경쟁 심화
3) 중국현지 진출방안
< 동부 연해지역 >
< 동북 3성 지역 >
< 서부 지역 >
- 본문내용
-
③ 원유, 전력 등 에너지 부족이 고도 경제성장 위협
-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석유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나 석유 매장량 부족과 기존 설비 노후 및 생산량 감소에 따라 석유 수입이 급증하여 2010년에는 석유수요의 50%, 2020년에는 80%를 수입에 의존할 것으로 전망
- 전력 역시 연 10%의 전력수요가 증가하는데 비해 발전설비 증가는 연 4%에 그쳐 수급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높은 송.배전 손실률 등으로 인해 공급부족 현상 심화
2. 우리기업의 진출 방안
1) 우리나라와의 관계
① 수교 이후 경제.통상.국민 교류 등 실질분야는 물론 정치.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상호 협력관계 수립
- 1992년 8월 24일 국교 수립이후 무역, 투자보장협정, 과학기술협력협정(’92), 우편.전기통신협력헙정, 해운협정(’93), 문화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원자력협정(’94), 세관협력협정, EDCF차관협정(’95), 형사사법공조협정, 복수사증협정 (’98), 법무 및 사법교류협력 협정, 어업협정, 범죄인인도조약(’00) 등을 체결
<중략>
3) 진출방안
< 동부 연해지역 >
ⓛ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주요 산업에 대한 공동 대처방안 마련
- 철강, 석유화학 등 공급과잉 제품에 대한 상호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관련 협회 및 정부부처를 중심으로 연례 협의회 구성
② 내수시장과 수출시장 병행 추진
- 동부지역은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정비되고 항구가 인접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내수와 수출의 병행 전략이 바람직
- 내수의 경우 중국시장이 비록 크지만 중국기업 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기업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 이러한 중국 시장개척을 위해서는 브랜드인지도 확산을 위한 충분한 자금력, 경쟁 우위를 확보할 기술력, 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능력 등이 전제되어야 함
- 따라서 특정지역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 다음 중국의 다른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이른바 ‘점 → 선 → 면’의 전략 추진 필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소개서:조리실무사합격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원자소서 조리실무사자기소개서 조리실무사합격자소서 조리보조자소서 조리실무원자기소개서지원동기자소서
- 모발및두피관리_탈모에 관하여 작성하시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환경] 수질오염에 대한 논문
- 영재고 교사추천서(과학고)합격예제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본인을 중심으로 한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고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소방 직무수행계획서)소방직 공무원 자기소개서 면접 합격 콤보 자료
- 가족복지론_맞벌이 가족의사회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