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조직론] 아동안보와 국제기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6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인간안보 개념의 등장
2. 인간안보와 아동
3. 아동안보의 개념
Ⅱ. 아동안보의 위협요소
1. PartⅠ : 생존과 관련된 문제
(1) 노 동
(2) 성착취
(3) 소년병과 전쟁
(4) 사법체계로 받는 위협
(5) 기 아
(6) 질 병
2. PartⅡ : 행복과 관련된 문제
(1) 기초교육
(2) 안전한 식수
(3) 보건 시스템
Ⅲ. 국제적 대응
1. 아동의 권리보호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2. IGOs의 대응
(1) 유니세프
(2) 유네스코
(3) World Bank 와 Water and Sanitation Program (WSP)
(4) UNEP
3. NGOs의 대응
(1) 종합적인 활동의 벌이는 단체 : NetAid, CDF, FTC, PLAN International
(2) 아동성착취에관련된단체:ECPATInternational,VoicesInAction,The Awareness Center,
SNAP
(3) 아동의건강과관련된단체:GlobalChildnet,DCI,TheNationalCenterforChildreninPoverty, GlobalChildnet
4. 지역기구의 대응
(1) ASEAN (2) EU
5. 국가기구의 대응
(1) USAID (2) CIDA
Ⅳ. 활동에 대한 평가 및 전망
1. 기존 활동의 한계점
(1) 정보접근성 (2) 조직력 (3) 예산문제 (4) 인적자원
2. 전 망
- 본문내용
-
1. 인간 안보 개념의 등장
- 전통적인 각도에서 국가 수준의 군사적 위협으로만 정의되었던 안보 개념이 '인간 개개인에 가해지는 위 협', 즉 인권 침해, 환경 파괴, 마약 거래, 난민 발생, 경제적 고통 등 비전통적 안보까지를 포괄하는 개념 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냉전종식 이후 국가나 전쟁이 아닌 다른 위협 요인들에 의해 안보가 위협받는 상 황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더하여 국가가 국민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여, 더 이상 국가안보의 틀 안에서 국민을 위한 안보가 이루어지지 못한 탓도 크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 사회는 국가의 부속물로서가 아니 라 한 사람 한 사람을 의미있는 개체로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후 유엔을 비롯한 정 부 및 미정부간 국제기구들은 비전통적 안보 문제들로부터 야기되는 위협들을 '인간 안보'(human security)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였다.
- 인간안보의 개념은 유엔을 중심으로 발전하여왔다. 인간안보는 1994년 유엔개발계획(UNDP)이 펴낸 『인간개발 보고서(UNDP Human Develop Report)』이후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인간개발 보고서』는 개인의 측면에서, 인간은 한 나라에 속한 국민이기에 앞서 인류의 한 구성원이기도 하다는 점에 주목한다. 즉, 개인 차원에서 안보 문제를 보면 군사적 무장을 통한 안보가 아닌 개발을 통한 안보, 영토보전보다는 식량, 고용, 환경의 문제가 더욱 의미 있는 안보개념일 수도 있다는 점을 제시한 것이다. UNDP, Human Development Report 1994. 유엔개발계획의 94년 『인간개발 보고서』는 "인간 안보 는 무기와 관련한 것이 아니라 인간 생활고 그 존엄에 관한 것"이라고 밝히고 4가지 특징으로 '보편성',
개체에 대한 관심
위협에 대한 관심
물질적 폭력 물질적폭력+비군사적수단
개인안보
국가안보
인간안보
포괄적안보
개 인
국 가
'상호의존', '예방을 통한 보장', '인간 중심'을 내세우고 있다.
- 참고문헌
-
유현석, “국제 정세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이, 2001
월드비젼, “유엔아동트결총회와 월드비전의 활동”, 서울,2002
현인택, 김성한, “인간안보와 한국 외교”,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관계연구원
Achary, Amitav, "Debating Human Security: East Versus the West."
프란체크오 다다모, “난 두렵지 않아요 : 아름다운 소년, 이크발 이야기”, 서울, 중앙M&B,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