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광고] 스포츠광고의 이미지와 광고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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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들어가며
2. 스포츠 광고의 출현
3. 스포츠 광고의 변화상
Ⅱ. 본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3. 연구 가설 및 한계
4. 연구 분석틀
5. 스포츠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 연구
6. 브랜드 이미지 연구 및 구매 효과 연구
7. 스포츠 광고에서 스포츠 스타를 적용한
광고의 이미지 연구
8. 스포츠 스폰서쉽의 효과와 영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스포츠를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TV나 각종 지면 광고를 통해 스포츠 브랜드 광고나 광고 속에 등장하는 모델(스포츠 스타), 제품, 광고 스토리 등을 유심 있게 살펴보았을 것이다. 광고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국위 선양하는 스포츠 선수들의 중계 방송이나 경기 결과를 보면서 기뻐하고 안타까워하는 모습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스포츠라는 문화 행위가 이미 우리 삶 저변에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에 본 발표조에서는 모두가 즐기며 공감할 수 있는 스포츠라는 문화 형태와 또한 매스미디어에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는 광고에 착안을 두어 연구 주제를 잡았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자면, 스포츠와 광고라는 각기 다른 성격을 지닌 두 영역에서 서로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스포츠 회사에서는 광고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감성적인 화면 처리나 유명 스포츠 선수들을 기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어필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자체적으로 독특한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각종 기업체들이 스포츠를 광고 효과로 이용하는 경우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 과연 광고 속에서는 스포츠가 어떠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하는지, 스포츠 회사에서는 자신들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거나 이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런 노력에 따른 효과는 결과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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