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행동과 자해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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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행동관찰을 통한 문제행동
1)정의
2)결정
3) 기능문석에 의한 교수방법의 결정

Ⅱ. 본론
(1) 상동행동
1) 개념
2) 원인
3) 특성
4) 유형
5) 지도방법
6)상동행동 교정을 위한 교수전략
(2) 자해행동
1) 정의
2)원인에 대한 가설
3) 특성
4) Favell의 자해행동의 종류
5)자행행동의 지도방법
6)자해행동의 치료기법
(3) 자해행동과 상동행동의 차이점
(4) 상동행동과 자해행동의 진단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상동행동이나 자해행동은 모든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자폐 또는 그 밖의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서 흔하기 볼 수 있는 행동 중의 하나로 지도가 요구되는 문제행동으로 지적되어지고 있다. 여러 연구보고에 의하면 정신지체 인구의 3분의 1 내지 3분의 2가 상동행동을 보인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특히 자폐 아동에게 있어서 상동행동은 자폐를 진단하고 설명하는 주요한 행동특성으로 여겨져 있다.
상동행동의 발생은 아동의 생활연령과 밀접한 관계가 잇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이를 때까지는 그 발생율이 증가하다가 그 이후부터 서서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다른 문제행동과 마찬가지로 상동행동도 그 출현빈도가 지적손상이 심할수록 높아진다.
자해행동의 심한 정도와 빈도는 아동의 성장함에 따라, 또는 정신 연령이 낮을수록 높아지며 그 밖에도 감각장애, 의사 소통장애, 움직임 장애(movement disorder), 경련장애, 특정 선천적 장애, 공격행동이나 상동행동 등의 부적절한 행동의 출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나타났다. 또한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도 다양하여 아동에 따라서 아주 가끔씩 나타나기도 하며, 거의 계속적으로 발생하여 하루에 수천회를 기록하기도 한다.
자해행동은 행동의 결과가 아동의 신체적인 손상을 야기하게 되며, 심하면 죽음에 이르는 정도까지 매우 심각한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교수가 시급한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게 상동행동과 자해행동은 특수교육현장에서 학습지도와 더불어 또는 그에 앞서서 반드시 교정되어야 하는 문제행동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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