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중국시장 진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며

1. 성장의 동인 및 장애요인
1) 성장의 동인
① 세계 최대의 거대 내수시장 형성 가능
② 풍부한 저임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의 공장으로 부상
③ 다양한 산업기반
④ 지속적인 정치안정 및 경제정책의 일관성 유지
⑤ 중국 경제는 풍부한 저임 노동력, 소득향상에 따른 거대.......
2) 성장의 장애요인
① 지역 및 계층간 소득격차 심화가 사회불안 요소로 작용 가능
② 국유기업 개혁과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실업자 양산
③ 원유, 전력 등 에너지 부족이 고도 경제성장 위협

2. 우리기업의 진출 방안
1) 우리나라와의 관계
① 수교 이후 경제.통상.국민 교류 등 실질분야는 물론 정치.군사 등...
② 한반도 평화와 우리나라의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위하여 양국간....
2) 우리기업의 진출 현황 및 에로점
① 진출현황
② 최근 주요 진출 기업
③ 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
㉠ 현지 마케팅 전략
※ 제품(Production)
※ 유통(Place)
※ 상호명
④ 삼성전자 중국진출
㉠ 삼성의 중국영업 현황
㉡ 중국 핸드폰 시장의 돌풍, 삼성 애니콜
㉢ 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⑤ 농심 중국진출
㉠ 농심의 중국영업 현황
㉡ 한국의 매운맛으로 정면승부, 辛라면
㉢ 농심 신라면의 성공요인
⑥ 애로사항
㉠ 관료의 시장경제의식 미비
㉡ 지적재산권 보호 미흡에 따른 유사품의 난무
㉢ 현지화 미흡
㉣ 생산요소비용 상승
㉤ 대금결제 지연의 상거래 관행
㉥ 위안화 환율 리스크 증대
㉦ 우리기업간 경쟁 심화
3) 중국현지 진출방안
< 동부 연해지역 >
< 동북 3성 지역 >
< 서부 지역 >
본문내용
③ 원유, 전력 등 에너지 부족이 고도 경제성장 위협
-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석유 소비는 증가하고 있으나 석유 매장량 부족과 기존 설비 노후 및 생산량 감소에 따라 석유 수입이 급증하여 2010년에는 석유수요의 50%, 2020년에는 80%를 수입에 의존할 것으로 전망
- 전력 역시 연 10%의 전력수요가 증가하는데 비해 발전설비 증가는 연 4%에 그쳐 수급차이가 발생하고 있으며, 높은 송.배전 손실률 등으로 인해 공급부족 현상 심화

2. 우리기업의 진출 방안

1) 우리나라와의 관계
① 수교 이후 경제.통상.국민 교류 등 실질분야는 물론 정치.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상호 협력관계 수립
- 1992년 8월 24일 국교 수립이후 무역, 투자보장협정, 과학기술협력협정(’92), 우편.전기통신협력헙정, 해운협정(’93), 문화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원자력협정(’94), 세관협력협정, EDCF차관협정(’95), 형사사법공조협정, 복수사증협정 (’98), 법무 및 사법교류협력 협정, 어업협정, 범죄인인도조약(’00) 등을 체결

<중략>

3) 진출방안

< 동부 연해지역 >
ⓛ 공급과잉이 예상되는 주요 산업에 대한 공동 대처방안 마련
- 철강, 석유화학 등 공급과잉 제품에 대한 상호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관련 협회 및 정부부처를 중심으로 연례 협의회 구성
② 내수시장과 수출시장 병행 추진
- 동부지역은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정비되고 항구가 인접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내수와 수출의 병행 전략이 바람직
- 내수의 경우 중국시장이 비록 크지만 중국기업 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기업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 이러한 중국 시장개척을 위해서는 브랜드인지도 확산을 위한 충분한 자금력, 경쟁 우위를 확보할 기술력, 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능력 등이 전제되어야 함
- 따라서 특정지역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한 다음 중국의 다른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이른바 ‘점 → 선 → 면’의 전략 추진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론] 한중 경제 관계와 동북아 통합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사례241) 삼성전자 2) 오리온 초코파이3) 롯데제과5.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례261) 중국 투자기업의 사업 철수 현황2) 중국진출 실패사례의 분석3) 중국진출 실패의 원인분석6. 한국기업의 대응방안-281) 확실한 비전을 제시하고 중국시장 진출을 본격화2) 세분화된 목표시장을 명확히 정의하고 역량을 집중 3) 합작 진출로 시장 접근

  •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BBQ(비비큐) 중국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중국진출을 꾀한 결과이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에 진출해 250여 평 규모에 하루 평균 1만~1만5000위안어치의 매출을 올리는 맥도날드와 KFC 등을 앞지른 대표적인 한국 치킨외식업체 ‘BBQ를 선정. 중국시장 진출현황과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BBQ 중국진출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패스트푸드산업의 올바른 중국 시장 진출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여 앞으로 중국현지경영의 좋은 학습 본보기로 삼고자 한다.Ⅱ. 기업개요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선두를 차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중국시장진출 성공 사례(1) 부상하는 중국시장1) 중국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국내기업2) 선진기업들은 중국 진출(2) 중국 시장특성 (3) 중국 내 이동통신 현황(4)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5) 애니콜 중국시장 마케팅 목표(6)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Ⅲ. 결 론【참고문헌】I. 서론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

  • [경제학, 경영학] 국내 대형할인점의 성공적인 중국진출 방안
  • 국내 대형할인점의 성공적인 중국진출 방안목 차제 1장 서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6제 2장 국내 할인점의 중국진출의 타당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제 1절 국내 대형 할인점 시장의 포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제 2절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 ㆍㆍㆍㆍㆍ9제 3절 문화적인 유사성과 높은 상품 인지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제 3장 중국 시장의 현황 ㆍㆍㆍㆍ

  •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관리목차1.중국의 세계공장화, 한국의 대중국 투자현황2.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인사노무관리 실태3.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성공사례 분석4.결론 중국의 세계공장화, 한국의 대중국 투자 중국으로 가는 이유?-중국시장의 저렴한 인건비-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화 전략-중국 정부의 외자기업에 대한 장려중국의 세계공장화, 한국의 대중국 투자 주요 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