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윤리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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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보 윤리란?

2. 정보화 역기능별 실태 및 대처 요령
1) 현황 및 실태
2) 실시되고 있는 대응책
(1) 기술적 대응
(2) 법적/제도적 대응
(3) 학교에서의 대처 방법

3.제도권 교육과 비제도권 교육
1) 제도권 교육
2) 비제도권 교육

4.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필요성

5.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 원칙

6.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표

결론
본문내용
1. 정보 윤리란?
정보윤리 교육이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함양이 목적이며,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역기능 현상들에 대해서 인간이 지녀야 할 기본적인 도리 및 행동양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2. 정보화 역기능별 실태 및 대처 요령
음란정보는 사람에 따라서 제각기 그 정의를 다르게 내릴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음란정보로 인식되는 폭은 대단히 넓고도 다양하다. 다소 노출이 심한 여성의 수영복 사진을 보고 음란물로 여기는 경우에서부터, 여성과 남성의 성 관계를 표현하는 장면을 음란물로 여기는 경우까지 청소년들이 음란물로 인식하는 정보는 연령과 인식의 차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대체로 음란정보라 함은 여성과 남성의 성 관계가 지나치게 직접적이며, 노골적으로 표현된 정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음란정보는 성에 대해 나름대로의 분별력을 지니고 있는 성인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성에 대해 분별력을 갖추기 시작하여야 할 청소년기에 음란정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
특히 성에 대한 논의가 음성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사회에서 올바른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음란정보에 접하게 될 때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성인이 되었을 때 성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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