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과정과 가치판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치 판단과 의견(주관성)
2. 가치 판단과 증거(객관성)
3. 아는 것과 확실한 것 : 의견의 표현 : 사실의 진술
4. 분별된 정보
5. 개인적 가치 판단과 일반적 가치 판단
6. 가치판단과 교육과정
7. 분별된 의견과 교육 철학
8.가치판단과 권위주의자
<사례 첨부-교육과정과 가치판단의 관계를 보여주는 예>
1. 시온 의정서
2. 가치판단과 국사 교과서 (교과서)
3. 가치판단과 시민윤리 교과서 (교과서)
4. 가치판단과 시사문제 교육 (교수방법)
- 본문내용
-
가치판단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실에 대한 주관의 가치의견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치판단에 있어서는 주어개념에 대하여 평가주관에 의한 시인 또는 부인의 가치술어, 즉 유용·정·선·미 등을 술어로 갖는다. 가치판단이 보편타당성을 가질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해서철학에서는 입장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와 같은 가치판단을 많이 한다. '밥보다 빵이 좋다' 같은 것은 개인으로서 하는 가치 판단이며, '스미스는 존스보다 영어 실력이 더 낫다' 같은 것은 교사로서 하는 가치 판단이다. 그리고 가치판단에는 보다 일반적인 것,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다' '전쟁은 무서운 것이다'와 같은 종류도 있다.
1. 가치 판단과 의견(주관성)
위의 진술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첫째, 그것들이 두 가지 이상의 가치간의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비교하면서 장점에 대한 의견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앞에서 예에서 보면 두 사람, 두 가지 사태, 사물들 간의 비교로써 진술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외부의 기준에 의해서 그 진술의 진위여부를 판별할 방법이 없다는 사실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주장에 대해서 그것이 '잘못'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가치판단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것이므로 그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단지 그 사람과 자신의 의견이 다르다는 것뿐이지 어떤 사람이 잘못 말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