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뉴미디어] 케이블의 상향채널을 이용한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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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WOT 분석
2. 현 케이블 TV의 문제점
3. 케이블TV의 사업구상 목표
4. 상향채널을 이용한 사업 모델
5. Business Model
6. 투자 전략
7. 사업 추진의 걸림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방송과 통신의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디지털화가 되기 전, 아날로그 시대의 방송과 통신은 서로 자신의 영역에 따라 확실히 분리되어 있었다. 이러한 방송과 통신이 동일한 디지털 신호 체계를 따름에 따라 방송망 통신망 같이 이원화 되어있던 전송체계가 하나로 통합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기존의 통신은 유선망을 통한 양방향 서비스이며 이를 통해서 전송되는 서비스는 음성과 데이터가 주를 이루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통신이 유선은 물론무선까지 광대역화를 실현하고,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까지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전통적인 방송은 ‘1: 다수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정보 제공자와 정보를 받는 수용자가 항상 같은 시간에 프로그램을 주고받는 일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었다. 방송의 이러한 특징은 수용자로 하여금 수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 받을 수밖에 없게 하였고, 이로 인해 공공성과 공익성과 같은 사회적 책임문제가 생겨났다. 이는 방송과 통신을 고유 영역으로 구분 짓는데 가장 큰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다 뉴미디어의 개발로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여 수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통신 기술과의 융합은 ’다수:다수 커뮤니케이션'형태로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 모두 능동적인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로 미디어 산업에서 방송통신 융합 기술을 이용하여 이용자 후생과 국가 경제에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이를 이용하려는 미디어 사업자들이 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것이 케이블 TV이다.
케이블 TV는 현재의 매체 중에서 양방향 서비스가 가장 유리한 매체이다. 양방향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지상파나 위성방송의 경우, 기존의 전화선이나 별도의 전용선을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으로만 가능하다. 그러나 케이블 TV는 업링크 채널을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이 기존의 전송망을 가지고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 TV는 전화와 같이 유선망을 통해서 콘텐츠를 전송한다. 방송이지만 기본적으로 통신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는 앞에서 말한 내재된 양방향성과 함께 통신적 속성이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상우, 곽동균, “통신․방송융합 시대의 케이블 인프라 활용 방안”, 「정보통신정책 issue」,정보통신연구원, 2003, p48
가입자끼리의 전송거리 제한이 다른 매체의 전송망에 비해서 적어서 정보의 편재화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것도 케이블 TV의 장점 중 하나다. 일부 매체의 경우, 가입자가 적은 농, 어촌 등과 같은 지역은 경제성의 이유로 설치를 꺼려하게 된다. 또한 위성의 경우 음영지역이 존재하여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는 일부 소비자들에게 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방송법 개정으로 늘어난 1100만의 가입자 역시 신규 서비스 수용측면에서케이블 TV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한몫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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