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20년대 시대상황
2. 1920년대 문학의 전반적 흐름
3. 시인 이상화
4. 다룰 작품
<나의 침실로>
5. 작품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반기
3.1운동의 실패는 좌절과 절망을 가져왔을 뿐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일제가 그 동안의 무단통치를 ‘문화통치’로 바꾸도록 하는 데는 큰 역할을 하였다. 비록 회유책이었으나 이에 따라 언론·출판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어 신문·잡지의 출간이 허용되었다.
또한 1919년 최초의 문예 동인지인 <창조(創造)>가 창간되면서 ‘순문학운동’이 이루어졌다. 문학에는 문학 자체의 목적이 있음을 강조한 이 운동을 통해 한국의 신문학은 획기적인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구어체 문장의 확립, 계몽문학으로부터의 탈피, 사실주의 등 새로운 문예사조에 입각한 작품 활동이 전개되었다. 그리고 10년대 말의 여러 시 갈래들이 ‘자유시’ 하나로 정리되었다. 3.1운동 직전까지 있었던 한시, 가사, 시조, 국문풍월, 창가, 신체시 등 다양한 형태의 시가들이 서서히 시의 범주 밖으로 밀려가고 자유시만이 중심적인 형식으로 남아 정착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레 문인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창조(創造)>에 이어 <폐허(廢墟, 1920)>, <장미촌(薔薇村, 1921)>, <백조(白潮, 1922)>, <금성(金星, 1923)>, <조선 문단(朝鮮文壇, 1924)>이 간행되었고, 발표 지면이 넓어진 만큼 본격적인 시단이 형성되었으며 시인 및 작가 층은 더욱 확대되었다. 시의 경향도 매우 다양해져, 현대 문학의 여러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모색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이 동인지들의 간행과 더불어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되어 문학의 서구화와 현대화를 촉진시켰다.
시인들의 작품 활동은 활발했지만, 3.1운동의 실패에서 오는 암울한 정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동시에 우울한 시대 의식과 비애, 현실로부터의 탈출과 도피가 시의 중심 내용이 되었다. 이러한 감상적이며 영탄적 어조를 띤 낭만주의 시가 대두되었다.
낭만주의의 작품들은 전대에 비하여 시어의 확충과 시형식의 장형화, 대상의 감각적인 해석, 감정의 과도한 표출과 현실도피적인 경향 등이 두드러졌다. 그리고 3.1운동의 실패에 따른 좌절과 정신적 정체는 당시 시인들로 하여금 현실보다는 과거, 삶보다는 죽음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다.

2) 중반기
1925년을 전후하여, 절망과 비애에 빠져 있었던 우리 문단이 점차 사회 현실을 직시하려는 노력을 하기 시작하였다. ‘계급 문학’,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이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경향은 박영희, 김기진 등이 주도하여 이론을 제시하였다.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식민지적 궁핍상이나 무산대중에 대한 뚜렷하고 분명한 관심은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관심은 1922년 ‘무산계급 해방을 위하여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는 슬로건 아래 송영, 이적효, 박세영 등이 ‘염군사’라는 최초의 사회주의 예술 단체를 만들게 하였고, 1924년에는 ‘인생을 위한 예술의 건설’을 목표로 한 ‘파스큘라(PASKYULA)’를 조직하게 하였다. 파스큘라는 박영희, 안석영, 김기진, 이익상 등이 자신들 이름의 영문자를 모아 이름 붙인 친목적인 문학 단체였다.

참고문헌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4
신동욱 편저,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0
이은봉, <한국 현대시 약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1940년대 문학
  • 문학사적으로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하며, 그 논의 결과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이 시대 또는 이후의 문학에 대한 깊이를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는 우리 민족의 운명을 고난의 시험대 위에 올려놓은 거사였으며, 또한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뚜렷한 분기점을 마련해 주고 획을 긋는 민족운동이기 때문이다.3.1운동 이후 1920년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더듬어보면 다음과 같다.1920년에는 구한국 화폐 사용금지, 대한독립군의 조직, 1921년에는 간도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 1920년대 초기 문학의 일반적 특징1) 1920년대 초기 문학의 특징(1) 동인지 문학의 속출(2) 낭만주의 풍조(3) 자연주의 문학의 전개2) 1920년대 중기 이후 문학의 일반적 특징(1) 신경향파 문학① 신경향파 소설② 신경향파 비평(2) 계급문학① 계급시의 등장② 극문학Ⅲ. 결론Ⅰ. 서론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6조-김혜경, 민윤정, 홍성숙 6조 - 민윤정, 김혜정, 홍성숙1920년대는 문학사에

  • [현대문학사] 카프시와 민요시를 중심으로 살펴본 1920년대 문학사
  • 년대의 육당과 춘원의 문학이 지닌 계몽주의 문학에 대한 반성에서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한 자각이 대두되어 반 계몽주의적 순수 문학을 지향한 시기였다.③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혼입되어 우리 문학의 서구화, 현 대화를 촉진한 시기였다. 나) 1920년대 문학사적 특징① 본격적으로 현대 문학 모색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하면서 새로운 현대 문학을 모색했다.② 예술로서

  • [현대문학사] 1920년대~1930년대 초 전반의 시의 흐름
  • 물들이-1920년대~1930년대 초 전반의 시의 흐름Ⅰ. 서 론1. 31운동의 영향Ⅱ. 본 론1.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초 시대개관1) 근대시의 흐름2) 31운동 이후 시의 활발한 생산과 수용 2. 1920년대~1930년대 초 시의 흐름1) 낭만시 - 낭만주의 시2) 사회시 - 현실수용과 그 비판3) 민요시4) ‘님’지향의 시 - 김소월과 한용운5) 시조6) 주요한의 신시운동7) 새로운 시의 흐름Ⅲ. 결 론Ⅰ.서론 (서론은 여지선,『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 [현대문학사] 1920년-1930년대 초반 문학 소설, 희곡, 비평
  • 1920년~1930년대 초반 비평문학1. 초기의 작품평과 논쟁1) 황석우(黃錫禹) 대 현철(玄哲)의 논쟁2) 박종화 대 김억의 논쟁2. 프로문학 10년과 비평의 역할1) 김기진(金基鎭)의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2) KAPF의 등장과 계급문학 시비3) 목적의식과 예술성과 아나키즘 논쟁4) 예술의 독자성과 김기진 대 박영희의 논쟁5) 투쟁목표의 강화와 임화(林和) 등6) KAPF의 해산과 박영희의 전향Ⅴ. 맺음말Ⅰ. 머리말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10년대를 문학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