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교 사회복지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론
- 한국학교사회복지의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1960~1980
1960년대 후반
민간 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테리언봉사회 한국사회 (Unitarian Service
Committee of Canada, 이하 USC)가 시작.
1967년 USC는 마포사회복지관을 개관하면서 실시한 지역사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969년 학교사회사업을 처음 실시.
1974년 USC는 도시형 시범사회복지관인 영등포사회복지관이 건립되자
마포사회복지관을 폐쇄하였고, 마포사회복지관은 학교사회사업을 포함한
아동복지사업을 중단하고 가정복지사업 차원에서만 아동복지를 이어갔다.
USC가 외원기관 철수 계획에 따라 원조를 중단하자 회장 조기동은
1978년 한국봉사회를 설립해 USC를 계승하였고,
한국봉사회는 1983년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사회복지관인 북부종합사회복지관
을 개관하였다.
1)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실천
2) 정부차원
1973년 교육부
18학급 이상의
중등학교
교도주임교사
1985년
중학교 12학급이상
고등학교 9학급이상
학교상담실
교도주임교사
+
교육부는 교도교사의 명칭을 1994년에 진로상담교사로,
1997년에는 전문상담교사로 바꾸었다.
교도교사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더라도
상담활동은 전혀 하지 않거나 교과지도만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로 가출과 같은 문제의 경우 치료나 예방차원보다는 행정처리 위주 대처하는 경향이었다.
그러나
1) 1990년대 전반
1990년대 초반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 의해서
학교사회복지를 다시 시작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은 1993년 은평구 인근 수색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꿈나무교실’프로그램을 운영.
특징
1990년대에 들어서 시작된 복지관중심 학교사회복지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이며,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이다.
1990년대
사회복지관중심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
대상 :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특수학급 아동 9명
주 1회씩 총 12회
집단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 미국4.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비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는 국가가 국민에게 교육의 의무와 권리를 시행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교육과정과 교육행위, 더 나아가서 학생이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방향
  • 학교사회사업론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1945년부터 1960년대 중반2) 197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2.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방향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2) 중앙부처간 협력체계 구축3) 학교사회복지실천 모형 개발4) 학교사회복지 법체계 구축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사업에 관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구분하고, 시기별 발달 특징을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 - R E P O R T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구분하고, 시기별 발달 특징을 자세하게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1945년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까지2) 1970년대 이후부터 90년대3) 2000년 이후 현재까지2. 시기별 발달 특징1)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 - 1945년 해방 이후2) 학교사회복지 시범연구사업- 1970년대 이후부터 90년대3)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시범사업 - 1990년대 이후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론● ●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가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 ●Contents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1) 주요개념2) 주요목적3) 주요 대상2.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1945~1960년대2) 1970~1980년대3) 1990~현재3.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역사가 주는 함의1) 제도화2) 전문화4. 참고 문헌1. 학교사회복지의 개요1) 주요개념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학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제를 예방하여 건강하고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정리해보고, 학교사회복지를 위한 미래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1) 학교사회복지 준비기(~1996)(2) 학교사회복지 태동기(1997~2002)(3) 학교사회복지 확장기(2003~2008)2)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최근 동향3)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대학 교육과정(1) 학교사회복지 교육의 변화(2) 학교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