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0 / 2023.05.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기초과정연수

2) 대학생 아카데미

3)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및 학회지 발간

4) 자격연수

5) 보수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초과정연수

학교사회복지는 기초과정연수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정기 교육과정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 정리와 이해를 돕는 교육이며 교육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시각을 공유하는데 목적을 두고 4일 동안 30시간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교육대상은 사회복지사(학교, 복지관, 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및 프로젝트 조정자, wee project 사업 관련 실무자, 예비 학교사회복지사 등이다.
학교사회복지는 기초과정연수는 연수인정 시간이 총 30시간이며, 본 연수를 100% 수료 할 경우,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 중 학교사회복지론 이수로 대체 인정이 가능하다. 수료증은 80%(24시간)이상 참석 시 발급되며, 이수한 시간만큼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실천 학교중심 개입방법 과정(단계)
  • 복지사는 학생을 돕는 학생중심의 개입만으로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다. 이때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등을 둘러싸고 있는 학급, 학교, 가족, 지역사회(이웃)와 같은 다양한 체계의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학교중심 개입은 학생개인의 변화도 추구하지만 동시에 학교체계의 변화도 추구한다. 이 과정에서 많이 활용되는 실천방법으로는 집단중심 개입(소집단 프로그램, 학급개입 프로그램), 학교(교사)자문 및 학부모 상담, 부모교육훈련,

  • 학교 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제13장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학교는 건전한 성장발달과 교육을 위한 장 으로서의 기능회복학생문제에 있어서 전문적 개입이 절실한 상황학교사회복지의 과제1.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 훈련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모형 개발2. 학교사회복지사의 점진적인 배치 확대4.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5. 학교사회복지의 입법화6.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 훈련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 훈

  • 청소년의 일과 복지적 접근
  • 사회에 남아 있다. 또한 이들 근로아동․청소년들은 대체로 불우한 가정의 자녀들로서 학교교육이나 작업교육의 기회를 충분히 가지지 못하게 됨에 따라 취업기회도 제한되고 또한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악순환이 계속되어 왔다.그러므로 청소년복지의 목표는 청소년 모든 권리를 존중해 주며 육체적 성장과 인격형성, 특히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필요한 좋은 교육의 실현과 환경을 만들어 줌은 물론 각종 행사와 사업을 실시하여 그들

  • 학교 내 타 전문직과 달리 학교 사회복지사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토론하시오
  • 학교지원 서비스(5) 가족지원 서비스(6)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7) 교내 협력체계 구축3)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참고문헌학교 내 타 전문직과 달리 학교 사회복지사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토론하시오1.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학교사회복지사매뉴얼”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중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가지고 있고, 아동과 청소년 복지의 실천에 대한 지식과 기술로 훈련되어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를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대상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코스틴(Costin, 1981)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 사회적 ․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분야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전재일 등(1997)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