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미술치료 - 미술활동의 치료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노년기 미술치료 - 미술활동의 치료적 요인
I. 심상의 표현과 능동적 참여 요인
II. 에너지의 재활동과 창의적 요인
III. 내면 표출과 자아치료적 요인
IV. 만남과 관계과정
1. 내면과의 대면
2. 치료사와의 관계과정
3. 타인과의 의사소통
V. 언어적 보완과정
VI. 자아검토의 요인
VII. 미술표현의 공간적 요인
VIII. 미술매체의 심리촉진과 통제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노년기 미술치료 - 미술활동의 치료적 요인
미술치료가 심리치료로서 가능한 것은 미술활동에는 치료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요인이 이미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많지만,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독특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심상의 표현과 능동적 참여 요인, 에너지의 재활동과 창의적 요인, 내면 표출과 자아치료적 요인, 만남과 관계과정, 언어적 보완과정, 자아검토의 요인, 미술표현의 공간적 요인, 미술매체의 심리촉진과 통제요인에 대해 살펴보겠다.
I. 심상의 표현과 능동적 참여 요인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삶의 초기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활동 과정은 먼저 형상화 과정이다. 형상화 과정은 무에서 출발하여 심상을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색과 형태를 통해 형상화 과정은 진행된다. 형상화 과정이 진행되면서 작품을 구성하는 노인은 수동적인 사람이 아니라, 활동하는 노인이다. 이 과정은 내적 에너지가 분출되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노인은 자신의 감정과 심리적 모습을 볼 수 있게 되고, 자신의 내면과 대면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사회복지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의 기술하시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