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자해 및 상동행동 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이론적 배경
1. 자해 및 상동 행동의 정의
2. 자해 및 상동 행동의 문제점
3. 자해 및 상동 행동의 원인
4.자해 및 상동행동의 중재 방법 및 치료

II. 자해 및 상동 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1. 치료 목표
2. 치료 대상
3. 표적행동 및 치료 활동
4. 치료 회기: 10회기(매회 40분씩 실시)
5. 프로그램 절차 및 추진 내용

Ⅲ.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해 및 상동 행동의 정의

① 자해 행동(self-injurious behavior)

자해행동은 자신에 의해 유발된 개인의 신체적 손상을 초래하는 행동을 말한다. 상동행동과 유사하나 신체적 손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상동행동과 구분하기도 한다. 가장 자주 일어나는 자해행동들로는 손으로 머리치기, 머리를 어떤 물체에 박기나 신체의 특정한 곳(특히 손톱 또는 머리카락)을 뜯고, 물고, 긁기, 파기와 반복해서 토하거나 토한 것 다시 먹기 등이 있으며 먹을 수 없는 물질 먹기 등의 행동도 나타난다.

② 상동 행동(stereotypic behavior)

특별한 기능적인 목적이 없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신체행동이나 물건을 움직이는 것으로서 자기-자극 행동(self-stimulatory behavio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흔히 정신지체, 정서장애, 자폐 또는 그 밖의 발달장애를 지닌 아동에게서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상동행동 유형의 빈도 분석을 해보면 몸을 전후좌우로 흔드는 행동, 물건을 무는 것 등이 있으며, 손가락을 빤다거나 손가락을 뜯는 여러 형태의 손과 손가락 운동이 있다. 또한 발, 다리, 팔을 흔드는 행동도 있으며, 어떤 특정한 대상을 계속 응시하거나 몸이나 물건을 꼬고, 손으로 탁탁 치는 행동 등도 포함 된다. 이런 상동행동이 계속 지속될 경우 자해 행동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갑남(1999), ?악기놀이 활동이 자폐아동의 행동모방과 사회성 기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보경, ?반복된 상동행동(stereotyped behavior)과 문질러주기 및 촉각자극?, 재활과학연구 제6권

김혜자(2004), ?상반행동 차별강화가 자폐아동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장애분과(개인) 현장특수교육연구보고서

남상석(1986), ?상동행동에 대한 지압과 조깅의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재도, ?토큰강화기법이 정신지체아의 고립행동 수정에 미치는 효과?

박정향, ?음악활동이 자폐아동의 동작모방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백은희?김수향(2000),?차별강화와 반응대가 중재가 정신지체아동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Emotional Disturbances & Learning Disabilities, Vol.16, No. 2

손현정(1996),?감각통합 훈련이 중복장애아의 자해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ducational Journal for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Vol. 28

이미경?김성애(2003), ?촉각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유아의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신지체 연구 제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으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사회성 발달을 촉진- 일반아와 함께 구성하는 진보된 교육 환경을 통해서 인지 및 언어 발달을 촉진하고, 신체 및 운동 능력 발달- 통합 환경에서 적절한 프로그램에 의한 학업적 성취로 교과 학습 능력 발달- 부모와의 밀착 관계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활동으로 자립능력이 발달하고 자기 자신의 존재감을 인식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언어발달장애)단순하게 언어가 느리다는 주호소를 통하여 아동을 평가를 하던 도중 평가자는 언어가 늦는 이유의 원인이 지적장애 및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인하여 늦음을 알게 되었다. 평가자는 부모에게 이러한 상황을 전달할 때 바로 말을 해줘야 할지, 아니면 일정기간 아이를 치료를 하며 부모와의 라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특징, 학습전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자해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 음악활동, 치료, 치료예후
  • 및 신경과민성 반응11. 언어에 대한 의사소통의 문제1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13. 활동 수준의 부적절성14. 지적 기능의 수준과 발달의 문제Ⅲ.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학습전이Ⅳ.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자해행동1. 스트레스 경감요법2. 응벌적 자극요법3. 약물요법4. 체육(운동) 치료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음악활동Ⅶ. 전반적 발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및 평가방법특수아동의 교육적 배치나 의학적 처치가 요구되는 경우 광범위한 영역의 검사가 포함되는 다영역 전문가로 진단을 위한 팀이 구성되는데, 언어치료사는 아동의 의사소통에 관한 전문가로서 그 구성원에 속하게 된다. 사례사는 다양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과 특수한 의사소통 장애(조음, 언어, 유창성, 음성)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으로 이루어진다. 다양한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의 예• 문제는 무엇인가? 주

  • 자폐아장애 특성 및 치료
  • 행동 특성이라 할 수 있으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들이 보이기도 한다.3.상담 및 교육의 실제 1)통합교육통합교육은 가능한 발달을 촉진하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성 발달수준과 의사소통 발달수준에 맞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되 가능한 한 일반 학급에서 또래들과 함께 병행하여 진행해야 한다. 교실의 환경과 활동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하며 사회적 자극이 너무 복잡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