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이해] 중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류시문의 장애

2. 류시문의 환경

3. 도움의 손길

4. 류시문의 현재

5. 중복장애란?

6. 중복장애 등급 판정

7. 중복장애 아동 교육의 필요성

8.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중도 중복장애인
1에 해당하는 장애인 내지 경도 장애인에게도 해당될수 있음
2.3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장애현상은 의사소통 장애 라고 할수 있는 인간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해볼때 인지 능력 운동능력 감각적 기능 모두에 극심한 제한이 따를 경우 장애 당사자의 의사소토 역시 극심한 정도로 손상되거나 단절 될수 밖에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의사소통 능력의 제한 이란 장애 당사자에 기인하기도 하겠지만 그들과 소통하는 주변세계의 의사소통준비도가 당사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결정짓는 요인이라볼수 있다


교육적 특징 및 요구
1. 중복 장애인 중 심한 경우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평생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2. 그들은 지각능력의 발달을 위해 특별한 자극들과 개별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 특히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형성에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3. 그들은 자신들의 느낌과 욕구를 전혀 표혀하지 않거나 혹은 언어대신 외부에서 쉽게 이해할수없는 특별한 행동양식(자해행동 공격적행동 과다 행동 상동행동 관계 거부 소극적행동 자폐적 증상)등을 통해 표현한다
4. 정신지체와 함께 그들의 발달은 심한 지체장애 감각장애 질병( 예, 간질 신체적-심리적 질환 등)에 의해 저해 될수 있다 잦은 격리 시설수용등으로 인한 후유증이 자주 관찰된다


의사소통문제의 주요 문제와 이에 따른 교육 방식
1. Bondenheimer 의사소통철학에 근거한 중복 장애이의 손상된 의사소통 – 의사소통이란 최소한 2인 이상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면 상호관계를 한다는 것 이때 단순히 물리적 차원의 정보뿐 아니라 그 정보에 담긴 의미가 쌍방의 주관적 입장에 따라 달리 해석되고 이해될수 있다는점
2. 신체현상학에서 본 중복 장애인의 의사소통 능력
신체성 – 물리적 특징을 지닌 인간의 육체만을 의미하지 않고 유기체적인 육체성과 추상적인 정신성을 뛰어넘는 나아가 육체와 정신 객체와 주체 외부와 내부라는 인간현존에 대한 이원론을 가로지르는 제 3의 개념으로서 총체적 인간 이해를 대변하는 존재에 대한 규명 중복장애인들과의 만남에서는 우선 상호간에 몸짓이나 얼굴표정이 오가며 이러한 행위를 위해 쌍방간의 신체성에 의거하여 의사소통적 의미가 부여 되고 구성된다 즉 신체적 선-의식적 차원에서 감각경험과 지각 나아가 움직임을 매개로 하는 기초적 의사소통이 시도된다 중복장애인들은 일반적인 언어나 관습적인 의사소통 수단 즉 일반적인 관계 형성 형태들 대신 주로 신체의 생리적 현상들 예를 들어 침 눈물 몸 냄새 호흡 체온 움직임 등으로 총해 자신을 표현하고 세계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생리적 차원에서 드러나는 전-언어적 비상싱적 차원의 의사소통적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중복장애인과 의사소통 관계를 형성하는 한계가 따르
참고문헌
8. 참고문헌

-2010.05.26 조선일보, 전현석 기자 『소외 이웃과 함께하는 ‘한맥네트워크’ 류시문 회장』
-2010.02.01 복지저널 2월호, 정외택 편집장 『“꿈에는 장애가 없다…희망을 키워라”, 한맥도시개발 류시문회장, 절망 속에서 피어낸 ‘빛나는 나눔’』
-사람인 www.saramin.co.kr/
-보건복지부 www.mw.go.kr/
-통계청 www.kostat.go.kr/
-한국 장애인 개발원 : 장애인 통계집
-중도 중복 장애 학생 수업 구성을 위한 기초적 관계 이론 분석 : 단국대 특수교육과 이 숙 정 2007.7.12
-네이버 인물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특수아동의 이해
  • 특수아동의 이해1. 특수아동의 정의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들과는 다른 아동을 의미한다.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아동의 정의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한다(Hallahan & Kauffman, 1999). 즉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중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또는 영재아동 등은 일반 아동들과는 다른 학업적, 행동적, 사회적 특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교육을 위한 평가방법과 절차1) 단계별 내용을 나타낸 표2) 연령과 중복장애를 고려한 평가 영역(1) 평가영역 (2) 연령을 고려한 평가영역Ⅳ.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평가 도구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ㆍ평가 영역2) 시각장애학생에게 사용될 수 있는 평가도구 (1) 시기능 검사(2) 지능검사(3) 학업성취검사(4) 사회․생활기술(5) 심리운동발달검사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1) 일반검사도구 수정 적용의 한계2) 생태학적 접근에 기초한 기능

  • [학급경영] 장애아, 그들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그 한계
  • 교육이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1)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장애아동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2)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 발달에 도움이 된다.(3)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되어 장애인을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게 된다.(4) 자신의 건강함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5) 다른 사람을 도울 기회를 가져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배우게 된다.(6)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함께 어울리는 것 자체가 일반아동에게는 효과적인

  • 특수교육실무사자기소개서 우수합격예문
  • 장애인학생들의 통합교육에 뜻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특수교육에도 관심이 많았고 누구보다 장애아 학부모님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수교육실무사가 되어서 학부모님들의 아픈 마음을 위로하고 장애를 가진 많은 학생들에게 사랑을 나누어주고자 특수교육실무사가 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현재 특수학교에서 육아휴직자 대체직 기간제 특수교육실무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사의 지시 하에 중증장애, 중도중복장

  • 자폐성 장애아 교육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문제행동과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논문 분석
  • 장애 아동에게 기능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의해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했을 때 문제행동과 과제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1)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를 실시 한 후 그 결과에 따른 긍정적 행동지원을 제공하여 문제행동의 변화를 2명의 관찰자가 직접 관찰하여 가록표에 기록한 후 발생률(%)을 계산하여 표와 같이 분석하였다.표를 보면 국어시간에 기초선 기간 동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