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미술치료] 노인미술치료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노인미술치료과정
I. 치료목표 정하기
II. 치료과정
1. 치료 도입기
2. 치료 진행기
3. 강화내성 형성기
4. 통찰기
5. 정리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노인미술치료과정
노인미술치료는 노년기의 신체, 심리, 성격영역의 변화에 따라 정서 영역, 감각 및 운동 영역, 인지 영역, 사회 영역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영역의 미술치료는 과학적인 심리치료의 바탕 하에 미술활동의 치료적 요인을 활용하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미술치료사가 가지고 있는 이론적 틀과 임상경험에 따라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전략, 미술활동과정과 작품의 해석, 개입방법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미술치료의 과정이 있다. 이 자료에서는 치료목표 정하기와 치료과정에 대해 살펴보겠다.
I. 치료목표 정하기
치료도입기 전에 치료의 목표가 수립되어야 한다. 치료목표는 노인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바람직한 상담 결과를 얻기 위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야 한다. 상담 목표설정의 주요 목적은 노인이 바람직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구체적인 실행범위를 정하는 것이다. 치료사는 노인이 치료 목표를 정하는 데 있어 아래의 표와 같은 사항들을 살펴야 한다.
치료목표에서의 고려점
- 노인이 무엇을 변화시키기를 원하는가?
- 변화하기 위해 노인은 현재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노인 스스로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어떤 치료목표를 제안할 것인가?
- 참고문헌
-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