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과정과 가치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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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치 판단과 의견(주관성)
2. 가치 판단과 증거(객관성)
3. 아는 것과 확실한 것 : 의견의 표현 : 사실의 진술
4. 분별된 정보
5. 개인적 가치 판단과 일반적 가치 판단
6. 가치판단과 교육과정
7. 분별된 의견과 교육 철학
8.가치판단과 권위주의자
<사례 첨부-교육과정과 가치판단의 관계를 보여주는 예>
1. 시온 의정서
2. 가치판단과 국사 교과서 (교과서)
3. 가치판단과 시민윤리 교과서 (교과서)
4. 가치판단과 시사문제 교육 (교수방법)
본문내용
가치판단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실에 대한 주관의 가치의견을 나타내는 것이다. 가치판단에 있어서는 주어개념에 대하여 평가주관에 의한 시인 또는 부인의 가치술어, 즉 유용·정·선·미 등을 술어로 갖는다. 가치판단이 보편타당성을 가질 수 있는가 없는가에 대해서철학에서는 입장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와 같은 가치판단을 많이 한다. '밥보다 빵이 좋다' 같은 것은 개인으로서 하는 가치 판단이며, '스미스는 존스보다 영어 실력이 더 낫다' 같은 것은 교사로서 하는 가치 판단이다. 그리고 가치판단에는 보다 일반적인 것,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다' '전쟁은 무서운 것이다'와 같은 종류도 있다.

1. 가치 판단과 의견(주관성)

위의 진술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첫째, 그것들이 두 가지 이상의 가치간의 바람직한 것과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비교하면서 장점에 대한 의견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앞에서 예에서 보면 두 사람, 두 가지 사태, 사물들 간의 비교로써 진술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외부의 기준에 의해서 그 진술의 진위여부를 판별할 방법이 없다는 사실이다. 이는, 다시 말하면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주장에 대해서 그것이 '잘못'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가치판단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것이므로 그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단지 그 사람과 자신의 의견이 다르다는 것뿐이지 어떤 사람이 잘못 말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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