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음악와 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음악은 왜 TV를 선택했는가?




2. 본론
1) 뮤직 비디오

2) TV 광고 음악

3) 드라마 O.S.T

4) 방송 프로그램 출현




3. 결론
- TV를 통한 음악 마케팅의 영향
- 향후 대응책
본문내용

1. 서 론
음악은 왜 TV를 선택했는가?
인간의 기술발달에 의해 음악을 표현하는 방법은 급격한 발달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가 음악 속에 반영되기 시작하였고, 다채로운 매체와 결합함으로써 ‘대중성’ 이란 음악적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음악가들은 자신의 음악이 좀 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기를 원했고, 사람들은 좀 더 많은 수단을 통해 음악을 듣기를 원했다. 이러한 서로의 욕구에 의해 음악은 대중매체와 결합하게 되었으며, 그 현상은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라디오 속에서 음성적으로 표현되던 음악은 TV의 보급과 함께 일대 혁신을 경험하게 된다. 대중들은 음악을 듣는 동시에 음악가들의 모습을 보길 원했으며,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레 라디오에서 TV로 음악적 주류가 이동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TV는 어느 매체보다도 소비자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매체이다. TV가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TV는 노출 비용이 많이 들지만 노출되는 인구 천 명당 비용 측면에서는 비교적 저렴하고 매력적인 매체이다. 이러한 광범한 노출능력에 의해 음악은 TV의 광범위한 유통망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접근하고 있다. 이렇듯 TV는 음악가들이 자신의 음악을 대중들에게 가장 융통성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TV를 통해서 음악이 어떻게 대중들에게 효율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먼저, TV 속의 다양한 음악 마케팅 방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TV를 통한 음악의 노출이 대중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올바른 수용자의 자세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뮤직 비디오
① 뮤직 비디오는 무엇인가?
- 뮤직비디오란 주로 오디오 음반의 발매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의 한 유형이다. 귀로만 듣던 음악을 눈으로 보게 하고, 소리로만 표현하기에 모자랐던 메시지를 소리와 영상으로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② 국내 뮤직 비디오의 발달
뮤직비디오는 본래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곧 초창기 음악전문 케이블TV 방영의 주요 콘텐츠(contents)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경우 1981년 MTV의 개국과 함께 본격적으로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역시 케이블TV와 함께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및 칼럼
이준호, 『광고음악이 소비자 구매심리에 미치는 영향연구 : TV광고를 중심으로』, 명지대대학원, 2004
이두희, 「광고론」, 박영사, 2000
E.카플란 “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앤카플란/성기완 역/한나래/1996
한국의 대중음악과 나팔꽃 / 김창남
세계를 흔든 대중음악의 명반 (음반으로 본 서구 대중음악의 역사) / 임진모
TV드라마의 간접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드라마에 삽입된 오리지널(O.S.T)을 중심으로/ 전병훈

- 신문 기사
인터넷 동아일보 2005. 10. 26. 김범석 기자
시티라이프 2001.08.09 김윤정 기자
한겨레 인터넷 신문 2005. 09. 21
대한매일 2001-12-05 이송하 기자
뉴스엔 2005-12-05 이희진 가자
굿데이 2004-03-28 강수진 기자
스포츠서울 2006-11-01 김상호기자
헤럴드생생뉴스 2006-03-24 “발라드가수의 새로운 전략”

- 인터넷 싸이트
http://tvnews.media.daum.net/part/entertv/200603/21/ytnstar/v12106930.html
http://www.koreamer.co.kr/index.html(미디어교육연구소)
http://www.naver.com/(네이버 백과 사전)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자막] 자막이 가지는 힘
  • TV의 시대에서 우리나라 방송은 빠르게 변해왔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재 방송 컨텐츠들의 질적인 향상은 빠르게만 변해왔을 뿐 도리어 시청자와 가까이 하기에는 오히려 더 멀어진 듯하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 조에서 제시한 영상의 자막의 문제개선도 시급하다.요즘 자막의 행태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방송자막’이라는 본연의 정의보다 시청자의 눈을 사로 잡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그 자막이 단순한 의미나

  • 설득 커뮤니케이션
  • 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퍼블리시티 첨부자료 5 이다. 이는 보통 기업홍보실에서 작성하여 언론사에 보내는 보도자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수용자들은 신문이라는 매체가 주는 진실성 때문에 이 기사를 광고나 홍보가 아닌 객관적인 정보라고 생각하여 쉽게 설득당하게 된다. 이런 경우 복합감각매체인 TV를 통한 광고보다 설득의 효과가 훨씬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 2단계유통모형-의견지도자(opinion leaders)2단계 유통모형의

  • 한류 열풍의 명암明暗과 미래 kpop을 중심으로
  • 음악카테고리에 아예 따로 K팝 목록이 만들어질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있고 이를통해 더욱 마케팅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워낙 유튜브에서 k팝 동영상 조회수가 높다보니 아예 카테고리에 k팝이 따로 만들어지게되어 더욱 더 큰 마케팅효과를 높이게되었습니다.29세번째 소비자 측면에서는 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를 들수있습니다. K팝 주요소비층은, 소셜미디어와 IT기기에 익숙한 10~20대 여성층이 다수를 차지하는데, 과거 한류를 이끌었

  • 한류문화허브 흐름과 동향
  • 매스컴 발달로연예정보 습득용이-인터넷, 해외여행 일상화, 방송매체 증가-다양한 매체 등장으로 정보 확산, 그 폭과 깊이 심화문화의 지역화 확산-지역의 문화와 정서를 담은 콘텐츠가 그 지역에서 더 인기있는 문화의 지역화 현상확산-문화의 지역화 현상은 소비자들이 유사한 문화에 대해친근함을 느끼는 문화적 접근성(Cultural Proximity)에서연유 (언어, 종교, 의상, 음악, 비언어적 코드, 유머, 인종 등)-문화지역화 현상은 미국문화중심의 지배

  • 일본의 현대문학과 그 중심작가들에 대하여
  • 와 협업여부를 꼽을 만큼 장르의 넘나듦에 자유롭다. 그는 음악에도 일가견이 있으며, 특히 쿠바 음악을 세계로 알리는 데 공헌하여 쿠바 정부로부터 문화공로훈장을 받기도 했다. 무라카미즈라는 음반 레이블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소설 『사랑에 관한 짧은 기억』을 낼 때는 소설에 나오는 음악들을 모아 소설 사운드 트랙 음반을 냈으며 한국에서도 이 음반이 발매되었다. US 오픈테니스와 각종 스포츠카 경주대회의 리포터나 TV 토크 쇼 사회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