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어머니대상 자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가정의 정의와 현황
2.2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
2.3 부모효능감과 자녀 양육
Ⅱ. 본론
1.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1.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2 프로그램 대상
1.3 기초 요구조사 (설문지법)
1.4 설문지 결과 분석
1.5 요구 우선순위 정하기
1.6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1.7 프로그램 세부안
1.8 인적/물적/재정자원
1.9 홍보
Ⅲ. 결론


본문내용
1.4 설문지 결과 분석

설문에 응답한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모는 총 14명으로 20대~40대의 연령 범위였다.
다문화가정은 중국 4명(28. 6%), 기타 4명(28. 6%), 베트남 2명(14. 3%), 일본 2명(14.3%)등의 순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들은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필요하다’는 응답이 10명(71.4%), ‘매우 필요하다’가 3명(21.4%)으로 92.8%가 다문화가정 부모 프로그램의 필요에 대한 욕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아버지용과 어머니용이 별도로 구성되어야 된다는 생각에서는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이 5명(35.7%)으로 가장 높았으며, ‘필요하다’ 3명(21.4%), ‘매우필요하다’ 1명(7.1%)로 다문화 사업 기관 전문가들의 응답(62.9%)과는 차이를 보였다.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모들이 생각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부모 모두에게 자녀교육의 문제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한국문화의 이해, 부부관계 갈등 해소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형태도 부모교육(자녀교육, 컴퓨터사용지도 자녀와 의사소통 등)과 심리적 측면(다문화가정에서 겪은 어려움, 대인관계기술, 분노조절훈련, 스트레스 관리훈련 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1.5 요구 우선순위 정하기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목표달성
긴급도
자원
총점
우선순위
나와 자녀관계
이해하기
4
3
4
5
16
4
한국의 교육제도 이해하기
5
4
5
5
19
1
자녀에게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돕기
5
5
4
4
18
2
자녀의 연령별
발달 이해하기
4
5
3
3
15
5
자녀와의
갈등해결방법
4
3
5
5
17
3


설문지와 우선순위 결과 프로그램을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첫째, 도입부분이다. 1회기로 이루어진 도입부분에서는 집단 상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소개 및 자신의 가족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친밀감과 동기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대안 연구 필요2. 선행연구 검토다문화가정 유아동의 한국어와 자녀교육 실태조사(조영달, 2006; 충남여성정책개발원,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박준성정태연, 2008; 이영주, 2008; 정윤정, 2007), 다문화 아동의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효과성 연구(신효선김도희, 2008)아버지의 양육참여(이진숙, 2007)외국인아버지를 둔 국제결혼 가족과 자녀의 성장(김민정, 2008) 등대부분 자녀 ‘개인’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회 참여촉진 방안연구지자체 외국인주민보건복지가족부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및 재외국민 건강보험 지원• 외국인 및 노숙자 등에 대한 무료진료 사업•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다문화가정(사회서비스적 성격 강함)문화체육관광부• 이주노동자 문화적 지원사업 추진• 외국인 노동자․결혼이민 여성 대상 언어교실 운영외국인주민교육과학기술부•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 자녀의 학교교육 지원• 외국인 유학생 유치정책 수립

  • [사회복지조사론] 결혼이주여성의 현실 문제와 프로그램 욕구와의 관계
  •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공하고 이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을 수혜대상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스스로 지역사회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여 문화적 주체로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결혼이주여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결혼이주여성들은 취업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문화교육, 가족지원프로그램, 자녀교육문제, 지역사회문제 등에 대하여 다양하게 느끼고 있다.특히 다문화가정은 빈곤층

  • 다문화 가정의 지역사회 참여 및 정체성 찾기 프로그램
  • 및 개념 설명1.1 주제 정의 대상은 포천시 선단동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이며, 프로그램은 포천시 선단동에 위치한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에서 진행한다.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 안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 ‘주체’로서 성장하고 주민의식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또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고 활용하여 지원 및 교육을 실시한다. 이러한 교육 및 참여를 통하여 다문화가정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간다. 프로그램의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다문화 가정 아동의 이슈이론적 기반프로그램 대상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프로그램 내용 요약프로그램 세부사항프로그램 예시예산 연구질문사후평가Logic Model문제 및 현황이론적 기반학교란,-가정에서 사회로 첫발을 내미는 새로운 장-환경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학교에 잘 적응하는 것이 저의 건강한 성장을 결정하고 성공적인 사회적응의 기반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