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광고의 정의 및 사례와 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 광고
I. 광고란 무엇인가?
1. Merrill의 주장: 광고는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Dennis: 광고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결론
II. 한국 광고 역사
1. 근대 광고 출현 이전기와 근대 광고 태동기
2. 광고 현대화기
3. 광고 급성장기
III. 한국 광고의 잘못된 사례
1. 고름우유 파동
2. 한국비누세제공업협동조합의 폭로광고와 한국 암웨이의 대응광고
3.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새 비행기 광고
4. 침대 스프링 광고 논쟁
5. 결론
IV. 한국 광고 규제
1. 광고 자유와 규제
2. 한국 광고 규제 특성
3. 한국 광고에 대한 법적 규제
4.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
5. 규제 대상 광고 유형
V. 정치 광고
1. 정치광고 개념
2. 정치광고에 대한 논란
3. 한국의 정치광고 역사
4.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 광고

우리는 많은 시간 광고를 접하게 된다. 차안에서, 지하철 안에서, 집에서, 학교 백양로를 걸어오면서 무수히 많은, 그래서 다 인식하지 못하는 광고를 대하게 된다. 광고를 통하여 알리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광고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적절한 광고를 찾는다. 하지만 정보가 너무 많으면 찾기가 어려워서 모두 쓰레기화 되는 것처럼 셀 수 없이 쏟아지는 광고더미에서 대중은 점점 매몰되어 가고 거기에 휩쓸려서 자신을 찾지 못하고 눈 가는 대로만 쫓아가는 수동적 태도를 보이기가 쉽다. 이번 발표에서 우리 9-2 팀은 주 교재인 'Media Debates: Issues in Mass Communication'을 통하여 광고란 무엇이고 광고의 영향과 E. E. Dennis와 J. C. Merrill 교수의 상반된 주장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광고가 지나온 역사와 한국 광고의 부정적인 사례, 그러한 사례에 수반되는 광고 규제 현황과 광고의 특수한 형태 중에 하나인 정치광고 - 정치 광고의 개념과 역사, 한국에서의 정치 광고 - 를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한민희, 장대련,「광고 경영론」, 서울: 학현사, 1994
박종렬(편), 「정치 광고와 선거 전략」, 서울: 청림출판, 1987
김종균, "신문정치광고에 관한 일 연구: 14대 대통령선거 민자당의 정치광고를 중심으로"
김종균, 「언론 사회 문화」, 제 4호, 1994
김우룡, 정인숙,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1995
중앙일보, 1995년 10월 24일자, 1997년 4월 15, 16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사회학]광고의 사회적 통제방법 연구
  • 광고의 사회적 기능과 책임2.광고를 보는 관점(1)거시적 관점에서의 광고(2)광고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관점Ⅱ본론1(문헌연구)1.광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고찰 (1)James W. Carey - 시장 정보로서의 광고(2)Vincent P. Norris - 시장 지배력의 추구(3)David M. Potter - 사회적 책임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 통제(4)Charles H. Sandage - 정보 제공 및 설득(5)Michael Schudson - 자본주의적 리얼리즘으로서의 광고(6)문헌연구의 결론Ⅲ본론2(사례분석)1.광고의 규제(1)광고 규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것은 대화 환경, 참여자 관계, 대화 목적, 행위 연쇄, 표현적 요소, 대화 경로, 교류 및 해석의 규범, 장르로서 이들은 말 사례의 조사와 분석에서 유용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다.1.3.3. 사회학적 접근사회학적 접근은 화자들의 언어 사용이나 언어 태도를 거시적 관점에서 다루며, 언어 현상의 분석을 통해 사회를 설명하고 언어 정책의 수립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분야이다. 앞의 두 연구가 미시 사회 언어학(microsociolinguistic

  • [사회심리학] 준거집단이론
  • 광고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연결되는데 있음을 주장.Ⅶ. 준거집단을 이용한 미디어(광고) 적용 사례❁ 정보제공 기능 측면-전문가 광고모델의 이용증언 방식의 광고치과의사의 치약 광고껌 광고농구선수의 농구화 광고교통 방송을 하던 가수 서유석 씨의 타이어 광고미용사 박 준의 염색약 광고 ❁비교기능측면 : 소비자들 자신의 태도와 집단의 태도 비교.▶비교기능의 특징 비교기능이란 자기유지 및 충실화의 과정집단의 회원으로

  • 연예인 누드 촬영으로 본 관음성과 상업주의간의 연합
  • 성/ 이상화- 소비사회와 성엠파스 블로그: 향기나는 사람이 되자! http://blog.empas.com/camster/1024567- 수난에서 돈방석까지 연예인 누드 13년사네이버 검색: 누드의 정의 예술로써의 누드우리나라 헤어누드 판례: 엠파스 지식 거래소 - 한국에서의 헤어누드, 불법http://kdaq.empas.com/dbdic/dbview.jsp?num=3723675&ps=src일반인의 누드열풍: 내 누드 보세요 여대생 홈피 후끈커버 스토리 발가벗는 코리아: 앞모습은 예술 뒷모습은 상술

  • [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 사례를 통하여 다른 기업들에서도 환경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을 서서히 정립해 감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게 된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다는 것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2. 국외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1) 일본 도요타(1) 21세기 경쟁력으로 환경경영을 표방도요타는 21세기 경영환경 변화의 기본 축을 환경규제 및 글로벌 경쟁의 심화로 규정하였다. 특히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기술의 개발과 글로벌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