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기업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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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기업커뮤니케이션의 의의


III.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발전배경에 대한 탐구


IV. 기업커뮤니케이션의 주요유형에 대한 탐구

1. PR(공중관계)

2. 홍보

3. 기업광고

4. 이벤트(Event)

5. 회사명(Coporate name)

6. 문화활동


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자본주의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광고의 의의를 되새긴다는 건 너무나 새삼스러운 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마치 오랜동안 만나왔던 친구처럼 우리의 생활속에서 친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광고가 가지는 친숙한 만큼이나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한다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어디에서나 항상 당신은 광고의 흔적을 만나고 있으며 때론 그 광고더미 속에서 유용한 가치를 발견하는 경우도 체험해 왔기 때문이다. 그 광고의 가치를 체험한다는 것 그것 자체만으로도 당신은 광고의 영향력 속에 살고 있으며 그것을 즐기고 있는 것이다.
기업커뮤니케이션이란 기업이 발신하는 모든 정보의 전달활동이다. 이에는 '정보 그 자체'로서의 고아고, 홍보 및 행사 등은 물론'物이 운반하는 정보'로서의 건물, 상품, 차량, 帳票類, 포장지, 명함, 제복 등과 아울러 '사람이 운반하는 정보'로서의 종업원, 주주, 경영자 및 고객 등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기업커뮤니케이션이란 "제품을 통해, 서비스를 통해, 매스컴을 통해, 현실적인 행동을 통해 일반대중이 지각하는 전체상으로서의 기업의 존재의식, 목표, 행위 및 활동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며, 그것은 "기업 즉 본사를 중시으로 한 회사 전체로서 종합적·체계적인 동시에 더 나아가 일방통행식이 아니라 정확한 피드백을 얻어 궤도 수정을 해 가면서 전개하는 상호전달활동"인 것이다
참고문헌
강현두, 김만용(1990),《한국방송론》(나남)
P.슈메이커, S.리즈 / 김원용 역(1997),《매스미디어 사회학》(나남)
동악 김지운교수 정년기념 논문 준비위원회(1994),《언론의 비판적 성찰》(나남)
방정배 편(1996),《현대 매스미디어 원론》(나남)
한국사회언론연구회 엮음(1996),《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울아카데미)
강준만·박주하·한응경 편역(1995),《광고의 사회학》(한울)
최윤희(1995),《현대PR론》(나남)
전영우(1996),《현대광고학》(참미디어)
초훈 서정우교수 회갑기념 논문집(1997),《국제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나남)
나우누리-이즈넷, "광고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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