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언론의 형성과 발전 -조선말기부터 일제시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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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헤게모니 이론
(자본이 미디어콘텐츠에 미치는 영향)
한성순보
독립신문
헤게모니와 개화기 언론
근대 언론의 발전 :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20년대
4.2 30년대 이후
헤게모니와 일제시대 언론
5. 맺음말 : 헤게모니와 언론
본문내용
헤게모니 이론
그람시에 의하면 한 계급의 우월성은 지배와 지적 ․ 도덕적 지도 -이것이 곧 헤게모니- 라는 두 가지 상이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지배란 강제를 의미하고 힘에 의해 사람들의 행동양식과 선택을 외적으로 강제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지적 ․ 도덕적 지도란 사람들의 지배계급의 규범에 포괄되어 자신의 개인적 신념을 형성하고, 그것에 기초해서 행동하고 선택하려는 사람들의 내면 깊숙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의 합의형식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지적 ․ 도덕적 지도는 시민사회를 통해 객관화된다. 그람시는 기존의 마르크스주의가 경제 결정론적인 계급에 중심을 두었던 것과 달리 상부구조인 국가와 시민사회 즉, 권력이 행사되고 헤게모니가 확립되는 영역을 포함시키려 한 것이다. 물론 경제 영역을 배제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생산, 분배, 교환의 수단인 소유권에 변동이 이루어지기만 하면 프롤레타리아 사회로 가는 길이 열릴 것이라는 가정에 반대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된 시민사회는 그람시 논의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개념이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마르크스는 경제적 토대, 하부구조가 정치적 ․ 도덕적 ․ 이데올로기적 상부구조를 규정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그람시는 시민사회를 하부구조에서 분리해 상부구조에 배치하고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관계의 모든 총체, 정신적 ․ 지적 생활의 총체로서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회변화의 기본적 바탕으로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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