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시대상황
2. 1920년대 문학의 전반적 흐름
3. 시인 이상화
4. 다룰 작품
<나의 침실로>
5. 작품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전반기
3.1운동의 실패는 좌절과 절망을 가져왔을 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일제가 그 동안의 무단통치를 ‘문화통치’로 바꾸도록 하는 데는 큰 역할을 하였다. 비록 회유책이었으나 이에 따라 언론·출판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어 신문·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었다.
또한 1919년 최초의 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가 창간되면서 ‘순문학운동’이 이루어졌다. 문학에는 문학 자체의 목적이 있음을 강조한 이 운동을 통해 한국의 신문학은 획기적인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구어체 문장의 확립, 계몽문학으로부터의 탈피, 사실주의 등 새로운 문예사조에 입각한 작품 활동이 전개되었다. 그리고 10년대 말의 여러 시 갈래들이 ‘자유시’ 하나로 정리되었다. 3.1운동 직전까지 있었던 한시, 가사, 시조, 국문풍월, 창가, 신체시 등 다양한 형태의 시가들이 서서히 시의 범주 밖으로 밀려가고 자유시만이 중심적인 형식으로 남아 정착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레 문인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창조(創造)>에 이어 <폐허(廢墟, 1920)>, <장미촌(薔薇村, 1921)>, <백조(白潮, 1922)>, <금성(金星, 1923)>, <조선 문단(朝鮮文壇, 1924)>이 간행되었고, 발표 지면이 넓어진 만큼 본격적인 시단이 형성되었으며 시인 및 작가 층은 더욱 확대되었다. 시의 경향도 매우 다양해져, 현대 문학의 여러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모색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이 동인지들의 간행과 더불어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되어 문학의 서구화와 현대화를 촉진시켰다.
시인들의 작품 활동은 활발했지만, 3.1운동의 실패에서 오는 암울한 정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동시에 우울한 시대 의식과 비애, 현실로부터의 탈출과 도피가 시의 중심 내용이 되었다. 이러한 감상적이며 영탄적 어조를 띤 낭만주의 시가 대두되었다.
낭만주의의 작품들은 전대에 비하여 시어의 확충과 시형식의 장형화, 대상의 감각적인 해석, 감정의 과도한 표출과 현실도피적인 경향 등이 두드러졌다. 그리고 3.1운동의 실패에 따른 좌절과 정신적 정체는 당시 시인들로 하여금 현실보다는 과거, 삶보다는 죽음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다.
2) 중반기
1925년을 전후하여, 절망과 비애에 빠져 있었던 우리 문단이 점차 사회 현실을 직시하려는 노력을 하기 시작하였다. ‘계급 문학’,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이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경향은 박영희, 김기진 등이 주도하여 이론을 제시하였다.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식민지적 궁핍상이나 무산대중에 대한 뚜렷하고 분명한 관심은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관심은 1922년 ‘무산계급 해방을 위하여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는 슬로건 아래 송영, 이적효, 박세영 등이 ‘염군사’라는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 단체를 만들게 하였고, 1924년에는 ‘인생을 위한 예술의 건설’을 목표로 한 ‘파스큘라(PASKYULA)’를 조직하게 하였다. 파스큘라는 박영희, 안석영, 김기진, 이익상 등이 자신들 이름의 영문자를 모아 이름 붙인 친목적인 문학 단체였다.
- 참고문헌
-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4
신동욱 편저,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0
이은봉, <한국 현대시 약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