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대중소설론 추리소설 속 탐정의 추리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살인은 수수께끼?! 그것은 추리소설의 특징

2.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추리방식을 중심으로

3. 에드거 앨런포의 뒤팽

4. 포우와 코난 도일의 탐정

5. 추리소설의 흐름
5.1 새로운 탐정상을 창조하기 위한 노력
5.2 주요 작가의 작품들에 등장하는 주인공 탐정의 추리 방식
5.2.1 잭 푸트렐의 탐정
5.2.2 애거사 크리스티의 탐정
5.2.3 시므농의 탐정

6. 새로운 시도들, 유형의 다양화
6.1 '하드보일드’ 형 추리소설의 등장
6.2 20세기 중반 이후의 스파이, 서스펜스 소설

7. 탐정 없는 추리 소설의 등장

본문내용
살인은 수수께끼?! 그것은 추리소설의 특징
-태초의 살인으로부터 인간의 추리능력에 의한 예술, 특히 소설의 시작이 인간의 추리능력 앞에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추리소설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에 나타나는 최초의 살인은 이브가 낳은 카인이 동생 아벨을 질시한 나머지 그를 쳐 죽인 것이다. 이것은 이후 살인을 주제로 하는 문학 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추리문학의 근원을 이야기할 때 흔히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시인 소포클레스(Sophokles)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을 거론하는 것도 그 까닭이다. 후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말을 낳게 한 이 작품은 현대적 의미의 추리소설과 그 구성이 꽤 많이 닮아 있다.
우선 주인공인 오이디푸스 왕이 그의 아버지인 라이오스왕을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살인범이자 파렴치범임에도 그 사실이 끝까지 감춰지고 있다는 점이다. 아버지를 죽인 살인범이 자신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는 오이디푸스 왕이 신하들을 시켜 아버지의 죽음의 진상을 추적하게 하는 것도 그렇다. 종반에 이르러 오이디푸스 왕 자신이 스스로 진상을 알게 돼 두 눈을 뽑고 방랑의 길에 나선다는 것이 추리소설 적 구성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어쨌든 살인이 모티프이며, 범행의 동기와 배경을 밝혀내는 과정이 마치 오늘날의 추리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소포클레스의 이 비극이 추리소설의 근원을 파헤치는데 있어서 자주 언급되는 까닭은 꼭 살인 때문만은 아니다.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소재를 취한 것이다. 그런데 그리스 신화 속의 오이디푸스 이야기에는 추리소설과 관련한 매우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아버지인 줄 모르고 라이오스 왕을 죽이던 무렵 테바이 사람들은 거리를 횡행하는 스핑크스라는 괴물에게 몹시 시달리고 있었다. 사자의 몸뚱이에 여자의 얼굴을 한 이 괴물은 바위 위에 웅크리고 앉아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아 수수께끼를 내고, 이를 풀지 못하면 무조건 죽여 버렸다. 아무도 그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기 때문에 괴물의 손에 죽는 사람이 부지기수였다.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는 '아침에는 네발, 낮에는 두 발, 저녁에는 세 발로 걷는 동물이 무엇이냐'는 것이었다. 스핑크스의 소문을 들은 오이디푸스가 대담하게 스스로 괴물을 찾아갔다. 괴물은 예의 수수께끼를 내놓았다. 오이디푸스는 주저하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지닌 정보의 검색과 저장에 있어 한계가 극복되면서 매체는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유의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제 인간이 창조한 모든 정보는 인쇄물의 형태를 벗어나 디지털화되어 전자 매체 속으로 편입되면 우리는 정보가 변환되는

  • [미소설] 미국소설에 나타난 고딕전통 [A++]
  • 소설에서 그들의 선구성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작가의 꿈이나 작중 인물의 꿈과 밀접한 관계가 많다. André Breton과 Dobrée는 Walpole이 Otranto에서 꿈에 의한 ‘자동기술법’을 이용했다고 하여 그를 최초의 초현실주의자라 불렀다. Breton은 M. G. Lewis의 작품은 “악의 미”에서 Radcliffe의 작품은 “풍경”에서 그리고 Maturin의 작품은 “절망”에 있어서 초현실적이라 했다. 초자연과 자연이 얽히는 가운데 실제인물은 전혀 다른 시대환경 속에서 조명한다는 자

  • 신소설에 대하여 이인직 작가론 이인직 작품론 이해조 작가론 이해조 작품론
  • 속에서 개화파와 수구파의 갈등이 결과적으로 국운을 위태롭게 하자, 민족적 자각과 자주독립의식이 강렬하게 일어나게 되었고, 문학에 있어서도 근대적인 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는 개화가사를 비롯한 창가와 역사 전기 및 신소설 등 여러 형태의 양식이 나타나 개화기 문학을 형성하면서 그 시대적 위기를 타개하려는 의식이 노출되었던 것이다. 작 품 명연대작 가내 용혈의 누(血의 淚)1906이인직만세보에 연재. 최초의 신소설로 알려져 있으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속적인이윤창출에 대한 전략 모색을 말한다. 이러한 동일매체, 즉 한 영화의 다 플랫폼화와 다 매체화는 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고 HDTV, CCD등의 디지털 기술의 발달, 초고속 인터넷과 모바일 매체의 확산과 대중화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재 미국 영화시장에서 홈비디오와 TV프로그램 부분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홈비디오 시장은 VHS에서 DVD로 급격하게 전환될 것이며, 2005년 DVD가 VHS 시장을 따라잡게 되면서 홈비디오 시장은 다시 살아날 것으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속으로 충분히 이야기를 즐길수 있는)3. 개별적 향유 체험을 확대하여 향유의 공유를 시도하는 향유 공동체의 경우, 스토리텔링의 요소들이 그 매개가 됨* 자발적 향유공동체를 통한 향유 내용의 확충: 메카닉, 캐릭터, 추리과정, 오마주 내용, 신비한 내용 등* 향유 대상물들이 생산되어 Promotion되는 현상 반복(6) 스토리텔링, 왜 향유인가?향유의 시대참여적 수행: 체험, 가치창출, 즐거움● 누구나 Doing하고 싶어하는 시대즐기기 위해 콘텐츠에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