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어머니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어머니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분석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관계이론
1) 정상적 자폐단계
2) 정상적 공생단계
3) 분리-개별화
(1) 분화
(2) 연습기
(3) 재접근
(4) 개성의 공고화와 정서적 대상항상성의 시작
2. 대상관계이론 중 Mahler의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기 나와 어머니와의 관계 비교 분석
1) 분화
2) 연습기
3) 재접근
4) 개성의 공고화와 정서적 대상항상성의 시작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상관계이론 중 Mahler의 발달론은 특히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자아의 성숙과정을 집중하여 고찰하고 하나의 독립된 인간으로서 존립할 수 있는 기초인 분리-개별화의 성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녀 양육의 목표가 독립적 인간이라면, 분리-개별화는 핵심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특질을 아동이 성취하느냐 하는 것은 어머니의 역할 수행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기의 어머니의 역할을 제시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Mahler의 분리- 개별화 이론은 임상적으로 도출된 심리 발달적인 개념들과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된 경험적 증거들을 통합하려는 체계적인 첫 시도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상관계이론에 근거하여 어머니와의 관계를 돌아보고 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진숙, 대상관계이론의 이해, 한국예술치료학회지, 2007.
추정선, 대상관계이론에 입각한 상담적 과정에 대한 연구, 논문집, 2004.
김진숙, 대상관계가족치료이론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령전기 발달단계에 대한 문제사례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중 웨일과 갬블의 모델 특징과 한계점 및 적용예시
- 아동학대 발생원인과 문제점,사례연구및 아동학대 예방방안,대책분석과 느낀점 -아동학대 연구레포트
- 현대인의생활법률_지금까지 학습범위 내에서 실제 현재 사회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서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서 판단하여 정리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사고)
- 보육과정의 원리 6가지를 설명하고, 각각의 원리를 보육과정에서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