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 가정 어머니대상 자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가정의 정의와 현황
2.2 다문화가정의 부모자녀관계
2.3 부모효능감과 자녀 양육
Ⅱ. 본론
1. 프로그램 개발 및 구성
1.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2 프로그램 대상
1.3 기초 요구조사 (설문지법)
1.4 설문지 결과 분석
1.5 요구 우선순위 정하기
1.6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1.7 프로그램 세부안
1.8 인적/물적/재정자원
1.9 홍보
Ⅲ. 결론
- 본문내용
-
1.4 설문지 결과 분석
설문에 응답한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모는 총 14명으로 20대~40대의 연령 범위였다.
다문화가정은 중국 4명(28. 6%), 기타 4명(28. 6%), 베트남 2명(14. 3%), 일본 2명(14.3%)등의 순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들은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필요하다’는 응답이 10명(71.4%), ‘매우 필요하다’가 3명(21.4%)으로 92.8%가 다문화가정 부모 프로그램의 필요에 대한 욕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아버지용과 어머니용이 별도로 구성되어야 된다는 생각에서는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이 5명(35.7%)으로 가장 높았으며, ‘필요하다’ 3명(21.4%), ‘매우필요하다’ 1명(7.1%)로 다문화 사업 기관 전문가들의 응답(62.9%)과는 차이를 보였다.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모들이 생각하는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부모 모두에게 자녀교육의 문제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한국문화의 이해, 부부관계 갈등 해소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형태도 부모교육(자녀교육, 컴퓨터사용지도 자녀와 의사소통 등)과 심리적 측면(다문화가정에서 겪은 어려움, 대인관계기술, 분노조절훈련, 스트레스 관리훈련 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1.5 요구 우선순위 정하기
조사된 요구
파급효과
목표달성
긴급도
자원
총점
우선순위
나와 자녀관계
이해하기
4
3
4
5
16
4
한국의 교육제도 이해하기
5
4
5
5
19
1
자녀에게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돕기
5
5
4
4
18
2
자녀의 연령별
발달 이해하기
4
5
3
3
15
5
자녀와의
갈등해결방법
4
3
5
5
17
3
설문지와 우선순위 결과 프로그램을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첫째, 도입부분이다. 1회기로 이루어진 도입부분에서는 집단 상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소개 및 자신의 가족을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의 친밀감과 동기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