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노인미술치료] 노인미술치료의 창의성과 효과, 창의적 미술치료의 실제(퀼트를 통한 미술치료, 소조와 종이접기를 통한 미술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창의적 노인미술치료

I. 노인미술치료의 창의성과 효과
1. 매체와 창의적 표현
2. 미술치료에서의 창조

II. 창의적 미술치료의 실제
1. 퀼트를 통한 미술치료
1) 퀼트의 정의와 유래
2) 퀼트와 노인미술치료
2. 소조를 통한 미술치료
1) 소조활동의 정의와 특성
2) 소조활동과 노인미술치료
3. 종이접기를 통한 미술치료
1) 종이접기의 유래와 특성
2) 종이접기와 미술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적 노인미술치료

삶의 의미를 상실한 노인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미술치료 개입 이 노년기의 창의적 미술치료다. 미술활동은 창의성, 미적 정서, 조형기능을 일깨우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리기와 만들기를 계속함으로써 표현에 대한 흥미를 돋울 수 있다. 자신에 맞는 자유스러운 표현을 함으로써 기쁨과 즐거운 감정을 갖게 된다. 미술매체를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자아표현과 표현의 다양화가 이루어진다. 그럼으로써 잠재성 계발, 자아인정, 생활의 의미를 느낄 수 있다. 노인미술치료의 창의성 효과와 창의적 미술치료의 실제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I. 노인미술치료의 창의성 효과

미술치료에서 미술활동은 완성 작품이 아닌 자기표현의 자유로운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노인들의 개별적인 표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자신을 표현하는 다양하고 독특한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여기에서는 매체와 창의적 표현, 미술치료에서의 창조에 대해 살펴보겠다.

1) 매체와 창의적 표현

자신을 표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재료들을 탐구하고 조작하는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매체를 보다 적절히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있어 미숙하더라도 노인들이 스스로 발견해 내는 발상 및 표현은 창의적 미술치료의 시작이다.
노인의 독특한 표현에 대한 치료사의 인정과 격려로 노인의 내면의 정서와 사고가 잘 표출될 수 있다. 이는 또 다른 표현을 이끈다.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적응력이 낮아지며, 가까운 사람의 질병이나 죽음을 경험하면서 무력감, 상실감, 소외감, 외로움, 우울, 불안감을 갖게 된다. 그러면 노인들은 활동에 대한 욕구의 감퇴, 수동적 태도, 무관심이 증대되며, 일상생활에서 무료함을 느끼게 된다. 나아가 삶의 의미를 잃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들은 그들만의 새로운 생활적응이 필요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노년기의 여러 부정적인 심리상태는 자신이 무언가 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노인의 자기평가에서 많이 기인한다. 그러므로 미술표현으로 노인 자신이 미처 느끼지 못했던 표현의 능력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그 능력을 느끼게 해 주는 것, 그럼으로써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 다양한 미술표현을 통해 노인은 자신의 존재를 새로이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 영등포구 성인학습기관 심층 조사
  • 창의성 발휘모듈 4 :현장의 성과창출4H제 시역할 연기실 습토 의1. 더불어 살기2. 서로 다른 나를 이해하라3. 영향력을 발휘하라4. 윈-윈의 삶 5. 도움을 주는 대화모듈 3 :타인을 위한 나4H진 단역할 연기토 의실 습1. 나를 찾아서2. 꿈과 목표를 설정하라3. 주도하라4. 낙관적으로 행동하라5. 소중한 시간모듈 2 :나를 위한 여정4H제 시실 습토 의1. 들어가는 마당2. 둥근바퀴와 네모 바퀴3. 바퀴를 바꿔라4. 역할과 책임모듈 1 :여정의 시

  • [성인학습] 종이접기를 통한 정서함양 및 교육 -대상 성인(주부)
  • 종이접기의 한 부분을 설명할 수는 있지만, 문화예술로서의 종이접기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종이접기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예술이다.- 네모난 한 장의 종이에서 어떤 모양이 만들어질 지는 아무도 모른다. 어떻게 접느냐에 따라 아름다운 꽃과 꽃병이 만들어질 수도 있고, 숲속을 거니는 평화로운 사슴 가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과거 서양에서는 미술사들이 종이접기를 했다고 하니 그만큼 종이접기는 신비로운 예술이라 하겠다

  • [아동학] 미술치료
  • 미술가진 상담자내담자 치료무의식세계탐구 ⇒ 자기발견 ⇒ 자기실현② 여러가지 개념의 미술치료ꊝ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칼융은 개인에게 주어진 내면속의 자신만의 개성을 원형적 상징으로 찾아내어 작품으로 승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레오나르도다빈치나 미켈란젤로 같은 거장들의 작품에서 창의성을 찾아내는 무의식의 탐구에서 개성화경험이 가능했다-말로비치의 미술치료ꊞ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주어진 환경, 매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0.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1. 언어지도와 병행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2. 또래협동 미술활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 행동과 사회 능력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13. 소조 활동을 통한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잘 모를 것이며, 설령 안다하더라도 나이 많은 분들에게는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일 것이다. 그러므로 절차를 간소화하여 좀 더 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어학원의 경우에는 형식상 다양한 강좌를 레벨별로 준비해놓았다고는 하지만 실상 우수한 학생들을 다시 나눈 것에 불과하다. 실제 수강인원이 적기 때문에 불가피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실제 영어 능력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 대한 배려 또한 고찰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