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이해] 중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의이해] 중복장애
- [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시각 중복장애아동교육 중복장애의 정의와 분류
- 목차
-
목차
1. 류시문의 장애
2. 류시문의 환경
3. 도움의 손길
4. 류시문의 현재
5. 중복장애란?
6. 중복장애 등급 판정
7. 중복장애 아동 교육의 필요성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3 중도 중복장애인
1에 해당하는 장애인 내지 경도 장애인에게도 해당될수 있음
2.3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장애현상은 의사소통 장애 라고 할수 있는 인간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해볼때 인지 능력 운동능력 감각적 기능 모두에 극심한 제한이 따를 경우 장애 당사자의 의사소토 역시 극심한 정도로 손상되거나 단절 될수 밖에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의 제한 이란 장애 당사자에 기인하기도 하겠지만 그들과 소통하는 주변세계의 의사소통준비도가 당사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결정짓는 요인이라볼수 있다
교육적 특징 및 요구
1. 중복 장애인 중 심한 경우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평생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2. 그들은 지각능력의 발달을 위해 특별한 자극들과 개별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 특히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형성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3. 그들은 자신들의 느낌과 욕구를 전혀 표혀하지 않거나 혹은 언어대신 외부에서 쉽게 이해할수없는 특별한 행동양식(자해행동 공격적행동 과다 행동 상동행동 관계 거부 소극적행동 자폐적 증상)등을 통해 표현한다
4. 정신지체와 함께 그들의 발달은 심한 지체장애 감각장애 질병( 예, 간질 신체적-심리적 질환 등)에 의해 저해 될수 있다 잦은 격리 시설수용등으로 인한 후유증이 자주 관찰된다
의사소통문제의 주요 문제와 이에 따른 교육 방식
1. Bondenheimer 의사소통철학에 근거한 중복 장애이의 손상된 의사소통 – 의사소통이란 최소한 2인 이상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 상호관계를 한다는 것 이때 단순히 물리적 차원의 정보뿐 아니라 그 정보에 담긴 의미가 쌍방의 주관적 입장에 따라 달리 해석되고 이해될수 있다는점
2. 신체현상학에서 본 중복 장애인의 의사소통 능력
신체성 – 물리적 특징을 지닌 인간의 육체만을 의미하지 않고 유기체적인 육체성과 추상적인 정신성을 뛰어넘는 나아가 육체와 정신 객체와 주체 외부와 내부라는 인간현존에 대한 이원론을 가로지르는 제 3의 개념으로서 총체적 인간 이해를 대변하는 존재에 대한 규명 중복장애인들과의 만남에서는 우선 상호간에 몸짓이나 얼굴표정이 오가며 이러한 행위를 위해 쌍방간의 신체성에 의거하여 의사소통적 의미가 부여 되고 구성된다 즉 신체적 선-의식적 차원에서 감각경험과 지각 나아가 움직임을 매개로 하는 기초적 의사소통이 시도된다 중복장애인들은 일반적인 언어나 관습적인 의사소통 수단 즉 일반적인 관계 형성 형태들 대신 주로 신체의 생리적 현상들 예를 들어 침 눈물 몸 냄새 호흡 체온 움직임 등으로 총해 자신을 표현하고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생리적 차원에서 드러나는 전-언어적 비상싱적 차원의 의사소통적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중복장애인과 의사소통 관계를 형성하는 한계가 따르
- 참고문헌
-
8. 참고문헌
-2010.05.26 조선일보, 전현석 기자 『소외 이웃과 함께하는 ‘한맥네트워크’ 류시문 회장』
-2010.02.01 복지저널 2월호, 정외택 편집장 『“꿈에는 장애가 없다…희망을 키워라”, 한맥도시개발 류시문회장, 절망 속에서 피어낸 ‘빛나는 나눔’』
-사람인 www.saramin.co.kr/
-보건복지부 www.mw.go.kr/
-통계청 www.kostat.go.kr/
-한국 장애인 개발원 : 장애인 통계집
-중도 중복 장애 학생 수업 구성을 위한 기초적 관계 이론 분석 : 단국대 특수교육과 이 숙 정 2007.7.12
-네이버 인물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